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개성공단 관련주 내일 남북고위회담 덕보나

by 주소남 2018. 6. 1.

목차

     

    오늘 주식시장에서

    개성공단 관련주

    들의 변동성이 강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남북고위급 회담중 개성공단 재가동이 포함된다는 소식 때문에 이에 대한 기대감으로 인해

    개성공단 테마주

    들이 강하게 요동칠 것으로 전망됩니다.

     

     

    남북정상회담 이후 굉장히 많은 것이 바뀌고 있습니다. 북미정상회담도 이제 열흘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그동안 미국과 북한의 기싸움으로 아주 잠시 북미정상회담 연기와 파기까지 거론되었지만 다행히 대화 기조로 가면서, 북미정상회담도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의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인 김영철이 북미정상회담을 위한 본격적인 회담을 뉴욕에서 하고 있다고 합니다.



     

    내일은 남북고위급회담이 열리게 되는데, 고위급회담 테이블에 개성공단 재가동이 유력하게 언급되고 있습니다. 그에 앞서 4.27 판문점 선언 이행방안에 대한 전체적인 논의를 하고 이후 이산가족 상봉문제나 남북 공동 연락사무소를 설치하는 방안을 담은 개성공단 재가동 방안까지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일전에 대북 경협주 및 개성공단 관련주를 총정리 한 것이 있는데, 우선 그 포스팅을 참고하여 종목들을 공부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추후에 따로 개성공단 관련주만 따로 떼어네어 총정리 포스팅을 할 계획인데, 개성공단이 주는 큰 의미 때문에 아마 대부분 대북 관련 주식들이 오르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물론 그동안 많이 상승했기 때문에 이번 회담으로 인해 재료 소멸로 조정이 나올 가능성도 배제하지는 않아야 합니다.

     

    남북 경제협력의 상징인 개성공단은 2016년 2월 북한의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로 인해 중지되었는데, 북한이 핵폐기를 공언하면서 다시 개성공단에 관한 논의가 시작되는 것 같습니다.

     

    아마 개성공단을 반대하는 여론도 만만치만은 않을겁니다. 하지만 현 정부에서는 개성공단 사업을 다시 추진할 것으로 전망되고, 이로 인한 대북과의 경제협력을 강화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주식시장에서는 그동안 대북관련주들이 크게 올랐습니다. 철도 관련주를 포함하여 시멘트 관련주 그리고, 각종 건설 및 조림산업 관련주 그리고 전력 관련주까지 많이 올라온 상황입니다.



     

    어느 정도 예상은 된 일입니다.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고 평창동계올림픽을 시작으로 남북 화해무드가 조성되어 현재까지 이르렀고, 그렇게 으르렁대던 미국과 북한까지도 대화 테이블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아직, 남북미 정상회담으로 인한 종전선언도 남아있기 때문에 당분간 대북관련주 변동성은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내일은 특히나 개성공단 관련주가 주식시장에서 이슈가 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개성공단 관련주 종목명만 나열해 보면 개성공단 입주 기업인 인디에프를 비롯하여 좋은사람들, 제룡산업, 신원, 제이에스티나, 광명전기, 이화전기, 재영솔루텍, 현대엘리베이, 에버다임, 인지컨트롤스, 아난티(구 에머슨퍼시픽) 등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으며, 이전에 정리해 놓은 대북 경협주 및 개성공단 테마주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빠진 종목도 있는데, 추후 다시 포스팅을 할 때, 수정해서 테마주 총정리는 최대한 최신 버전을 유지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