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0월 12일 마감 증시체크

by 주소남 2018. 10. 13.

목차

    10월 12일 증시는 전날 폭락을 어느 정도 만회하는 폭등장이 나왔습니다. 어느 정도 예견된 상황으로, 코스닥 시장에서는 상승 종목이 1000종목이 넘어갈 정도로, 전체적으로 대부분의 주식들이 상승하는 그런 하루였습니다.

     

    개인적인 일로 인해 10월 12일 증시체크 포스팅을 뒤늦게 올리게 되었는데, 구독자 분들의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우리나라 증시는 10월 11일 역사에 기록될만한 주식시장 폭락장이 나왔습니다. 마감뉴스에는 대부분 증시 폭락 뉴스가 메인으로 등장했을 정도였는데, 코스피 지수는 -4.44%, 코스닥 지수는 -5.37% 하락하면서 증시 패닉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다행히 어제는 이러한 증시 하락을 어느 정도 만회해주는 반등 장이 나왔습니다. 하락이 큰 만큼 반등도 시원하게 나와주었는데, 과연 이러한 반등이 다음주에도 이어질 수 있을지 우선은 기대를 해봐야 겠습니다.


     

     

    지난밤 뉴욕증시는 금리 공포에 또 다시 급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우지수는 -2.1%가량 하락했고, 나스닥지수와 S&P500 지수 모두 하락하면서 불안감을 보였습니다.

     

    다행히 오늘 우리나라 증시가 반등하고 현재 열린 미국 증시도 반등세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현재는 이 부분에 포커스를 맞출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어제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모두 반등세를 보였습니다. 11일에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와 세계증시가 모두 좋지 않았는데, 다행히 어제는 아시아증시가 모두 반등세를 보이면서 우리나라 증시도 함께 동반 상승했습니다.


     

     

    어제 우리나라 코스피 지수는 전일 대비 +1.51% 상승한 2161.85 포인트를 기록했습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655종목, 보합 50종목, 하락 196종목 등으로 상승 종목 숫자가 월등히 많은 전형적인 상승장이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업종이 상승한 가운데, 전기전자 업종이 가장 좋은 상승을 보였습니다. 코스피 상한가도 전기전자 업종에서 나왔는데, 고압변성기 제조 기업 디피씨(026890)가 방탄소년단 테마를 타면서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이 외에도 삼화전기가 +10% 이상 급등했고, 삼화콘덴서, 삼성SDI, 대원전선, 한솔테크닉스, 일진머티리얼즈, 폴루스바이오팜, 삼성SDI우, 삼성전기, 삼성전기우, 디티알오토모티브, LG디스플레이 등도 +5% 이상 상승하는 등 대체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모처럼 코스피 종이목재 업종도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아세아제지를 비롯하여, 신대양제지, 대영포장, 이건산업, 한솔제지, 세하, 무림P&P, 신풍제지, 태림포장, 수출포장, 한솔홈데코, 모나리자, 깨끗한나라, 무림페이퍼, 한창제지, 영풍제지 등도 좋은 상승 흐름을 보였습니다.

     

    보험업종과 통신업종만 지수 하락을 보였을 뿐 나머지 모든 업종들이 상승했습니다.

     

     

    코스닥 시장은 전체 업종이 상승했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전일 대비 +3.41% 상승한 731.50 포인트를 기록했습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1038종목, 보합 47종목, 하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하락 173종목으로 전날에 비해 상승종목 숫자와 하락 종목 숫자가 뒤바뀐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특히 운송/부품 업종 지수가 +9.11%를 보이면서 가장 큰 상승을 보였는데, 대장주인 에이치엘비가 +21.14% 가량 상승한 영향이 크고, 그 외의 우수AMS, 일지테크, 세동, 우리산업, 에스모, 성창오토텍, 캐스텍코리아, 유니테크노, 에스제이케이 등도 상승을 뒷받침했습니다.


     

    비금속업종도 대체적으로 상승세를 보이면서 업종 지수가 크게 상승했습니다. 고려시멘트와 포스코켐텍, SG, 동양파일, 유진기업, 넥스턴, 행남사 등이 모두 +5% 이상 상승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파인디앤씨(049120)가 상한가를 기록했는데, 접이식 피난계단 첫 시공 소식이 알려지면서 매수세가 몰리며 상한가를 기록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 좋은 와중에 하한가도 모처럼 한종목 나왔습니다. 에이코넬(033600)이 그 주인공인데, 유상증자와 함께 최대주주의 보호예수 관련으로 인한 소식으로 하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어제 주식시장에서는 제대혈 관련주가 전체적으로 양호한 모습을 보이면서 가장 큰 테마 상승을 보였습니다. 어제는 시장에서 큰 테마가 일어난 것이 아니라, 지수 폭등으로 인해 거의 모든 종목들이 상승하는 날이었습니다.


     

    제대혈 관련주 중 에이치엘비와 강스템바이오텍, 녹십자랩셀 등이 비교적 강한 상승을 보이면서 테마 업종 지수가 가장 컸습니다.

     

    어제와 같은 시장만 계속된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만은 최근 변동성이 확대된 시장이기 때문에 기회이자 리스크가 동반되는 시장인 것 같습니다.

     

    다음주 초반에는 이러한 반등 장세가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지만, 저점 확인 후 계속해서 지수가 상승추세를 그릴지는 조금 더 두고봐야 하겠습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모든 분들 주말 편히 쉬시고, 다음주 한 주 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