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상화폐

이더리움(ETH) 일봉차트, 주봉차트 긴급 분석

by 주소남 2018. 4. 18.

목차

     

    가상화폐 투자하시는 분들 많이 힘드실겁니다. 제 주변에도 가상화폐 시장에 지난해 이맘때쯤 들어가 남들이 크게 손실일 때도 수익중인 분이 계셨는데, 지금은 원금에서도 손해가 났을 만큼 그동안 가상화폐 시장이 크게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1월 말쯤 이더리움 전망을 주식시장에서 통용되는 차트 분석법으로 풀어보려고 했고, 분석글을 쓴 이후 주봉차트상 손절라인으로 잡아드렸던 1075000 부근을 이탈한 이후로는 저도 따로 차트를 보지 않았습니다. 어차피 저는 가상화폐에 투자하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 주업인 주식에 전념하고자 했던 것도 있지만 당분간은 힘들겠다는 생각에서였습니다.

     

    4월 초까지 굉장히 힘든 시간이 이어졌습니다. 하지만 이더리움은 30만 후반대까지 밀리더니 이후 이 부근을 지지해주면서 반등하려는 움직임이 보였고, 이는 가상화폐 대장주인 비트코인 역시 비슷한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더군다나 주식시장에서는 가상화폐 관련주로 여겨지는 종목들이 미리 그동안 하락을 멈추고 반등하려는 움직임이 보였기 때문에 가상화폐 시장도 서서히 반등이 나올 타이밍이 아닌가 하고 짐작하고 있는데, 실제로 저점 확인 후 반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차트로 이 반등이 어디까지 갈지, 다시 내려갈 가능성은 얼마나 될지 전망을 짚어보려고 합니다.

     

    위의 이더리움(ETH) 일봉차트를 보면 그동안 1월과 2월 초 강한 하락 이후 지루한 우하향 추세 흐름이 진행되다가 4월 초를 기점으로 반등을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주식시장에서 차트 분석법을 볼 때 이동평균선 분석법을 대입해 보았을 때, 5일선 기준 매매법으로 매수나 매도시점을 잡을 수 있는데, 업비트 차트 기준으로는 15일선과 50일선 기준으로 차트가 기본 설정되어 있어 이 기준으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15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할 때는 매수, 이탈할 때는 매도 시점으로 잡는 것이 좋은데, 그렇게 되면 매수 시점은 잡을 수 있지만 매도시 고점 대비 수익율이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 이격도를 보아야 하는데, 지난 2월 중순 반등시 이격과 현재 이격이 어느 정도 일치하기 때문에 단기간에는 하락 파동으로 전환될 우려가 보입니다.

     

    또한 하락시 15일 이동평균선을 이탈한다면 단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매도시점으로 판단하고 대응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반대로 상승시에는 50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하는 흐름이 나온다면 아마 대시세가 다시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50일 이동평균선은 오늘 기준으로 630000 부근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이더리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는 따로 크게 볼 것이 없습니다. 지난주와 지지난주 양봉으로 올라오는 모습이 보였고, 아직 이 봉 두개만으로는 확실한 상승으로 전환했다고 보기 어려운 부분이 있기 때문에 전저점이나 고점 부근을 체크 정도만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더리움 주봉차트상 15주 이동평균선이 약 973000 부근에 위치하는데, 이 부근을 주봉차트상 종가기준으로 넘어선다면 강한 시세를 기대해 볼 수 있지만 우선은 현재가 대비 괴리감이 큰 가격대이기 때문에 아직은 생각할 단계가 아닌 것 같습니다.

     

    제가 가상화폐 차트를 분석할 때 30분봉이 아닌 일봉차트나 주봉차트를 보는 이유는 단기적으로 생각하기에는 무리가 있는 시장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고점에 물려 아무 계획 없이 중장기로 존버 하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주식시장 대응법이 가상화폐 시장 대응법에 맞는지 그렇지 않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솔직히 이야기하면 전문적으로 가상화폐를 리딩하고 차트 분석을 통해 확언을 하는 사람들을 굉장히 싫어합니다. 주식시장에서 통용되는 차트 분석법이 가상화폐 시장에서 맞아 떨어지리라는 보장은 그 어디에도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도 굉장히 조심스럽게 분석을 하되, 확언을 하지 않고, 단기적인 30분봉 차트로 단기 움직임 보다는 긴 움직임을 통해 앞으로 대응을 살펴보는 수준으로만 가상화폐 차트를 보고 있습니다.

     

    주식시장에서 통용되는 차트 분석법은 굉장히 오랜 시간에 걸쳐 만들어진 분석법이고 그마저도 현대 주식시장에서 맞지 않는 것이 많고 본인에게 맞는 대응법이 있는 반면 맞지 않는 대응법이 있을텐데, 비교적 역사가 짧은 가상화폐 시장에서 투자 심리도 다른 시장에서 주식시장 이론을 적용시켜 분석하는 것이 과연 의미가 있을까 싶습니다.

     

     

    상승장에서 하는 분석은 대부분 맞습니다. 이는 주식시장에서도 마찬가지구요. 하지만 하락장에서 분석은 다릅니다. 저도 주식시장에서 통용되는 기초 지식으로 분석을 하지만 구독 전 알아야 할 팁에서 알려드렸 듯이, 가상화폐에 대해 공부중이고 가상화폐 차트 보는법에 대해 다각도로 공부중입니다.(계속해서 보고는 있으나 예전만큼 열정적으로 공부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가상화폐로 크게 실패한 주변 지인들이 있어서 그 분들을 위해서라도 가상화폐 시장이 다시 크게 펌핑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특히 이더리움은 가상화폐 시장에서도 메이저 급으로 전망이 괜찮다고 들었는데, 부디 크게 올랐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래야 다른 알트코인들도 따라 올라가지 않겠습니까. 종종 차트 분석글은 업로드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