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HTS 활용법

주식 차트 패턴 검색하기(미래에셋대우HTS 활용)

by 주소남 2018. 6. 27.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미래에셋대우HTS를 활용하여 주식 차트 유사패턴 검색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주식 유사

    차트 패턴

    검색은 자신이 좋아하는 차트 모양을 검색하거나, 자신이 수익을 보았던 차트 모양을 다른 종목에서도 적용시켜 수익을 얻고 싶을 때 즐겨 사용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미래에셋대우 HTS에는 이렇게 자신이 원하는 주식 차트 모양을 유사 패턴으로 검색하여 다른 종목을 찾아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유사패턴 종목검색' 메뉴를 이용하는 방법인데,

    미래에셋대우HTS

    에서 위의 전체메뉴 → 주식 → 종목검색 → [0550] 유사패턴종목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유사패턴 종목 창이 활성화 됩니다.

     

     

     

    유사패턴종목 창이 활성화 되면, 자신이 괜찮게 본 차트 패턴을 따라 유사한 종목들을 검색해주는 기능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 메뉴들은 돈나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하나하나 눌러보고 사용법을 익혀두면, 나중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자신이 좋아하는 차트 모양이나 패턴이 있을 것이고, 그러한 종목을 검색하는데 유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재 보유 종목과 같은 패턴이 나중에는 어떤 식으로 움직일지 체크해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삼성전자를 예로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전자의 최근 20일 차트 모양을 기준으로, 향후 이러한 패턴의 주가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물론, 종목들과의 특성이 모두 다르듯이, 무조건 패턴대로 움직인다는 뜻은 아니기 때문에 절대지표가 아닌 보조지표로 활용해야 합니다.

     

    유사패턴종목검색의 오른쪽 상단을 보면 과거검색에 체크를 하시고, 유사도는 높으면 높을수록, 걸리는 종목 갯수는 줄어들지만 정확도는 높아지기 때문에 여기서는 80%를 설정해 보고 검색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결과값이 아래에 도출되는데, 삼성전자의 최근 20일 차트와 비슷한 모양을 보인 것이 넥센의 차트 입니다. 5월 중순부터 6월 초까지가 최근 삼성전자의 차트 모양과 비슷하다는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넥센의 6월 초 이후 주가 흐름을 확인해 본다면 삼성전자의 앞으로의 주가 흐름도 체크해 볼 수 있지 않을까요? 확인해 보겠습니다.

     

     

    넥센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네모 박스를 쳐 놓은 곳이, 과거 검색으로 인해 삼성전자의 20일 차트 패턴과 같은 모습으로 검색된 곳입니다.

     

    이후 동그라미를 쳐 놓은 곳처럼 앞으로 삼성전자 주가가 흘러내릴 수 있다는 정도의 차트 패턴을 파악해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유사성을 조금이라도 높이기 위해서는 되도록이면 같은 업종의 종목을 보는 것이좋습니다.



     

    삼성전자는 전기전자 업종이 주 업종이고, 넥센은 타이어와 같은 제조업종이기 때문에 업종간 차이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특히 이러한 대형주들은 국내 증시 흐름 뿐 아니라 세계증시 흐름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받습니다. 외국인 투자자 비중 때문인데, 이러한 것이 모두 정확히 일치할 수는 없기 때문에 절대적 지표라고 보기 보다는 보조지표로 활용해 다른 것들과 융합시켜 분석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미래에셋대우HTS를 사용하다보면 굉장히 유용한 차트 기능들이 많습니다. 하나, 하나 천천히 체크해 보는 것도 주식 공부 중 하나이니, 제 블로그 보면서 공부하시고, 응용까지 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