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췌장암 관련주 젬백스(082270) 종목 분석

by 주소남 2017. 10. 29.

목차

    오늘 살펴볼 기업은 췌장암 관련주 젬백스(082270)라는 기업입니다. 젬백스는 반도체와 디스플레이용 코팅수지 제조 업체입니다. 본업이 반도체 소재업임에도 100% 지분을 가진 자회사 카엘젬백스가 최장암 항암백신을 개발하고 있다는 점에서 바이오 종목으로 분류되는 종목입니다. 자회사의 지분인수를 통해 확보하게된 항암백신인 GV1001은 현재 췌장암 임상 3상 시험을 진행하고 있으며, 폐암 또한 임상 3상을 진행하고 있고 간암과 혈액암 그리고 흑색종의 경우 임상 2상이 완료된 보편적인 암백신입니다.

     

    그동안 젬백스가 개발하는 신약에서 성기능 장애 부작용이 있다는 소문이 돈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기존 치료제의 성기능장애 부작용을 극복한 젬백스앤카엘의 전립선비대증 치료제 신약 개발을 했으며 전립선비대증이 있는 환자 161명을 대상으로 임상 시험에서 약물에 의한 이상반응이나 부작용이 관찰되지 않았고, 국제전립선증상점수(IPSS)의 감소를 나타냈습니다.

     

    젬백스는 화재대피용 마스크 '5aver'를 베트남과 이스라엘에 수출하고 있는데, 수출이 증가 추세에 있다는 소식이 최근 있었습니다. 지난 7월 베트남에 1차 수출이 이루어졌고, 9월 이스라엘 샘플 수출을 시작했으며 미국 시장은 지난해 생활용품 유통업체인 로우스(Lowe's)를 통하여 수출했습니다.

    '5aver'는 3중 고성능필터가 장착되어 화재시 연기 및 먼지는 물론 질실사의 주요 원인인 일산화탄소, 2차연기 및 유해물질을 제거할 수 있는 화재 대피용 마스크로 이로 인해 젬백스는 향후 재난대응 관련주 및 화재 관련주로 테마군을 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송형곤 젬백스 대표는 "전립선비대증,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개발과 글로벌 시장 진출에 힘쓸 뿐만 아니라 필터사업 분야에서도 꾸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5aver의 미국을 비롯한 유럽, 동남아시아 지역 등 다양한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젬백스는 지난해까지 실적이 좋지 못했지만 올해 2분기까지의 실적은 흑자전환에 성공한 모습입니다. 기업 재무가 탄탄한 편이기 때문에 적자가 지속되고 있더라도 위험한 상황은 아니지만 이로 인해 투심이 악화되는 모습이 종종 보이기도 합니다. 실적 성장세는 바닥을 확인하고 상승 중이기 때문에 3분기 실적이 그 어느때보다 중요한 상황입니다. 참고로 4분기 연속 영업적자로 인해 관리종목으로 편입되는 것이 일반적이나 이는 별도 재무제표 기준으로, 젬백스는 2015년 별도재무제표 기준 흑자를 기록하였기 때문에 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위의 차트는 췌장암 관련주 젬백스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8월 단기 최저점을 기록하고 이후 천천히 파동을 그리면서 점차적으로 단기 우상향 중인 종목입니다. 지지난주 월요일 의미 있는 거래량이 나오기는 했지만 윗꼬리를 강하게 남긴채 주가가 하락했고, 이후 다시 천천히 상승하면서 120일선 부근에서 저항을 받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현재가 위로 단기 매물 부담이 크지 않고, 아래로는 어느 정도 매물 지지선이 잘 버티고 있기 때문에 이번주 초반 약한 하락 파동이 나오더라도 아래 추세선을 이탈하지 않는다면 재차 상승 파동이 한번쯤은 강하게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이번 10월 5주차 관심 종목에 편입하게 된 종목입니다.

