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중국 관련주 헝셩그룹(900270) 종목 집중분석

by 주소남 2017. 10. 30.

목차

    오늘 포스팅할 기업은 중국 관련주 헝셩그룹(900270) 입니다. 헝셩그룹은 1992년 설립되었으며 유아동용 완구 및 의류 전문 제조업체로2014년 홍콩에 설립된 지주회사입니다. 자회사로 진장헝셩완구유한회사와 췐저우 JAZZIT 어패럴유한공사를 두고 있습니다.

     

    설립 초기에는 주로 OEM/ODM 방식의 봉제완구를 생산하다가, 최근에는 자체 브랜드 매출 비중이 65% 정도까지 확대 되었고 생산 제품군도 아동복, 일회용 용기 등으로 다양화 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헝셩그룹의 최대주주는 사장과 부사장의 지분이 57.77%에 달하며 후이메이야의 지분도 16.73%에 달해 유통물량은 약 2040만주 정도로 추산됩니다. 최대주주 및 관련 지분이 중국인들이기 때문에 대표적인 중국 관련주로 얽혀있으며 중국과의 사드 여파로 한중관계가 급랭해진 이후 주가도 좋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서서히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한중 정상회담을 조만간 발표한다고 발표했고, 서서히 중국 관련 종목들이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실은 헝셩그룹도 지난주 수요일 전종목을 체크하면서 봐두었던 종목인데, 관심종목을 매주 1회만 포스팅하는 관계로 시세가 터진 이후에 소개해드린 것이 조금 아쉽습니다.

     

    헝셩그룹은 지난 9월, 한국 애니메이션 제작사 삼지애니메이션과 현재 EBS에 방영중인 '몬카트' 완구 생산 계약 및 향후 중국 완구 사업 MOU를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몬카트'는 판타지 액션 어드벤처로 EBS와 KT, 영실업이 공동 기획한 TV 애니메이션 시리즈 입니다. '몬카트'는 총 52편의 에피소드(편당 13분)로 제작되어 8월 28일부터 EBS에 방영중인 애니메이션입니다.

     

    애니메이션 관련주로도 얽혀있는 헝셩그룹은 상승 모멘텀이 많은 기업이고 바닥 부근에서 강한 반등 신호가 나왔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요새 관심 종목으로 놓고 보는 종목이며 실적도 꾸준한 기업이고 중국과 얽혀 있어 테마성으로 상승시 강한 상승이 나오는 종목이기 때문에 앞으로가 기대되는 종목입니다.

     

    실은 개인적으로도 대략 1년 정도 중국 관련주들은 손을 대지 않았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중국 관련주들이 사드 문제로 인해 투심이 계속해서 악화되는 모습을 보였고, 중국원양자원 사태로 인해 중국 관련 주식들에 대해 개인투자자들의 불신이 팽배했습니다. 실제로 재무제표도 허위로 기재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되기 때문에 그동안 중국 관련 주식들은 시장에서 비인기 종목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것과 마찬가지로 서서히 한중 정상회담이 추진되고 있고 올해가 가기 전 한중 정상회담이 열릴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과 함께 그동안 과하게 하락한 국면이 있기 때문에 지난주 수요일 이후부터 관심 종목으로 보는 종목입니다.


     

     

    위의 차트는 중국 관련주 헝셩그룹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개인적으로 헝셩그룹에 관심을 가지게 된 시점은 지난주 수요일 추세선 부근에서 5일선과 10일선을 돌파하는 흐름을 보였을 때 입니다. 개인적으로 일요일 저녁에 전종목을 훑어보고, 수요일 저녁에는 전종목 까지는 아니지만 많은 종목들을 훑어보며 단기적으로 매매할 종목들을 체크하는데, 수요일 저녁에 제 레이더에 포착되었습니다.

     

    관심종목 포스팅을 일요일과 수요일 밤에 하려고 했지만 게을러지다보니 일요일 저녁에만 하게되어 헝셩그룹은 소개가 조금 늦었습니다. 이미 지난주 금요일 대량거래와 함께 장중 15% 넘게 급등하기도 했기 때문에 단기적인 시세가 끝날 수도 있었지만 윗꼬리가 달리면서 추가 하락이 가능할 것 같아 일요일 관심 종목을 정리할 때 제외시키지 않았습니다.

     

    현재 상승 추세선의 기울기를 점점 높여가며 단기 우상향중이고, 60일선 부근이 저항으로 작용해 이 부근을 쉽게 돌파하고 있지 못하지만 이를 돌파한다면 2000 후반대 가격까지 주가가 단기 급등할 가능성이 보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지켜보고 있는 종목입니다.

