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0월 8일 장중 증시체크(조선주 하락)

by 주소남 2018. 10. 8.

목차

    오늘 주식시장은 비교적 반등 흐름이 나와주는 오전장이었지만 오후장으로 갈 수록 지수가 밀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와 코스닥지수 모두 시초가 대비 올라와 있는 상황이지만 코스피 시장은 하락, 코스닥 시장은 상승하는 모습을 현재까지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 국채금리 급등과 달러 강세로 외국인이 매도세를 보이고 있으며, 추가 하락은 제한적이라는 전망이 나온 가운데, 10월 둘째주 증시 시작이 나쁘지는 않았습니다.

     


     

    지난 주말 미국 뉴욕증시는 힘을 쓰지 못하고 하락했습니다. 미국의 3대지수는 국채수익률 상승이 지속됨에 따라 대부분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다우지수는 -0.68% 하락했고, 나스닥 지수는 -1.16% 가량 하락했으며, S&P500지수 역시 -0.55%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도 미국의 금리인상 가속화 우려에 모든 유럽 증시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영국증시를 비롯하여 독일, 이탈리아 증시 등이 -1% 이상 하락했고, 그리스 증시는 -2.57% 하락하면서 유럽증시 중 가장 큰 하락폭을 보였습니다.

     

    오늘 아시아증시에서는 중국 증시가 가장 큰 관심사였습니다. 국경절 연휴로 인해 일주일 넘게 휴장했던 중국 증시가 다시 개장했는데, 개장하자마자 -2.7% 가량 크게 하락하면서 상승하던 우리나라 증시에도 찬물을 끼얹었습니다.

     

    현재 중국 증시를 비롯하여 일본, 인도, 홍콩 증시 등 대부분 증시가 좋지 못하며, 우리나라 증시도 코스피는 이미 하락전환했고, 코스닥 지수도 서서히 지수가 빠지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지수는 시초가 대비 올라오기는 했지만 장중 한 때, 플러스 전환했고, 이후로는 윗꼬리를 남기면서 내려와 현재 역망치형 양봉 캔들을 만들고 있습니다.

     

    장 마감까지 이모습이 유지될지는 모르겠지만, 위로 매물대 저항이 강해 과연 증시가 쉽게 상승할 수 있을지 우려가 됩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0.25% 하락한 2261.92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44종목, 보합 72종목, 하락 477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은 상황입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조선업종이 포함된 운수장비 업종이 전체적으로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제유가 급등으로 인해 화학주도 피해를 보지만, 조선주도 피해를 보는데, 이 때문에 세진중공업,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등 조선주들이 하락하면서 운수 장비 업종 지수를 끌어내리고 있습니다.

     

    코스피 섬유의복 업종도 전체적으로 좋지 못합니다. 메타랩스를 비롯하여 TBH글로벌, 신원우, 한섬, 방림, 원림, 호전실업, 신원, LF, 한세실업, BYC, F&F, 동일방직, 인디에프, 대현, 경방, 형지엘리트 등 많은 의류 업종 주식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은 코스피 시장에 비해 상황이 조금 낫습니다. -0.17% 하락하면서 시작했던 코스닥 지수는 장 중 한 때, 1.39%까지 상승했지만 현재는 +0.72% 상승한 779.2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695종목, 보합 91종목, 하락 475종목 등으로 상승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은 상황으로, 대부분 업종 지수도 괜찮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IT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업종 지수가 괜찮은데, 모비스가 +16% 이상 상승하고 있고, 카페24와 THE E&M, 이에스브이, 아컴스튜디오, 휴네시온, 유비벨록스, 선데이토즈, 상상인, 펄어비스, 엔터메이트, 지니뮤직, 소리바다 등의 주식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비금속업종 지수도 괜찮습니다. 대장주인 포스코켐텍이 +3% 이상 상승하고 있고, 모헨즈와 앤디포스, 고려시멘트, 동양파일, 넥스턴, 삼표시멘트, 국영지앤엠, 서산, 쎄노텍, 행남사 등이 동반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뚜렷하게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업종 대신에 개별 종목 강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오늘 증시에서는 조선주 하락이 가장 큰 이슈입니다. 조선주도 화학주와 마찬가지로 국제유가에 민감한 업종 중 하나입니다. 조선주들은 주로 물동량을 배로 실어 나르는 사업을 하는데, 배가 운항하기 위해서는 상상 이상의 많은 기름이 필요하게 됩니다.

     

    즉, 연료 지불 비용이 늘어나기 때문에 국제유가 급등은 조선주 하락으로 이어지게 되고, 이 때문에 오늘 삼성중공업을 비롯하여 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 등이 비교적 크게 무너지고 있습니다.

     

     

    증시 전반적으로 오전장 한 때,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상승세를 보이면서 기분 좋은 월요일이 되는 줄 알았지만, 그동안 휴장했던 중국 증시가 개장하면서, 중국 증시가 좋지 않은 움직임을 보이자 우리나라 증시까지 덩달아 영향을 받으면서 시간이 지날수록 지수가 밀리는 모습이 보입니다.

     

    내일은 한글날 증시 휴장으로 인해 우리나라 증시가 다시 휴장에 들어가는데, 10월 초 증시의 하락이 오늘까지 이어지는 모양새입니다.

     

    이런 흐름이라면 현재 상승하고 잇는 코스닥 지수도 하락 반전해 마이너스로 끝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참으로 힘든 장이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