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데이타솔루션(263800) 주가 간단 차트 분석[빅데이터 관련주]

by 주소남 2018. 7. 13.

목차

    7월 둘째주 증시가 모두 끝이 났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빅데이터 관련주 데이타솔루션(263800) 입니다. 데이타솔루션은 코스닥 상장기업인 오픈베이스로부터 2010년 12월 물적분할을 통해 설립된 법인으로, 지난해 8월 신규상장한 기업입니다.

     

    SI(System Integration) 사업과 스토리지 제품 판매 그리고 검색솔루션 판매 등의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2016년 7월, 통계분석소프트웨어(SPSS) 판매와 예측분석 컨설팅 사업을 한 온데이타솔루션을 합병해 데이터 전문 기업으로 이름난 기업입니다.

     

    빅데이터 통합 플랫폼인 '빅스테이션 3.0' 을 출시했기 때문에 빅데이터 관련 테마주로 알려져있고, 모회사인 오픈베이스와 함께 빅데이터에 관한 테마를 종종 받는 기업입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빅데이터 테마주 데이타솔루션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이동평균선 역배열 하락추세가 지속적으로 이어져오다가, 일시적으로 강한 반등이 한번씩 나오는 흐름이 보입니다.

     

    현재 최저점 대비 +16.58% 상승한 위치이고, 단기 추세는 반등 상승추세에 접어들었습니다. 현재가 위로 단기 매물대 저항이 3800 부근까지는 강하지 않기 때문에 데이타솔루션을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이 부근을 단기 목표가로 설정해 두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대로 하락시에는 최근 매물대 하단인 3250 부근이나 그 아래 7월 3일 종가 부근인 307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진입해도 괜찮은 위치라고 생각합니다.

     

    하락 파동을 한번 감안한다면 현재가 부근에서 3250 부근 매물대 하단 이탈시 추가 진입을 고려하고, 그 아래 매물대를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가장 좋은 단기 대응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위의 차트는

    빅데이터 관련주

    데이타솔루션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으로는 여전히 하락추세입니다. 최근 단기간 주가가 올라오기는 했지만 여전히 모든 이동평균선이 하락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단기적으로 이번주 종가기준상 5주 이동평균선을 돌파했고, 위로 매물대 부담도 크지 않기 때문에 그동안 하락에 대한 단기 반등 기대감은 있는 자리입니다.

     

    현재가 부근에서 단기나 중장기적으로 보고 진입은 괜찮은 위치이고,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최저점인 2925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두고, 일봉차트상 손절라인 이탈 후 추가 진입까지 고려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해보입니다.



    지난주 아랫꼬리를 달았고, 이번주 꼬리를 달기는 했지만 강한 반등도 보였던 만큼 단기적으로는 반등에 대한 기대감이 큰 자리입니다.

     

    다만 아쉽게도 데이타솔루션은 판관비가 증가해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다는 재무상 약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장 이후 실적이 좋지 않았기 때문에 투자자들에게도 좋은 투자처로 어필하지 못했고, 올해 1분기 적자를 기록하는 등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어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실적 관련 부분도 체크해서 대응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