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대한제당우(001795) 주가 간단 차트 분석[우선주]

by 주소남 2018. 7. 1.

목차

    안녕하십니까 비가 굉장히 많이 오네요. 이번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앞서 소개해드린 대한제당의 우선주인 대한제당우(001795) 입니다.

     

    대한제당우는 대한제당의 우선주로, 최근 대한제당은 본주인 보통주보다 우선주가 더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한제당의 우선주는 대한제당우와 대한제당3우B가 있는데, 특히 대한제당3우B가 더 변동성이 강하며, 이 다음 시간에 따로 차트 분석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대한제당은 앞서 소개해드렸다 시피 설탕을 만드는 기업으로 유명하고, 사료 관련 테마 섹터에 편입되어 있지만 최근 사료 관련주가 상승할 때, 적은 유동성으로 인해 테마를 타고 크게 상승하지 못했습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우선주 대한제당우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차트상 큰 움직임이 없다가, 4월 중순 이후부터 비료 관련 테마로 조금씩 상승하기 시작했는데, 변동폭은 크지 않았습니다.

     

    5월 중순, 변동성이 커졌다가 6월 중순 비교적 대량거래를 일으키면서 윗꼬리가 긴 장대 양봉이 나오고, 그 뒤에 장대 음봉으로 인해 단기 상승이 마무리되면서 최근까지 하락 추세가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변동성이 강해지기는 하지만 여전히 본주와 마찬가지로 유동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종목을 차트를 보고 단기적으로 대응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즉 신뢰도가 다른 일반적인 종목들에 비해 상당히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차트를 본다면, 지난 2월 중순 저점부터 추세선을 그어 보면 이 추세선은 현재 12800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이 추세선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난주 금요일 다행히 저점을 지지해주면서 올라오는 윗꼬리가 달린 양봉이 나왔는데, 5일선을 돌파한 것도 아니고 거래량도 크지 않기 때문에 반등 신호라고 보기에는 조금 애매한 것 같습니다.

     

    만일 상승한다면 14300 부근부터 강한 저항이 시작되지만 이 매물저항을 소화할 경우 15000 부근까지는 단기 상승 여력이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물론 거래량이 터진다면 위의 매물 저항이 아주 강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지난 6월 중순처럼 강한 상승도 기대됩니다.

     


     

     

    위의 차트는

    우선주

    대한제당우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를 볼 때, 지난해 초부터 이어져온 추세선을 올해 초 이탈한 이후 다행히 아래 중장기 이동평균선 지지라인을 체크하고 올라오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에 앞서 강한 1차 추세선을 보면 지난해 9월 이를 이탈한 이후에 올해 초까지 오랫동안 하락이 이어져왔습니다.



    추세저항선을 뚫고 강한 상승 흐름을 보였지만 최근에는 이 추세선을 다시금 이탈하는 모습을 보여, 아래 이동평균선 지지선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지를 체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주봉차트상 반드시 지지해줘야 하는 것은 주봉차트상 240주 이동평균선입니다. 이 이동평균선은 지난해부터 이탈한적이 없고, 최근 하락시에도 이를 지지해주는 모습이 강했기 때문에 만일 이를 이탈해버린다면 실망 매물이 나오면서 급락이 나올 우려가 있다고 봅니다.

     

    지난주 당대 음봉으로 인해 차트가 많이 훼손되었습니다. 앞으로 단기간에는 추가 하락이 진행될 수 있는데 이 때, 중장기 이동평균선들을 지지해주는지 그렇지 못한지가 굉장히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