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7월 5일 정오 증시체크(농업 관련주 상승)

by 주소남 2018. 7. 5.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오늘 역시 하락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요즘 주식하기 참 힘든 장이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지난달 초부터 좋지 못했던 증시가 아직까지 하락추세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으니, 투자자들이 많이 지친 것 같습니다.

     

    대외적으로는 미중 무역전쟁에, 대내적으로 내수는 돌지 않아 이중고를 겪고 있는 가운데, 투자심리도 현재는 많이 위축된 것 같습니다.

     

    오늘 오전 증시에서는 농업 관련주만 대체적으로 상승하는 가운데, 전체적으로 하락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전날 미국증시가 휴장한 가운데, 유럽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영국증시를 비롯하여 독일, 이탈리아, 그리스, 라트비아, 스웨덴, 핀란드, 네덜란드 증시가 하락했고, 프랑스, 러시아, 스위스, 포르투갈, 오스트리아, 벨기에, 덴마크, 스페인, 헝가리, 노르웨이, 폴란드 증시가 상승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아시아증시는 역시 좋지 못합니다. 미국이 6일 중국산 제품 340억 달러에 대해 25%의 관세를 부과할 것으로 예고되면서 중국도 같은 시간 기준으로 같은 규모의 보복 관세를 부과하며 본격적으로 미중 무역전쟁이 가시화되었기 때문에 이로 인한 투자심리가 많이 위축된 상황입니다.



     

    제가 예전 포스팅에서도 언급한적이 있었던 것 같은데, 미중무역전쟁을 해결할 국가는 우리나라와 북한이라고 봅니다. 우리나라와 북한이 종전선언을 앞두고, 이곳에 참여하려는 중국과, 그렇지 않은 미국 간의 신경전도 어느 정도 깔려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이 때문에, 종전선언에서 4개국의 정상이 모인다면, 어느 정도 미중 무역전쟁에도 종전이 일어날 수 있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우리나라와 북한의 종전선언이 빠르게 진행되어 증시도 안정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은 좋지 못합니다. 어제는 중소형주들이 비교적 버텨주었다면 오늘은 그렇지 못합니다. 현재 포스팅 작성시간 11시 36분 기준, 코스피 지수는 -0.16% 하락한 2261.88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232종목, 보합 49종목, 하락 605종목 등으로 상승 종목에 비해 하락 종목이 훨씬 더 많은 전형적인 영양가 없는 하락장입니다. 지수 하락 대비 하락 종목 숫자가 많은 것도 흠입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대부분의 업종이 좋지 못한 가운데, 종이목재 업종이 가장 좋지 못합니다.

     

    이건산업이 -13%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한솔홈데코, 선창산업, 깨끗한나라, 수출포장, 무림페이퍼, 컨버즈, 한국제지, 신대양제지, 한솔제지, 페이퍼코리아, 모나리자, 영풍제지, 무림P&P제지 관련 종목들이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건설업도 유난히 하락하는 종목들이 많습니다. 태영건설과 일성건설, 동아지질 등이 -5% 이상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현대건설, 금호산업우, 삼호개발, 남광토건, 금호산업, 까뮤이앤씨, 한신공영, HDC아이콘트롤스, 코오롱글로벌, 한라, 현대건설, 대림산업, HDC현대산업개발, 한전KPS, 진흥기업 등 건설주들이 모두 좋지 못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시장에서 뚜렷하게 상승세를 보이는 업종이 없는 가운데, 그나마

    농업 관련주

    들이 대체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대형주들이 그나마 버텨주고 있어 지수가 크게 하락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코스닥시장도 오늘 크게 출렁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현재 오전 11시 42분 기준, -0.85% 하락한 792.28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800선을 이탈한 이후 재차 돌파하려는 시도는 하고 있으나 여의치 않은 모습입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도 상한가 없이 상승 306종목, 보합 63종목, 하락 864종목 등으로 상승 종목에 비해 하락 종목이 월등히 많은 상황입니다. 역시 대형주들이 그나마 버텨주고 있고, 중소형주는 대부분 하락하고 있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코스닥 시장에서도 건설주들이 대부분 좋지 못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화공영을 비롯하여 특수건설, 서희건설, 엑사이엔씨, 대원, 우원개발, KT서브마린, KCC건설, 일진파워, 서한, 이엑스티, 금화피에스시, 동신건설, 삼일기업공사, 일경산업개발, 세보엠이씨, 남화토건, 이테크건설, 동원개발, 신원종합개발 등 대부분 건설주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컴퓨터서비스 업종도 오늘 좋지 못합니다. 데일리블록체인이 -7%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아이티센과 상상인, 로지시스, 필링크, 케이씨티, 에스넷, 대신정보통신, 정원엔시스, 인성정보, 현대정보기술 등이 동반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 역시 전체적으로 하락하는 가운데, 오늘 좋은 업종은 단 한 업종도 보이지 않습니다. 그나마 제약주에서 대성미생물이나 셀루메드, 고려제약, 에스티팜과 같은 종목들이 상승하면서 업종 지수가 그나마 나은 모습입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 그나마 농업 관련주들이 괜찮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동방아그로를 비롯하여 경농, 아시아종묘, 카프로, 성보화학, 조비, 남해화학, 아세아텍, KPX생명과학, 농우바이오 등이 전체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화요일 쯤, 미약한 반등이 나오기는 했지만 이번주 역시 지속된 하락 흐름이 나오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하락장이 길게 이어져오면서 투자심리도 많이 위축된 상황입니다.

     

    미중 무역전쟁이 계속되는 이상 증시에서 반등이 나온다고 하더라도 재차 무너질 우려가 있습니다. 미중 무역전쟁을 미끼로 기관이나 외국인들이 매도할 건덕지를 계속 주기 때문이죠.

     

    즉, 이번 하락이 완전히 끝나려면 미중 무역전쟁이 어느 정도 일단락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내수 부진 이야기도 계속해서 나오고 있는데, 내수 부진을 타파할 카드로 정책적인 이슈가 다시 한번 나올 수 있을 것 같은데, 이것이 증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계속해서 체크해서 정오 증시체크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오전 증시가 좋지 않으면, 오후 증시는 하락폭을 더 키우는 경향이 많아 오늘도 걱정입니다. 부디 오늘 오후장은 이러한 추세를 따라가지 말고 부디 반등해서 마감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면서 7월 5일 정오 증시체크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