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0월 15일 장중 증시체크(수소차 관련주 상승)

by 주소남 2018. 10. 15.

목차

    새롭게 시작된 10월 셋째주 월요일, 장중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갈피를 잡지 못하고 방향성을 잃은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수소차 시승을 했다는 소식에 수소차 관련주 테마가 증시에서 상승했고, 에스퓨얼셀이 신규상장하는 등의 모습을 보였지만 전체적으로 시장이 약보합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주 금요일 시원한 상승이 이번주 초반까지 이어지지 않을까 싶었는데, 오늘장은 시원하게 반등하지 못하고 머뭇거리는 상황입니다.

     

    그렇다고 하여 크게 하락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지난주 금요일 시장 급등에 이은 쉬어가는 듯한 모양새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주말 미국 뉴욕증시는 비교적 강하게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채권 금리 급등과 글로벌 경제 둔화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는 가운데 다우증시는 +1.15% 상승했고, 나스닥 지수는 +2.29%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1.42% 상승하면서 장을 마쳤습니다.

     

    유럽증시는 금리 급등 우려 지속이 여전한 가운데,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영국과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스웨덴 등 주요 증시가 소폭 하락했지만, 러시아와 라트비아, 덴마크, 핀란드 증시가 상승하면서 조심스럽게 반등장이 나오길 기대하는 투자자들이 많아졌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전체적으로 힘을 받지 못해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일본 증시가 -1.53% 가량 비교적 크게 하락하고 있고 우리나라와 증시는 -1% 안쪽의 약세를 보이고 있어 전체적으로 시장 흐름이 원활하지는 못합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은 상승과 하락 종목 숫자가 엇비슷하지만 비교적 대형주들이 약세를 보이고 있어 지수는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포스팅 작성시간 1시 37분 기준, 코스피 지수는 -0.57% 하락한 2149.43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28종목, 보합 63종목, 하락 408종목 등으로, 비교적 지수 하락에 비해서는 양호한 편차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섬유의복 업종 지수가 가장 두드러집니다. 한섬이 +10% 안팎의 상승세를 보이면서 업종을 주도하고 있고, F&F, 한세실업, 메타랩스, 신원, 태평양물산, 대현, 동일방직 등의 종목들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운수창고 업종들도 대체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해운업을 하는 흥아해운이 +13%대 강세를 보이고 있고, CJ대한통운, 팬오션, 현대상선, 현대글로비스 등 비교적 시가총액이 큰 종목들도 상승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동방, 인터지스, 국보, 한진, KSS해운, 대한해운 등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전체적인 업종 흐름 보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수소차 시승 덕분에 운수업종에서 수소차와 관련된 기업인지 아닌지에 따라 조금씩 갈리는 모습이 보입니다.

     

    이시간 코스피 시장에서 상한가가 한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방탄소년단 관련주 디피씨(026890)인데, 디피씨는 자회사 스틱인베스트먼트가 방탄소년단 소속사인 빅히트엔터테인먼트에 1000억원대 투자 계획을 밝힌 가운데 지난주 금요일 상한가에 이어 오늘도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도 오늘 양호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동안 너무 등락이 큰 모습을 보아서인지, 오늘은 특히나 더 고요해 보이기까지 합니다.

     

    코스닥 지수는 현재 포스팅 작성시간 1시 43분 기준, 전날 대비 -0.19% 하락한 730.09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653종목, 보합 83종목, 하락 522종목 등으로, 지수는 하락하고 있지만 상승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은 상황입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종이목재 업종의 구성 종목들이 대체적으로 양호한 모습을 보이면서 업종 지수가 가장 좋습니다.

     

    크린앤사이언스가 미세먼지 관련주로 강세를 보이면서 +10%대 안팎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국일제지와 삼륭물산, 대림제지, 무림SP, 동화기업, 학국팩키지, 삼보판지 등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엔터주도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레드로버가 +11%대 강세를 보이고 있고, 에스엠, 쇼박스, 바른손, 키이스트, JYP Ent., NEW, 판타지오, 덱스터,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아이오케이, 스튜디오드레곤, 제이웨이, 큐브엔터, 파라다이스 등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에 제약주는 혼조세를 보이고 있는데, 하락 종목들이 조금 더 두드러집니다. 휴젤과 메디톡스가 -5% 이상 하락하고 있고, 강스템바이오텍, 휴온스, 펩트론, 휴메딕스, 동국제약, 쎌바이오텍, 셀트리온, 에이티젠, 바이오니아, 대화제약, 씨젠, 바이넥스, 나이벡, 엔지켐생명과학, 바디텍메드, 콜마비앤지, 대한약품, 애니젠 등도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도 현재까지 상한가가 한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KJ프리텍(083470)이 그동안 약세를 뒤로하고 불성실 공시 법인 미지정 영향으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테마는 수소차 관련주로 잡았습니다. 방탄소년단 관련주도 강세를 보이고 있지만, 문재인 대통령의 수소차 시승으로 인해 전체적으로 수소차 관련 기업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엠코리아와 함께 평화산업, 평화홀딩스, 유니크, 뉴로스, 대우부품, 국일제지, 제이엔케이히터, 코오롱머티리얼즈, 시노펙스, EG 등 예전 수소차 관련주 총정리 시간에 언급했던 종목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미세먼지가 월요일부터 기승을 부리는 바람에 미세먼지 테마도 시장에서 주요 테마로 꼽히고 있는 만큼, 이 부분 체크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0월도 어느덧 2주가 훌쩍 지나가버리고 이제는 12월 크리스마스 때까지 휴장도 없기 때문에, 다들 바짝 긴장해서 증시 대응하시길 바라면서 10월 15일 장중 증시체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