    최근 상승을 기록하고 있지만 지난주 목요일 120일선 부근에서 저항이 걸리는 모습이 나왔고 금요일도 아랫꼬리를 달기는 했지만 여전히 120일선 부근을 저항으로 인식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희망적인 것은 아래 지지라인이 어느 정도 확인되었다는 점이며, 단기 이평선들이 정배열로 들어서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입할 때는 분할로 신중히 접근해야 합니다. 물론 현재가 부근에서 접근하여 추세선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보고 10600 부근에서 손절할 경우 -8.5% 정도의 손실을 감수한다고 하면 비중을 크게 가져가도 좋을 자리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저 같이 리스크 관리를 최우선으로 할 경우, 하락 파동을 대비하여 적어도 11000 부근 아래에서는 한 번쯤 추가매수 할 수 있는 여력을 남겨두고 진입하는 것이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하겠습니다. 물론 이럴 경우 하락하지 않고 상승할 때 비중이 크지 않기 때문에 남들보다 수익이 크지 않은 단점이 있기 때문에 이것이 답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문제는 추세선을 이탈했을 경우입니다. 지난 8월 중순부터 현재까지 이어져오는 추세선이 지난주 금요일 기준으로 10600 부근에 위치해있고 이는 시일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올라가게 되어 있습니다. 대강적으로 보니 1거래일당 50원 정도씩 손절라인을 올려 잡으면 될 것으로 보이며, 추세선 이탈시 아래로 매물 지지라인이 강하게 자리잡고 있다고 하더라도 차트가 망가지며 하락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부분만 유의해서 단기 대응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췌장암 관련주 젬백스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흐름을 보면 지난주 윗꼬리가 달린 음봉이 나오며 5주선 부근에서 멈추었고, 지난주 좋은 흐름을 보이며 20주선까지 돌파하는 흐름을 보였습니다. 주봉차트상 위로 중장기 매물 부담이 현재는 남아 있는 자리이기 때문에 지지난주를 상회하는 거래량이 다시 한번 터져주어야 위의 매물을 소화하면서 빠르게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단기 매물 저항은 크지 않으나 중장기 매물 저항이 강하기 때문에 거래량이 어정쩡하게 붙어버린다면 10월 16일과 같이 윗꼬리가 달리며 종가 기준으로 내려올 수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대응하시려는 분들은 만일 급등이 나온다면 거래량을 체크하시고 거래량이 크게 붙는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면 빠르게 매도하고 나오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중장기적으로 본다면 현재 주봉차트상 서서히 바닥을 다져가고 있고 100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두고 목표가는 50% 이상 크게 보아도 좋을 바닥 자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13500 부근까지는 중장기 매물 저항이 어느 정도 남아 있는데, 이를 단숨에 올린다면 거래량이 강하게 붙겠고, 거래량이 붙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시일이 조금 걸리겠지만 추세선을 무너트리지 않고 천천히 매물을 소화하며 상승한다면 목표가 부근까지도 상승은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목표가는 17000 부근으로 보는데, 이 부근까지 도달할 때 물론 상승과 하락파동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 상승과 하락파동을 반복할 때 현재 절대 이탈해서는 안될 지점은 10000 부근이며 이 부근을 이탈한다면 주봉차트가 깨지고 실망매물이 나오면서 비교적 강한 급락이 나올 우려가 있으니 카엘 젬백스를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도 이 부근을 비중조절선 및 손절라인으로 설정해두고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젬백스는 실적이 좋은 종목은 아닙니다. 다행히 올해 실적 성장성이 기대되는 해이기는 하기 때문에 앞으로 나올 3분기 실적이 주가 향방성에 굉장히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실적 성장성이 뒷받침된다면 그만큼 투심도 회복되어 매수세가 강하게 몰릴 수 있으며, 현재 젬백스가 추진중인 암 백신 관련 뉴스도 부각되며 주가가 강하게 상승할 가능성 있습니다.

     

    당장 단기적으로도 시세가 나올 수는 있다고 보기 때문에 우선 이번주 췌장암 관련주 젬백스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