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0월 18일 장중 증시체크(DMZ관련주 상승)

by 주소남 2018. 10. 18.

목차

    10월도 절반이 훌쩍 지나가고 어느덧 한 주의 후반까지 달려왔습니다. 어제 코스피 지수는 +1.04%, 코스닥 지수는 +1.05% 상승하면서 그래도 반등 추세를 이어가는 모습이었는데, 오늘 증시는 시간이 지날수록 조금씩 빠지는 모습이 보입니다.

     

    오늘 시작은 괜찮았지만 현재 코스피, 코스닥 지수 모두 하락세를 보이고 있으며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씩은 더 많은 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주식시장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프란치스코 교황을 만나 교황의 방북 초대장을 전달하는 등의 일로 인해 DMZ관련주들이 부각되면서 주식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캐나다에서 대마초(마리화나) 합법화 소식에 대마초 관련주 등이 일부 상승하는 모습도 보이고 있습니다.


     

     

    전날 미국 뉴욕증시는 물론, 유럽증시도 약세를 보였습니다. 우선 미국 증시를 살펴보면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의 점진적인 금리인상 우려에 3대 주요 지수가 하락했습니다.

     

    다우증시는 -0.36% 하락했고, 나스닥 증시는 -0.04% 하락했으며, S&P500 증시 역시 -0.03%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유럽증시도 약세를 보였습니다. 브렉시트 협상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불안심리가 투자시장을 지배하면서 영국 증시는 물론 독일과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스웨덴, 핀란드 등 유럽 주요 증시가 대부분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도 상황은 좋지 못합니다. 어제 전체적으로 상승했던 아시아증시도 오늘은 하루 쉬어가는 모습으로 그나마 홍콩 증시가 아직까지는 약한 강보합으로 버텨주고 있을 뿐, 일본증시와 중국, 우리나라 증시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은 현재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차트상 5일 이동평균선을 현재까지는 유지해주는 모습인데, 코스피 지수는 전일 대비 -0.51% 하락한 2156.55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258종목, 보합 81종목, 하락 555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월등히 많은 하락장으로, 전체적으로 좋지 않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최근 이러한 지수 조정시에 경기방어주인 통신주가 오늘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통신 3사의 주식이 모두 상승하고 있는데,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가 +2%대 상승 하고 있고, KT와 인스코비까지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는 그나마 유통업종에서 상승 종목이 조금 보입니다. 한샘이 +4% 이상 상승하면서 최근 하락하던 주가가 5만원을 다시 회복했고, 이 외에도 우리들휴브레인과 신일산업, 아이마켓, 세우글로벌, GS리테일, SG세계물산, 한솔PNS, 일신석재, 한국화장품, 신흥, 롯데쇼핑, 이마트 등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는 거의 모든 업종이 하락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어제 좋은 모습을 보이던 운수장비 업종이 가장 큰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핸즈코퍼레이션이 -8%대 약세를 보이고 있고 이 외에도 현대위아, 에스엘, 현대중공업, 기아차, 현대모비스, 대우조선, 삼성중공업, 현대차2우B, 동원금속 등 비교적 시가총액 비중이 큰 종목들도 다수 하락하고 있습니다.

     

    철강주도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대제철과 이구산업, 현대비앤지스틸, 동국제강, 현대비앤지스틸우, 황금에스티, 영흥철강, 한국특수형강, 삼아알미늄, 고려제강, POSCO, 동일산업, DSR제강, 화인베스틸, 금강공업, 한국철강, 대한제강, 동양철관 등이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도 대부분의 업종이 하락세로 전환했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0.28% 상승으로 시작해 어제의 상승세를 이어가는 듯한 출발을 보였지만 현재 정오가 조금 지난 시점, 전일 대비 -0.52% 하락한 735.31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10종목, 보합 95종목, 하락 649종목 등으로 상승 종목 숫자에 비해 하락 종목 숫자가 앞서는 상황입니다.


     

    대부분의 업종이 하락을 보이는 가운데, 소프트웨어 업종에서 그나마 상승 종목들이 눈에 띕니다. 케어랩스와 모비스가 +10% 안팎의 강세를 보이면서 업종 지수를 끌고 나가고 있고, 이 외에도 민앤지, 아프리카TV, 에스트래픽, 인프라웨어, 셀바스AI, 한컴시큐브, 투비소프트, 한컴지엠디, 한글과컴퓨터 등이 동반 상승하고 있습니다.

     

    화학 업종에서는 바이오빌이 캐나다 대마초 합법화에 의해 테마주로 부각되면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지만 이외의 많은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어 업종 지수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연우와 대유, 아우딘퓨쳐스, 바이오제네틱스, 케이엠제약, 코스온 등의 하락세가 눈에 띕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DMZ관련주와 함께 대마초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프란치스코 교황을 만나 대북 메세지를 전달하고, 이후 프란치스코 교황이 북한을 방문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DMZ관련주가 들썩이고 있습니다.

     

    DMZ관련주로 알려진 자연과환경을 비롯하여 이화공영, 코아스, 코리아에스이 등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 추후 DMZ관련주 총정리 포스팅을 계획중에 있으니, 기대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 전체적으로 시장이 활기를 잃어버림으로 현재 약세를 보이는 종목들이 시간이 지날 수록 많아지고 있는데, 오늘과 내일 이틀은 부디 증시가 좋은 모습을 보이며 마무리해, 10월 하락을 어느 정도 마무리 할 수 있는 원동력을 얻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