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주소남의 동국산업(005160) 주가 간단 차트분석[신재생에너지 관련주]

by 주소남 2018. 7. 19.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신재생에너지 관련주로 알려진 동국산업(005160) 입니다.

     

    동국산업은 부동산, 산림업을 주사업으로 설립된 이래 주물사업과 철구조물 사업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시켰고, 동국건설을 흡수합병하면서 건설업도 하고 있습니다.

     

    2000년대 들어 사업부문을 나누어 동국S&C, 동국R&S 등으로 인적분할 및 물적분할했고, 동국산업은 냉연특수강의 80% 이상이 자동차 소재로 공급되며 신안풍력발전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도 하고 있기 때문에 신재생에너지 관련 테마군에 속해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동국산업 주가 일봉차트를 보면, 지난 5월 중순 이후로 역배열 하락추세가 시작되었고, 7월 초 단기 저점을 확인한 이후로 조금씩 반등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저점 대비 약 6.55% 올라온 상황에서 어제와 그제 윗꼬리가 달렸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약한 조정 파동이 나올 수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조정이 매물대 하단인 2990 부근 위에서만 마무리 된다면, 위로 매물 저항이 강하지 않아 충분히 추가 상승을 노려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아주 짧게 대응하시는 분들이라면 299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짧게 대응해도 좋겠지만, 단기적으로 대응한다면 최저점인 29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매물대 하단 이탈시 추가 진입을 할 수 있다면 더 없이 좋은 단기 대응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현재가 위로 단기 매물대 저항이 강하지는 않기 때문에 3500 부근까지는 상승 여력이 있어, 이 부근을 목표가로 보아도 좋습니다.

     




     

     

    신재생에너지 관련주

    동국산업

    주가 주봉차트를 보면 역배열 하락추세가 꽤나 길게 이어져 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차트로 미루어 보았을 때, 실적에 이상이 생겼을 가능성이 높아 재무제표를 확인해 봤습니다.

     

     

    중장기적으로 주가가 내려오고 있다는 것은 실적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높은데, 지난해 영업이익이 2016년에 비해 약 20% 이상 줄어든 것과 함께 올해 1분기 실적도 전년 동기 대비 큰 수치로 하락했습니다.

     

    2017년 1분기 영업이익이 약 171억 이었다면, 올해 1분기 영업잉기은 약 1.6억으로 엄청난 하락세를 보였고, 당기순이익은 오히려 적자전환 하는 등 실적에 문제가 생겨 중장기 반등을 기대할 수 있는 자리는 아니라고 보여집니다.



     

    52주 신저가를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최근 나온 저점을 지키지 못한다면 더 큰 하락이 나올 수도 있는 만큼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도 최근 저점을 유의해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반대로 반등한다면 3700 부근까지는 매물대 저항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목표가로 설정해 놓아도 좋으나, 뚜렷한 상승 모멘텀이 없고, 추세 하락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현재는 목표가에 대한 기대보다는 실적 리스크에 대한 위기 관리가 중요합니다.

     

    추세도 이동평균선 역배열 하락추세에, 현재가 아래로 지지라인이 약하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반등을 기대해 볼 수는 있는 자리이지만 중장기적으로는 2분기 실적 성공 여부에 따라 다시 한번 주가 전환점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유의해서 대응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