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화학섬유 관련주 대한화섬(003830) 입니다. 대한화섬은 1963년 대한합성섬유주식회사로 설립된 태광산업 계열의 화학섬유 제조기업입니다.

 

대한화섬 본사를 포함하여 총 27개의 계열회사가 있고, 주력제품은 폴리에스터로 매출비중이 약 93%를 차지할 정도로 많습니다.

 

2016년 기준 FILAMENT 부문에서 8% 가량의 시장점유율을 보유하고 있고 원료인 PTA에서부터 원사, 직물생산까지 수직계열화를 이루어 경쟁력을 제고한 기업입니다.



 

위의 차트는 화학섬유 테마주 대한화섬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우선 차트를 보기 전에 거래량을 볼 필요가 있습니다. 대한화섬은 총 주식수가 132만8천주로, 적은 편에 속하기도 하지만 최대주주 및 5%이상 주주를 제외하고 유통가능 주식수가 약 313275주 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즉, 원체 거래량이 적은 종목이기도 하지만 1000주 아래로 거래되는 날이 많기 때문에 유동성 부족에 시달리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유동성이 부족한 종목들은 차트 왜곡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차트 신뢰성이 타 종목에 비해서는 조금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걸 감안하고 본다면 지난 6월 초부터 말까지 한달동안 단기 하락 파동이 진행되었고, 이후 반등 움직임이 보이고 있습니다. 단기 이동평균선들이 수렴하면서 에너지를 발산할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거래량이 조금 더 실리면서 이런 차트 모습이 만들어 졌더라면 신뢰성이 조금 더 높아지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대한화섬을 단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목표가는 매물대 저항이 강해지는 139000 부근으로 설정해 놓되, 손절라인은 매물대 하단인 117000 부근으로 설정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난 3월달부터 이어져오는 2차 추세선이 118000 부근에 위치해 있기는 하지만 두 호가 차이이기 때문에 현재 위치에서는 매물대 하단으로 손절라인을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1차 추세선 부근에서는 기술적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위치인데, 이 부근은 123500 부근이며, 분할로 접근하시는 분들은 현재가 부근에서 접근시, 123500 부근 이탈시 추가 진입을 노리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차트는

화학섬유 관련주

대한화섬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지난 5월 중순 강한 상승이 나왔고, 이후로는 시장 흐름과 맞물리면서 하락 흐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난주 주봉차트상 20주 이동평균선을 딛고 반등하려는 움직임이 보였으며, 이번주 아직 음봉의 형태를 보이고 있지만 2차 상승 가능성은 충분히 열려있는 자리입니다.

 

다만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거래량 부족으로 인해 차트 신뢰성이 비교적 낮은 종목이기 때문에 이러한 단기적인 흐름보다는 중장기적인 흐름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주봉차트상 지난해 4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은 현재 111000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즉, 대한화섬을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려는 분들은 이 추세선을 주봉차트상 종가기준으로 이탈하지만 않는다면 홀딩해도 괜찮겠지만, 이탈한다면 비중을 줄이거나 손절 대응하여 리스크를 줄여야 합니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대한화섬은 꾸준히 영업이익이 성장하고 있고, 부채비율도 낮은 기업이라는 점입니다. 지난해 흑자전환에 성공한 이후, 올해 1분기 실적도 지난해 동기 대비 2배 가까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즉, 올해 실적 전망도 현재로서는 긍정적인 가운데, 중장기 흐름은 괜찮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상승시 하락할 때 진입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