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오늘 코스피와 코스닥이 다시 한 번 역사에 남는 폭락이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 오후 12시 20분 기준, 코스피 지수는 -3%대, 코스닥 지수는 -4%대 하락을 보이면서, 2000개의 종목 중 60여개의 종목만 상승하고 나머지는 모두 하락하는 장세가 펼쳐지고 있습니다.

 

하락도 대부분 -5% 이상에서 -10%가 평균일 정도로, 오늘 주식시장은 전날 미국증시 영향으로 인해 폭락을 겪고 있습니다.

 

시작부터 불안하게 시작한 증시는 오전 장 한때, 반등하는 듯 싶었지만 오후장으로 갈 수록 하락폭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전세계 증시가 폭락에 가까운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결과적으로 우리 증시에서는 외국인 투자자의 매도세가 코스피 시장 하락을 부추기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르 투심 악화로 코스닥에서는 오히려 개인이 매도 우위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코스닥 폭락의 전조는 미국 증시였습니다. 미국 뉴욕증시는 채권 금리 급등 우려와 함께 대형 기술주들이 급락을 보이면서 모두 -3% 이상 하락하는 폭락 현상을 보였습니다.

 

다우지수는 -3.15% 하락했고,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4.08%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3.29% 하락했습니다.

 

유럽증시도 채권금리 급등 우려에 모두 하락했습니다. 영국증시를 비롯하여 독일,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핀란드, 포르투갈, 스웨덴 증시 등 유럽 주요 증시가 모두 -1~-2% 가량 하락하면서 세계 증시가 불안감에 휩싸여 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만 폭락하는 것은 아닙니다. 일본과 중국 증시도 현재 -4% 이상 폭락하고 있고, 홍콩증시 또한 급락세를 보이면서 전세계적으로 증시 폭락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은 위의 사진에서 보다시피 모든 업종 지수가 적게는 -2%부터 많게는 -5% 이상 급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 눈에 봐도 하락의 상징인 파란색만 눈에 들어올 뿐 빨간 불은 보이지 않습니다.

 

코스피 지수는 오늘 -2.35% 하락으로 시작해 현재 오후 1시가 조금 지난 시점, -3.59%로 하락폭을 점차 키워가고 있습니다.

 

상승 31종목, 보합 4종목, 하락 863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월등히 많은 전형적인 폭락장으로, 시가총액 상위종목은 물론, 대부분의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모든 업종이 하락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 채권금리 상승 우려로 인해 증권주들이 대부분 하락하고 있습니다.

 

유진투자증권을 비롯하여 한화투자증권, 키움증권, 미래에셋대우, SK증권, 유안타증권, SK증권우, KTB투자증권, 삼성증권 등이 -5% 이상 하락하고 있고, NH투자증권, 유안타증권, 대신증권, DB금융투자, 교보증권, 한화투자증권, 메리츠종금증권, 한양증권 등 모든 증권주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의료정밀 업종 지수도 크게 하락중입니다. 대표주인 덴티움이 -6%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케이씨텍, 케이씨, 미래산업, 디아이, 우진 등도 모두 큰 폭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모든 업종이 하락하고 있어, 상승하는 종목을 나열하는 것이 쉬울 정도로 상승 종목 찾기가 어려운 실정입니다. 그나마 코스피 시장에서는 샘표와 롯데지주우가 +20% 안팎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지수도 큰 폭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3.65% 가량 하락하면서 시작한 코스닥 지수는 현재 -4.16% 가량 하락세를 보이면서, 윗꼬리를 남긴 음봉을 보이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3종목, 보합 13종목, 하락 1194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1000종목을 넘어가는 폭락장이 코스닥 시장에서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나마 코스닥 업종에서 통신서비스 업종 지수가 상대적으로 강하게 상승하고 있는데, 시가총액 비중이 큰 한국정보통신이 +20% 이상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 외 관련 종목들은 모두 하락하고 있어, 지수 왜곡으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도 모든 업종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인터넷 업종 지수가 큰 폭으로 하락하고 있는데, 카페24와 다나와, 사람인에이치알, 케이아이엔엑스, 가비아, 이상네트웍스, 예스24, THE E&M 등 모두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역시나 코스피와 마찬가지로 1200종목 가까이 하락하고 있기 때문에 상승종목 찾는 것이 더 쉬운 날입니다.

 

코스피 코스닥 통틀어 상한가가 한종목 기록되고 있는데, 고, 저압 수배전반 및 자동제어반 제조, 판매 기업인 서전기전(189860)이 1주당 신주 1주를 배정하는 100% 무상증자 호재 소식에 상한가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시장을 주도하는 테마는 없습니다. 그나마 미중 무역전쟁 관련주 일부가 상승하고 있을 뿐, 대다수는 투자심리 위축으로 모두 하락하고 있어, 정말 정말 힘든 장입니다.

 

개인적으로도 진입해 있는 종목이 있는데, 다행히 현금 비중이 높아 추가진입을 고려하고 있으며, 장 초반 추가진입을 하려다가 타이밍을 놓친 이후로는 오후장 상황을 체크하고 있습니다.

 

생각 같아서는 내일 한 번 더 이런 폭락장이 오면 추가진입 시점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은데, 시장이 너무 크게 하락해 오후장 부터라도 반등이 강하게 나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