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0월 17일 장중 증시체크(비료 관련주 상승)

by 주소남 2018. 10. 17.

목차

    오늘 현재까지 우리나라 증시는 반등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 모두 상승하고 있고, 상승종목 숫자도 많은 전형적인 상승장입니다.

     

    현재 오전장에서는 독일에 본사를 둔 다국적 광물자원업체와 미국의 최대 곡물업체 등 글로벌 기업 관계자들이 지난달 말 방북하여 북측 인사들을 만난 것으로 전해짐에 따라 북한 자원개발 관련주 및

    비료 관련주

    들이 테마를 타고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또한 뉴욕증시가 주요 기업들의 호실적 발표 및 주요 경제지표 호조에 투자 심리가 상승하며 증권주들의 흐름이 좋고, 삼성전자 차량용 반도체 전용 브랜드 출시 소식에 자율주행차 관련주들도 일부 상승세를 타고 있는 모습입니다.


     

     

    지난밤 미국 뉴욕증시는 모두 크게 상승했습니다. 미국증시는 기업실적 호조에 모두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우증시는 +2.17% 강하게 반등했고, 나스닥 지수 또한 2.89% 상승했으며, S&P500지수 역시 +2.15% 강한 상승을 보였습니다.

     

    유럽증시도 이에 영향을 받아 대체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탈리아증시와 핀란드, 덴마크 증시 등이 +2% 이상 상승하면서 좋은 모습을 보였고, 영국과 독일, 프랑스, 러시아, 포르투갈 증시 또한 상승을 보이며 전체적으로 분위기가 좋았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도 이에 화답하는 모습입니다. 일본증시와 중국증시, 인도와 홍콩증시까지 모두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상대적으로 코스닥 보다 코스피 지수 상승이 더 큽니다. 코스피 지수는 현재 오후 1시 7분 기준, +1.12% 상승한 2169.20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627종목, 보합 63종목, 하락 208종목 등으로 상승종목 숫자가 월등히 많은 전형적인 상승장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의약품 업종을 뺀 모든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고 그중에 가장 큰 상승률을 보이는 업종은 증권업종입니다.


     

    증권 주식들이 크게 상승하는 것은 아니지만 전체적으로 고루 좋은 모습을 보이면서 대체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특히 메리츠종금증권과 KTB투자증권, 유진투자증권, NH투자증권 등의 상승 흐름이 좋습니다.

     

    또한 비료 관련주가 다수 포함된 화학업종도 전체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비료 관련주인 조비와 경농이 비료 테마를 타면서 +15% 안팎의 급등 양상을 보이고 있고, 남해화학, S-Oil, 한화케미칼, 애경유화, 한솔케미칼, 대원화성, 경인양행, 카프로, 동방아그로, 한농화성 등의 화학 업종 종목들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은 어제 상승해서인지 오늘 코스피와 비교해 크게 치고나가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만족할 만한 상승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오후 1시 12분 현재, +0.54% 상승한 735.45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세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815종목, 보합 89종목, 하락 352종목 등으로 상승 종목 숫자가 많은 전형적인 상승장입니다.

     

    많은 업종이 상승하는 가운데 기타서비스업종, 출판매체 업종, 제약 업종, 운송/부품 업종, 신성장기업 등의 업종 지수가 하락하고 있으며, 인터넷 업종 지수가 가장 큰 상승을 보이고 있는데, 시가총액 비중이 큰 카페24가 +5% 이상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업종지수가 좋은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닥 시장에서 전체적으로 양호한 모습을 보이는 업종은 종이/목재 업종입니다. 삼륭물산을 비롯하여 동화기업, 삼보판지, 국일제지, 대림제지, 대양제지, 크린앤사이언스, 무림SP, 한국팩키지 등 관련 종목으로 포함된 주식들이 모두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 상한가가 세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현대사료(016790)미국의 최대 곡물업체 등 글로벌 기업 관계자들이 지난달 말 방북하여 북측 인사들을 만난 것으로 전해짐에 따라 대북 비료 관련 대장주 모습을 보이며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에이치엘사이언스(239610)가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52주 신고가를 기록하고 있고, 바른손(018700) 역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테마는 비료 관련주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미국 최대 곡물업체의 방북으로 인해 대북 비료 관련주들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는데, 현대사료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대유와 조비, 효성오앤비, 경농 등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늘 전체적으로 오후 한시 넘어서까지 시장 흐름이 양호하게 흘러가고 있습니다. 비료 관련주가 전체적으로 상승하는 가운데, 시장 흐름이 안정을 찾아가는 과정으로 보여, 공격적이신 분들은 전저점을 손절라인으로 잡아 놓고 추가진입을 고려해 볼 수 있는 지점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남은 오후장 마무리들 잘 하시고, 오늘 같은날 좋은 수익들 얻어가시기를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