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7월 9일 정오 증시체크(수산주, 치매관련주 상승)

by 주소남 2018. 7. 9.

목차

    주말들 잘 보내셨습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의 7월 9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관심종목 포스팅에서 이야기했다시피 아직 주식시장이 반등이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지난주 금요일 일시적인 반등장으로 인해 오늘이나 내일까지는 약한 반등이 이어질 수는 있겠지만 여전히 증시에 불안 리스크가 많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에서는

    치매관련주

    수산주

    들이 대체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중 무역전쟁이 본격화되고, 유럽도 상황이 좋지는 않으며, 미국과 북한의 협상에도 기싸움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그동안 증시를 주도했던 대북관련주들이 크게 조정을 받으면서 상승 모멘텀이 없어진 상황입니다.

     

     

    물론 이러한 하락장이 언제까지나 지속되지는 않겠지만, 5월 말부터 시작된 하락장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어 주식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답답한 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전날 미국증시는 기술주 위주의 나스닥이 크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미국과 중국이 관세폭탄을 서로 주고 받으면서 힘을 과시하는 가운데, 6월 고용지표가 상승세를 보이자 뉴욕 증시는 모두 상승했습니다.

     

    다우지수는 +0.41%, 나스닥 지수는 +1.34%, S&P500 지수는 +0.85% 각각 상승하면서 나스닥의 상승 폭이 비교적 크게 느껴졌습니다.

     

    유럽증시도 지난 주말 양호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헝가리 증시가 -1.54% 하락하면서 좋지 않은 모습을 보였지만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스위스, 포르투갈 증시 등이 모두 상승하면서 약한 반등 흐름을 보였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대체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 증시를 비롯하여 홍콩증시, 일본증시 모두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우리나라도 지수 자체는 오르는 모습을 보입니다. 물론, 영양가 없이 대형주 위주로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개별종목들은 여전히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은 대형주 위주의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포스팅 작성 시간 11시 36분 기준, 코스피지수는 +0.52% 상승한 2284.62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비롯하여 상승 313종목, 보합 59종목, 하락 510종목 등으로 지수는 상승하는 반면 하락 종목은 더 많은 영양가 없는 장입니다.

     

    대형주 위주의 강세를 보이고, 중소형주는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코스피 업종별로는 섬유의복, 종이목재, 비금속광물, 철강금속, 기계, 유통업, 전기가스, 건설업종 등의 업종군이 좋지 못한 모습을 보입니다.

     

