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7월 20일 정오 증시체크(헬스케어 관련주 상승)

by 주소남 2018. 7. 20.

목차

    7월 20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코스피지수와 코스닥 지수는 소폭 하락하고 있고, 상승과 하락 종목 숫자도 비슷한 상황입니다.

     

    즉, 오늘 장은 그저 그런 특색 없는 장으로, 헬스케어 관련주가 상승하고 있고, 이대로만 끝나도 다행히 최근 하락을 서서히 지지해준다는 느낌을 받기 때문에 나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오늘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마이너스 약보합 상태로 출발했지만 강보합으로 전환되었다가 지금은 다시 약보합으로 전환되었으며, 개인적으로는 다음주 초반까지만 잘 버텨준다면 다시 상승장을 기대해봄직 할 것 같은데, 예상대로 움직여줄지 모르겠습니다.

     



     

    전날 미국 증시는 하락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연방준비제도의 금리인상 비판과 은행주의 하락 때문에 3대 지수가 모두 하락했는데, 다우 지수는 -0.53% 하락했고, 나스닥 지수는 -0.37% 하락했으며, S&P500 지수 역시 -0.40% 하락했습니다.

     

    유럽증시도 대체적으로 부진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독일 증시를 비롯하여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그리스 등 주요 유럽 증시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도 현재까지 좋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동안 상승장을 보이던 일본 증시가 현재 하락하고 있고, 대만과 인도 증시도 하락중이며, 우리나라와 중국 증시도 약한 상승을 보이고 있지만 서서히 하락으로 방향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은 강보합으로 출발했지만 현재 보합 상태를 보이면서 마이너스도 왔다갔다 하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 지수는 -0.05% 하락한 2281.21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97종목, 보합 90종목, 하락 401종목 등으로 상승과 하락 종목 숫자가 어느 정도 대칭을 이루는 모습입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현재 중형주 위주의 강세가 나오고 있고, 대형주는 보합, 소형주는 소폭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통신업종이 전체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기는 하지만 상승 폭은 크지 않습니다. LG유플러스가 +2%대 상승을 보이고 있고, 나머지 SK텔레콤과 KT, 인스코비 등은 1% 미만의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동안 상승세를 보이던 철강금속 업종이 코스피 시장에서 가장 크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금강공업이 -6%대 하락을 보임과 동시에 풍산, 동양철관, 대한제강이 하락하고 있고, 대장주인 POSCO도 -2~ -3%대 하락을 보이고 있어 전체 업종 지수가 가장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코스닥시장도 코스피 시장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강보합으로 출발했지만 현재는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는데, 코스닥 지수는 현재 -0.16% 하락한 795.19 포인트를 기록하면서 어제 800선을 이탈한 이후 이러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에서는 제약주에서 상승 종목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전일 문재인 대통령은 분당서울대병원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혁신성장 확산을 위한 의료기기 분야 규제혁신과 산업육성방안'을 발표하고 안전성우려가 적은 의료기술 등은 완화한다는 방침에 따라 관련주들이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헬스케어 관련 사업을 하는 기업들의 주가가 오름세를 보이고 있고 제약 및 바이오 기업들이 상승중입니다.

     

    대표적으로 세운메디칼과 피씨엘이 +5% 안팎의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대화제약, 삼천당제약, 메디톡스, 디에이치피코리아, 메타바이오메드, 녹십자셀, 케어젠, 아이큐어, 조아제약, JW신약, 앱클론, 퓨쳐켐, 나이벡, KPX생명과학, 비씨월드, 화일약품, 녹십자엠에스, 바이넥스 등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전체적으로 조정을 받는 업종이 있다기 보다는 개별종목 강세와 하락으로 인해 혼조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 가장 주목할 테마는 U-헬스케어 관련주 입니다. 인피니트헬스케어가 테마를 타면서 +20%대 상승세를 보이면서 테마를 주도하고 있고, 케어랩스도 +10% 이상 상승하고 있습니다.

     

     

    헬스케어 관련 주식으로 알려지는 비트컴퓨터와 유비케어, 나노엔텍, 오스템임플란트, 인성정보, JW중외제약, 녹십자홀딩스, 파마리서치프로, 뷰웍스 등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포스팅 도입부만 해도 지수가 상승세를 보였는데, 포스팅 말미까지 오니 지수가 하락 반전했습니다. 아직은 바닥을 다지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다음주 초반까지는 주식시장 조정이나 지지를 확인하는 작업이 있을 것 같습니다.

     

    만일 이 때 지지선을 만든다면 빠르면 다음주 후반이나 늦으면 8월달 정도에는 최근 하락이 어느 정도 마무리되고 다시 주식시장 상승장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은데, 과연 지지선을 만들고 반등해줄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7월도 벌써 절반 이상이 지나가고, 며칠 남지 않았습니다. 폭염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주식시장도 이렇다할만한 갈증을 풀어주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주식시장에서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즐거운 주말 보내시길 바라면서 7월 20일 정오 증시체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