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0월 19일 마감 증시체크(비보존 관련주 상승)

by 주소남 2018. 10. 19.

목차

    오늘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장중 증시체크가 아닌, 마감 증시체크를 하게 되었습니다. 오늘 주식시장은 비보존이 개발 중인 비마약성 진통제 신약 오피란제린(VVZ-149)이 미국 식품의약국(FDA) 패스트트랙에 지정되었다는 소식에 비보존 관련주들이 상승하는 하루였습니다.

     

    전체적으로 시장 변동성도 있었고, 오전장에서는 약세를 보였지만 오후장으로 갈 수록 증시가 회복세를 보이면서,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상승하면서 마감했습니다.

     

    전체적으로 오후장으로 갈 수록 올라오면서, 10월의 좋지 않았던 증시가 10월 말로 갈수록 반등하려는 움직임이 있는데, 그동안 외국인과 기관의 공매도 물량이 어느 정도 멈추었고, 이들이 다시 매물을 거두어 들이면서 시장이 반등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밤 미국 증시가 다시 한번 크게 하락하면서 오늘 우리나라 증시 초반까지 영향을 주었습니다. 다우지수는 -1.27% 하락했고,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도 -2.06% 하락했으며, S&P500지수 역시 -1.44% 하락하면서, 불안감을 키웠습니다.

     

    유럽증시도 전체적으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고, 이에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가 장 초반 하락세를 보이면서 불안하게 시작했지만 중국 증시 개장 이후 중국 증시가 큰 폭으로 상승하자 우리나라 증시도 영향을 받으며 상승했습니다.

     

    반면에 일본증시와 말레이시아증시, 대만증시는 오늘 하락한 채 마감했고, 인도 증시는 아직 종료되지 않았지만 -1%대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은 장 초반 -0.85% 하락하며 조금 불안하게 출발했지만, 장마감은 전일 대비 +0.37% 상승한 2156.26포인트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97종목, 보합 83종목, 하락 418종목 등으로 상승종목과 하락 종목의 숫자가 엇비슷한 상태로, 나름 양호한 장이었습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의약품 비보존 관련 이슈로 인해 의약품 업종이 가장 크게 상승했습니다. 삼일제약과 제일약품이 +6%대 상승으로 마감했고, 시가총액이 큰 셀트리온과 삼성바이오로직스 등도 상승하면서 업종 지수를 뒷받침 했습니다.


     

    이 외에도 한올바이오파마, 이연제약, 삼진제약, 하나제약, JW생명과학, 한독, 동아에스티, 일양약품, 유유제약, 보령제약, 한미약품, 유나이티드제약, 현대약품, 종근당 등 많은 제약주들이 상승했습니다.

     

    운수창고 업종에서도 대체적으로 종목들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한진이 +10% 이상 상승하면서 가장 큰 상승을 보였고, 택배비 상승 가능성에 CJ대한통운과 현대글로비스, 대한해운 등 택배 사업을 하는 회사들의 주가도 오름세를 보였습니다.

     

    반면에 섬유의복 업종에서 하락 종목이 많이 나왔습니다. 대한방직이 -9.4% 하락하며 가장 큰 하락을 보였고, F&F, 일신방직, LF, 쌍방울, 대현, 메타랩스, 호전실업, TBH글로벌, 형지엘리트, 태평양물산, 성안, BYC 등의 주가가 하락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코스닥 시장과 통틀어 상한가 한종목이 기록되었는데, 화학주 진양화학(051630)이 장 초반부터 급등 흐름을 보이며 VI가 발동되더니 결국 상한가로 마무리 지었는데, 뚜렷한 이슈가 언론에 노출되지는 않아 거래소에서 주가 급등에 대한 조회공시를 요구한 상태입니다.

     

     

    코스닥 시장도 오전장 한 때 마이너스를 보이며 하락 종목 숫자가 상승 종목 숫자를 크게 압도했는데, 오후장으로 갈 수록 시장이 회복되어 결국 플러스 전환되어 마감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1.25% 상승한 740.48 포인트로 마감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635종목, 보합 74종목, 하락 544종목 으로 상승 종목 숫자가 하락 종목 숫자를 앞지르며 장을 마쳤습니다.

     

    대부분의 업종이 상승한 가운데 역시 비보존 관련주가 포함된 제약주가 가장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에스텍파마는 비보존 지분을 가지고 있는 기업으로 장중 한 때, 상한가 부근까지 상승했지만, +13.27% 상승한 채 장을 마감했습니다.


     

    이 외에도 같은 업종에서 코미팜과 인트론바이오, 바이넥스, 알리코제약, 피씨엘, 에이티젠, 에스티팜, 한국유니온제약, 아이큐어, 케어젠, 대화제약, 신신제약, 프로스테믹스, 코아스템, 메디톡스, 고려제약, 대한뉴팜, 동국제약, 제노포커스 등이 상승했습니다.

     

    게임주가 다수 포함된 디지털 업종도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게임빌이 신작 MMORPG 탈리온의 글로벌 흥행 소식에 +14.88% 상승한 채 마감했고, 조이시티와 넥슨지티, 넷게임즈 등도 +5% 이상 상승하면서 업종 지수를 이끌었습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비보존 관련주가 테마군을 형성하면서 강한 상승을 보였습니다. 텔콘RF제약, 케이피엠테크, 에스텍파마, 고려제약 등이 비보존 테마주로 이름을 올리면서 비교적 강한 상승을 보였고, 이 때문에 바이오시밀러 관련주들이 대부분 좋은 영향을 받아 상승하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오늘 전체적으로 장 초반 힘든 모습을 보이다가, 10시 30분 중국 시장이 개장한 이후 영향을 받으면서 장 마감을 기분 좋게 마무리 지었는데, 다음주부터는 10월의 하락이 어느 정도 마무리되는 모습이 계속해서 이어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