    이중 오늘, 시멘트 관련주가 포함된 비금속광물 업종이 대체적으로 큰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부산산업과 현대시멘트, 성신양회, 성신양회우, 성신양회2우B, 한국석유 등이 -10% 이상 급락하고 있고, 이 외에도 아세아시멘트, 제일연마, 동양우, 한국내화, 성신양회3우B, 동양2우B, 금비, 동양, 유니온, 동양3우B, 코리아오토글라스 등 대부분 업종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건설주도 오늘 좋지 못합니다. 현대건설과 남광토건이 대북관련주 중 크게 조정을 받으면서 -10% 이상 급락하고 있고, 일성건설, 한라, 동아지질, 삼부토건, 현대건설, 태영건설, 범양건영, 삼호개발, 동부건설우, 계룡건설, 금호산업 등의 건설주들이 대부분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나마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는 의약품 관련주들이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고혈압약에서 발암물질이 검출되었다며 식약처홈페이지에서 관련 약품들을 공개하는 등 논란이 있었지만 제약주들은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동성제약이 +11%대 상승을 보이면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시가총액 비중이 큰 삼성바이오로직스가 +5%대 상승을 보이고 있는 것이 업종 지수를 끌어올리는 원동력이 된 것 같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영향으로 인해 삼진제약, 한올바이오파마, 삼성제약, 에이프로젠제약, 파미셀, 명문제약, 환인제약, 보령제약, 일동제약, JW중외제약, 신풍제약, 대원제약, 영진약품, 동화약품, 한독, 대웅제약 등 많은 제약주들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는 상한가가 한종목 기록되고 있는데, 샘표(007540)가 무역전쟁 관련주로 떠오르면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관세 부과에 따른 대두나 수산물 등 원재료 가격 하락 수혜가 기대된다는 분석에 따라 샘표를 비롯하여 수산주들도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도 현재 지수는 상승하고 있지만 상승과 하락 종목이 비슷한 수치를 보이고 있는 그저 그런 장입니다. 현재 포스팅 작성시간 11시 45분 기준, 코스닥지수는 +0.31% 상승한 811.40 포인트를 기록하면서 지난주 금요일 돌파한 800선을 지켜주고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역시나 건설주가 가장 큰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운송, 섬유/의류, 금속, 전기/전자, 기타제조, 방송서비스 업종 등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중, 코스닥 건설주 역시 큰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데, 특수건설과 이화공영이 -10% 이상 하락하고 있고, 남화토건, 서희건설, 우원개발, 이엑스티, KCC건설, 동신건설, 일진파워, 신원종합개발, 세보엠이씨, 서한, 엑사이엔씨, 웰크론한텍, 금화피에스시 등이 동반 하락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대북관련주 흐름을 탔던 금속 업종도 오늘 하락세가 만만치 않습니다. 대동스틸과 티플랙스, 세명전기, 제낙스 등이 -10% 이상 하락하고 있고 이 외에도 포스코엠텍, 제룡산업, 제일제강, 삼현철강, 대호피앤씨, 도양에스텍, 삼강엠앤티, 동일금속, 코리아에스이, 케이피티유, 삼목에스폼, 대창스틸, 유에스티, 쎄니트, 국일신동, 보성파워텍, 하이록코리아, 웰크론강원, 대동금속, 에스와이패널, 피제이메탈, 한창산업, 경남스틸, 코센, 제일테크, 삼영엠텍, 태웅, 풍강 등 많은 종목들이 동반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도 제약주들이 대체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퓨쳐켐이 +10%대 상승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메디포스트, 한스바이오메드, 디에이치피코리아, 앱클론, 삼천당제약, 프로스테믹스, 피씨엘, 신신제약, 대봉엘에스, 고려제약, 코아스템, 메디톡스, 바이오니아, 메타바이오메드, 알리코제약, 동구바이오, 테고사이언스, 애니젠, 안국약품 등의 종목들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수산주와 함께 치매관련주가 동반 상승하고 있습니다. 미중 무역전쟁으로 인한 수혜주로 수산주가 거론되면서 샘표가 상한가를 기록했고, 한성기업, 동원수산도 +10% 이상 상승하고 있으며, CJ씨푸드, 사조씨푸드, 사조오양 등 수산주들이 함께 테마를 타고 있습니다.

     

     

    제약주들이 전체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이는 가운데 치매관련주도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퓨쳐켐과 젬백스가 +10%대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삼진제약, 메디프론, 메디포스트, 씨트리, 피씨엘, 씨티씨바이오, 고려제약, 신신제약, 에이프로젠제약 등 치매관련 기업들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포스팅을 작성하는 중에 지수가 큰 변동은 보이지 않고 있지만 중소형주 위주로 하락하면서 하락 종목 숫자가 더 많아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장 막판으로 갈수록 하락이 더 강해질 것 같은 나쁜 느낌이 들어 여전히 개인적으로는 보수적인 투자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주식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힘이 빠지는 장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승하는 종목들이 있으니, 부디 제 블로그를 방문해주시는 분들이 보유하신 종목들은 오늘 하루 빨간불로 마무리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비가 오는 7월 9일 월요일, 시장이 녹록지만은 않지만 모두들 한 주 시작 상쾌한 마음으로 하시기를 바라면서 7월 9일 정오 증시체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