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주소남의 대양제지(006580) 주가 간단 차트 분석[제지관련주]

by 주소남 2018. 6. 10.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주말 잘보내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비가 와서 그런지 습했던 주말인 것 같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제지관련주

    로 잠시 소개해드렸던 대양제지(006580) 입니다.

    대양제지

    는 신대양제지의 자회사로, 골판지 원지를 생산 및 공급하는 회사입니다.

     

     

     

    수차례의 증설을 통하여 연간 약 34만톤 정도의 생산체제를 유지하고 있고, 골판지 원지 시장에서는 최대주주인 신대양제지를 비롯하여 동일제지, 아세아제지가 1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고, 대양제지를 비롯하여 고려제지 등이 7%대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제지테마주 대양제지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파동을 그리면서 점차 우상향하고 있고, 대북관련주 영향으로 인해 제지 관련 기업들도 테마를 타면서 좋은 상승 흐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5거래일 동안 계속된 음봉으로 단기 추세는 하락을 보이고 있지만 지난 3월 초부터 만들어진 추세선 부근까지 거의 내려왔으며, 현재가 아래로 매물대 지지선도 보이기 때문에 곧 기술적 반등이 일어날 수 있는 자리인 것 같습니다.

     

    지난 3월부터 올라오는 추세선은 현재 3100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종가기준으로 이를 지켜주느냐 그렇지 못하느냐가 중요할 것 같고, 추가 진입 여력이 있다면 이 부근 이탈시 오히려 추가 진입점으로 삼되, 손절라인을 60일 이동평균선까지 내려 놓고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대로 반등한다면 3400 부근부터 저항이 강해지는데, 이 매물대 저항을 소화할만한 힘이 있는지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차트는 제지관련주 대양제지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를 보니 단기 매물대 지지라인은 보였지만, 중장기 매물대 지지라인은 약한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봉차트상 손절라인이 단기 손절라인으로 신뢰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현재 주봉차트상 가장 강한 추세선이 3090 부근에 위치해 있고, 3100 부근에 위치한 일봉차트상 손절라인과 어느 정도 맞닿아 있습니다.

     

    중장기적으로 보는 분들도 만일 주봉차트상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우선 비중을 줄여 놓는 것이 좋습니다. 제지관련주가 물론 대북 관련주로 움직이는 것은 맞지만 저점 대비 2배 넘는 상승률을 보이고 있고, 그렇다는 것은 하락시에도 변동폭이 커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실제로 차트상으로도 3100 부근의 추세선을 이탈하게 되면 아래로 매물대 지지선도 약하고, 지난해 말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이 2430 부근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이 부근에서야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을 정도로 아래로 구멍이 나 있는 상황입니다.

     

    물론, 이 추세선 위에서는 언제든 반등이 나와도 이상하지 않으나, 보수적으로 투자하시는 분들은 지난 2월부터 만들어진 추세선 이탈시 비중을 줄였다가, 이후 반등시 비중을 다시 늘려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대양제지는 지난해 매출액은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줄어들었고, 당기순이익은 오히려 적자전환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올해 1분기 실적인 전년동기대비 흑자전환에 성공했고, 영업이익도 1분기만에 지난 한해 영업이익을 훨씬 상회하는 모습을 보여주어 올해 실적 전망이 긍정적이라고 봅니다.

     

    다만, 저점 대비 대북 테마로 인해 주가가 많이 올라왔기 때문에 조정시에는 이러한 실적 관련 부분과 상관 없이, 조정이 강하게 나올 수 있으니, 조정 때만 유동적으로 잘 대응한다면 꽤 괜찮은 종목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