     

    다만 지난주 금요일 이미 한차례 시세가 나왔고, 윗꼬리가 달려 하락 파동이 나올 가능성에도 대비를 해야 하는 자리입니다. 즉 무리하게 진입하기에는 이미 시세가 한번 터진 자리이기 때문에 위험할 수 있어 이러한 종목들은 반드시 추세선 부근까지는 분할로 접근해야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물론 현재 부근에서 비중을 강하게 싣고, -10% 정도 손실을 감안한다면 비중을 강하게 가져가도 되겠지만 대부분 -10% 이상 손실을 이성적으로 잘라낼 수 있는 분들이 많지 않기 때문에 현재가 부근에서 진입한다면 2200 초반 부근에서는 분할로 한 번 더 접근할 수 있는 비중을 남겨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저와 같이 추세선 부근에서 잡아 현재 수익중이라면 조금 느긋하게 보아도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이나 혹은 중장기적으로 종목을 보시는 분들은 주봉차트까지 체크해서 중장기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봉차트상으로는 현재 강한 추세선인 2250 부근만 이탈하지 않는다면 단기 상승 추세가 지속될 수 있겠고 만일 이 부근을 이탈한다면 그 아래 추세선인 2160 부근까지 하락 파동이 나올 가능성을 열어두고 대응해야겠지만 조금 빠르게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본다면 225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잡아 놓고 빠르게 대응하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일봉차트상 지난 9월 말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인 2160 부근(오늘 포스팅 일자 기준)을 이탈한다면 아래로 지지라인이 약하고 전저점 부근까지도 강하게 하락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중국 관련주 헝셩그룹을 단기적으로 보시거나 비중이 큰 분들은 단기 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맞추어 빠르게 대응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단 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삼기 때문에 시일이 지남에 따라 손절라인도 조금씩 높여 잡아야 합니다.


     

     

     

    위의 차트는 중국 관련주 헝셩그룹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흐름상 지난주 수요일 종목을 볼 때 까지만 해도 지난주 주봉이 저렇게 길지 않았습니다. 서서히 바닥 부근에서 2000 초반 부근을 꼬리를 달고 올라왔고, 2100 대 부근을 서서히 지지하며 그 전주 주봉차트상 5주선을 돌파했던 기록이 있기 때문에 서서히 바닥권으로 보았으며, 진입하긴 했지만 손절라인을 짧게 잡아 놓고 여차하면 도망가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운 좋게 지난주 금요일 급등 흐름이 나오면서 현재는 비중은 크지 않지만 안정적인 수익권에서 종목을 홀딩하고 있으며, 지난주 어느 정도 거래량을 싣고 저점 부근에서 5주선을 돌파하는 양봉 흐름이 나왔기 때문에 향후 흐름이 기대되어 우선은 홀딩해도 괜찮을 자리라고 판단했습니다.

     

    물론 여기에서 주봉차트상 20주선을 종가기준으로 돌파한다면 굉장히 큰 시세도 기대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차트 흐름은 굉장히 좋은 축에 속합니다. 더군다나 오늘 뉴스를 보니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곧 한중 정상회담을 추진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중국 관련주들이 서서히 주목을 받는 시기가 되지 않을까도 하는 바램도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기대를 저만 품고 있는 것이 아니고 대부분의 사람이 그렇게 판단해 매매한다면 세력은 이를 역이용해 주가를 강하게 끌어내렸다가 올릴 수도 있고, 저처럼 손절라인을 잡아 놓은 사람들이 손절라인에서 손절 대응 한 뒤 물량을 거둬들여 상승시키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각자 스타일에 맞게 대응법을 찾아야 합니다.

     

    주봉차트상으로는 조심해야 할 자리는 2100 부근으로 봅니다. 이 부근 아래로는 지지라인도 약하고 주봉차트상 종가기준으로 이 부근을 이탈한다면 최근 들어온 물량까지도 실망 매물로 나오며 급락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이를 유의해서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주봉차트상 의미 있는 거래량과 함께 반등 신호를 알리는 봉이 나왔으며, 20주선을 돌파할 경우 굉장히 큰 급등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위치이고 시기상으로도 한중 관계가 서서히 풀어지는 분위기이기 때문에 중국 관련주 헝셩그룹 잘 지켜보며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와 같은 보유자분들 혹은 관심있게 지켜보시는 분들 제 글은 참고만 하시고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대응 방법을 만들어 잘 대응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