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주소남의 대창솔루션(096350) 주가 간단 차트 분석[북한 자원개발 관련주]

by 주소남 2018. 6. 25.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북한 자원개발 관련주 대창솔루션(096350) 입니다.

     

    대창솔루션은 선박용엔진부분품, 발전설비품, 플랜트 등 산업기계 소재 등을 주로 생산하는 기업으로 대창솔루션의 제품은 현대중공업과 두산엔진, STX 등과 일본 등 해외시장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초저온 액화가스를 저장하는 탱크를 제조하는 크리오스의 지분을 94% 가량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셰일가스 관련주로도 테마군을 형성하고 있으며, 계열회사의 제품은 현대로템이나 디섹 등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대창솔루션은 북한 내 4200조에 달하는 주요 광물자원에 대한 테마주로도 엮여있습니다. 대창솔루션은 원유, 광석, 석탄 등 에너지자원의 근원재를 생산하는데 필요한 설비에 사용되는 자원채굴설비품을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북한 자원개발 테마주로 테마군을 형성하고 있기도 합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북한 자원개발 테마주 대창솔루션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대창솔루션은 올해 4월부터 대북관련 이슈와 함께 액면분할로 사람들의 주목을 받는 인기주로 등락했습니다.

     

    특히 지난 4월 중순에는 북한 광물개발 기대감으로 인해 상한가를 기록하기도 했고, 이후 5월 중순까지 굉장히 강한 상승 랠리가 이어졌습니다.



     

    이후 조정이 강하게 나왔다가, 다시 상승, 그리고 현재는 단기 하락파동을 보이고 있지만 현재가 아래로 매물대 지지선도 버텨주고 있고, 매물대 지지선까지 버텨주고 있어 단기적으로 접근은 가능한 위치입니다.

     

    물론, 변동성이 크고, 저점 대비 많이 올라왔기 때문에 이러한 종목을 대응할 때는 비중을 적게 가져가야하며, 비중이 클 경우에는 평단가가 높을 경우, 방망이를 짧게 잡아 유동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아주 짧게 본다면 아래 매물대를 무시하고 지난 4월 중순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인 365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고 일반적인 단기 관점으로 본다면 60일 이동평균선이 위치한 336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적이 괜찮은 기업이고 주봉차트상 지지라인이 있다면 60일 이동평균선을 이탈 후, 손절라인을 매물대 하단인 2930 부근까지 내려 놓고 여유있게 대응해도 괜찮겠지만 그렇지 않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단기적인 관점으로 볼 때, 최종 손절라인은 60일 이동평균선이 마지노선일 것 같습니다.



     

    반대로 상승한다면 4100 부근까지는 비교적 단기간 반등이 가능하지만 위로는 매물대 부담이 있어, 위의 매물대 저항을 소화하는지 장중에 체크해 보고, 추가 목표가를 볼 것인지, 짧게 먹고 빠져나올 것인지 대응하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위의 차트는

    북한 자원개발 관련주

    대창솔루션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4월 중순 이후로 장대 양봉 두개가 솟았고, 실은 이전 올해 초부터도 비교적 강한 상승이 나왔던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까지 역배열 하락추세가 진행되던 종목이었는데, 북한 관련 테마로 인해 주가가 저점 대비 2배 넘게 오른 상황입니다.

     

    이러한 테마는 꺼진다면 굉장히 강한 하락이 나올 수 있는 만큼 현재가 부근에서 진입해 중장기적인 관점으로 대응하기에는 굉장히 리스크가 큽니다.

     

    더군다나 대창솔루션은 별도 재무제표 기준으로 지난해와 2016년 연속 영업적자를 기록했고,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는 2015년부터 최근까지 적자를 지속해오고 있는 기업입니다.



     

    즉, 수익성이 동반된 상승이 아니라 단순 테마성에 의한 상승이기 때문에 이러한 상승 추세가 무너졌을 경우에는 변동성이 강해지면서 하락도 강하게 나올 수 있다는 점을 분명히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기적으로는 기술적반등이 기대되는 위치이기도 합니다.

     

    대북관련 테마가 아직 살아있기 때문에 이러한 기대감으로 인해 크게 무너지지는 않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주봉차트상 강하게 이어져오던 추세선을 지난주 이탈했습니다. 현재는 중장기 매물대 지지선이 버텨주고 있어 쉽게 무너지지 않는 것으로 보이지만 이 매물대를 무너트리면 투매 물량이 나오면서 주가가 무너질 수 있다고 봅니다.

     

    매물대는 3450 부근까지 있지만 조금 여유있게 보시려는 분들은 지지난주 저점인 33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일봉차트상으로는 기술적반등이 나올 수 있는 위치이지만 주봉차트상으로는 매물대 이탈시 크게 무너져도 할 말이 없는 차트이기 때문에 주봉차트상 이탈 지점은 반드시 체크해 대응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