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0월 16일 장중 증시체크(바나듐 관련주 상승)

by 주소남 2018. 10. 16.

목차

    10월 16일 오전장은 다행히 어제의 하락을 어느 정도 만회하는 상승장이 나와주고 있습니다. 특히 코스닥 시장을 중심으로 강세가 나타나고, 코스닥은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매수세에 힘입어 지수도 큰 폭으로 반등하고 있습니다.

     

    바나듐 가격이 2015년 둘째주 대비 10.2배 상승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는 소식에 바나듐 관련주와 함께 희귀금속 관련주가 상승 테마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상승종목 숫자가 많은 모습이고, 코스피 시장을 중심으로는 여전히 기관과 외국인의 매도물량이 나오고 있지만 다행히 개인들이 이를 받아주면서 지수 상승을 이끌고 있습니다.


     

     

    전날 미국 뉴욕 증시는 전체적으로 약세를 보였습니다. 기술주 약세와 함께 여전히 미중무역전쟁 우려가 진행중인 가운데, 다우증시는 -0.35% 하락했고, 나스닥 지수는 -0.88% 하락했으며, S&P500지수 역시 -0.59% 하락했습니다.

     

    유럽증시는 대체적으로 양호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영국증시를 비롯하여 독일, 러시아, 이탈리아 증시 등이 상승했고, 스웨덴, 덴마크, 프랑스 증시가 하락하기는 했지만, 약보합에 가까운 하락세를 보이면서 어느 정도 선방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 증시 모두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홍콩증시 또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지만, 강한 상승이 아니라 오후장에 무너질 우려도 여전히 존재합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은 오전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수는 현재 강보합까지 빠졌지만, 상한가도 한종목 나오는 등 전체적으로 상승종목 숫자가 많습니다.

     

    코스피 지수는 현재 12시 57분 기준, +0.01% 상승한 2145.41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43종목, 보합 67종목, 하락 290종목 등으로 상승종목 숫자가 더 많습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유니온이 바나듐 관련주로 상승하면서 전체적으로 비금속 관련 업종에 좋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유니온머티리얼즈와 함께 쌍용양회, 동양, 동양우, 한국석유, 아세아시멘트, 제일연마, 성신양회, 한일시멘트, 벽산, 대림씨엔에스, 금비, 대림B&CO등 비금속광물 업종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기계 업종도 좋습니다. 기계업종 중 수산중공업이 전진씨에스엠을 인수하기 위하여 모회사인 전진중공업을 인수한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STX중공업과 KC코트렐, 세원셀론텍, 한국주강, 한신기계, SIMPAC, 큐로, 퍼스텍, 대동공업, 디와이파워 등이 동반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금융업종에서 하락 종목이 조금 많이 보입니다. 메리츠금융지주를 비롯하여 롯데지주, DB손해보험, 동양생명, 미래에셋대우, 흥국화재, 삼성카드 등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은 오늘 코스피 시장보다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외국인과 기관의 매수세에 힘입어 모든 업종이 상승하고 있고 코스닥 지수도 현재 오후 1시 7분 기준, +1.47% 상승한 729.45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조금씩 지날수록 지수가 조금씩 빠지고 있기는 하지만 현재 상승 937종목, 보합 64종목, 하락 254종목 등으로 상승 종목 숫자가 많은 상황입니다. 오전장 한때는 상승 종목이 1000종목이 훌쩍 넘어가면서 대부분 좋은 모습을 보였는데, 오후장으로 갈수록 조금씩 밀리는 느낌이 없지않아 있습니다.


     

    코스닥시장에서도 희귀금속 관련 사업을 하는 비금속 광물 업종이 가장 큰 상승을 보이고 있는데, 포스코켐텍과 함께 원익QnC, 행남사, 서산, 국영지앤엠, 쎄노텍, 삼표시멘트, 유진기업, 동양파일, SG 등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업종도 오늘 양호합니다. 넥스트칩이 +25% 안팎의 급등세를 보이고 있고, 이오테크닉스와 씨티젠, 원익테라세미콘, 엘티씨, 티씨케이, 알에프세미, AP시스템, 서울반도체, 알파홀딩스, 예스티, 피엠지파마, 제주반도체, 에스티아이, 피에스케이, 하이셈, 크로바하이텍, 싸이맥스, 테스나, 오디텍 등의 종목들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바나듐 관련주를 비롯하여 희귀금속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바나듐 가격이 최고치를 기록했다는 소식에 바나듐 관련된 사업을 하는 EG와 유니온, KC코테를, 혜인 등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향후 바나듐 관련 테맞주에 대해서는 따로 관련주 포스팅을 해야겠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시장 흐름이 양호하지만 오후장으로 갈수록 다시 조금씩 밀리는 모습입니다.

     

    요즘 증시 추세가 오후장으로 갈수록 계속해서 밀리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10월 내내 하락했던 터라 이제 그만 반등이 나와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남은 오후장 대응들 잘 하시길 바라겠고, 궁금하신점은 댓글로 문의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