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주소남의 동국S&C(100130) 주가 간단 차트분석[풍력발전 관련주]

by 주소남 2018. 7. 18.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풍력발전 관련주 동국S&C(100130) 입니다. 동국S&C는 철강사업과 칼라강판 사업, 풍력사업, 건설업 등을 주 사업으로 하며, 풍력발전기용 WIND-TOWER 등이 주력 제품입니다.

     

    풍력산업은 전력수요의 증가와 경제성, 저탄소배출에 따른 환경친화성의 부각으로 기대와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원전 폐기에 따라 대체 자원으로 부각받는 산업입니다.

     

    풍력타워 전문에서 더 나아가 해상풍력 타워와 부품, 중대형 해상 구조물 사업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고, 육상 및 해상 풍력단지 개발에도 뛰어들 계획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대표적인 풍력발전 관련주로 테마군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동국S&C 주가 일봉차트를 보면, 지난 5월 초 강한 상승 이후 최근까지 지속된 하락으로 인해 이동평균선이 역배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7월 초 매물대 하단을 이탈한 후 장대 음봉으로 추세 하락이 더 가팔라졌고, 이후에는 4000 초반 부근을 서서히 지지하면서 바닥을 다지고는 있지만 바닥이 강한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동국S&C를 단기적으로 대응하시려는 분들은 최근 저점인 3985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일 손실이 -20%이상 크신 분들이라면 단기적인 대응보다는 중장기적인 대응법에 맞추어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전저점을 유의하되, 반등을 기대할 수 있는 구간인데, 20일 이동평균선 저항만 돌파한다면 4500 부근까지는 무난한 반등이 나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풍력발전 관련주 동국S&C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으로도 이동평균선 역배열 하락추세가 지속되고 있고, 아래로 지지라인도 약합니다.

     

    이렇게 차트가 좋지 않을 때는 실적을 보고 저점을 이탈하더라도 보유할지, 비중을 조절할지 판단을 내려야 하는데, 아쉽게도 동국S&C는 지난 4분기와 올해 1분기 연속 영업이익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매출원가 감소에도 불구하고 매출 축소로 인해 영업손실 적자를 낸 것인데, 환율 리스크도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이런 부분도 체크하셔야 합니다.



    2분기 실적 컨센선스가 현재 약 53억원 흑자로 기록되어있는데, 곧 실적 시즌이 다가오는 만큼 2분기 실적 증감 여하에 따라 추세가 반전될 수는 있기 때문에 손절이 어려우신 분들은 2분기 실적까지 체크해 보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기술적으로는 주봉차트상으로도 전저점을 이탈하면 아래로 지지라인이 약해 좋지 않은 자리입니다. 월봉차트까지 확인해보니 3650 부근 까지 매물대 지지라인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워낙 추세가 하락세를 타고 있기 때문에 크게 신뢰할 수 있는 지지라인은 아닌 것 같습니다.

     

    긴 하락추세를 타고 있는

    동국S&C

    부디 실적발표 이후 반등이 강하게 나오기를 기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