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7월 23일 정오 증시체크(코스닥 급락의날)

by 주소남 2018. 7. 23.

목차

    7월 23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증시가 좋지 못합니다. 특히 코스닥 쪽에서 급락이 나오고 있고, 이는 이전 저점을 지키지 못한 이후 나오는 불안감에 의한 급락이기 때문에 종가기준으로 전저점을 지켜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개인적으로 이번주 관심종목 중 한 종목을 선택해 진입해 있고 다행히 그 종목은 상승해 수익을 보고 있으나, 코스닥과 코스피에서 상승하는 종목들이 손에 꼽을 만큼 적은 날이기 때문에 주식하시는 분들 대부분이 환호성이 아닌 비명을 지르고 있는 하루가 아닐까 싶습니다.

     

    해외에서는 트럼프의 무역전쟁 위협 발언이 이슈가 되고 있고, 국내에서는 정의당 노회찬 의원의 사망 소식에 여론이 몰려있는 가운데, 주식시장은 힘을 쓰지 못하고 있는 오전장입니다.

     

     

    지난 주말 미국 증시는 트럼프의 무역전쟁 위협 발언 때문에 하락세를 면치 못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등 대기업의 호실적 발표가 이어졌지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필요하다면 중국산 수입품 전체에 관세를 부과할 준비가 되었다고 발언하면서 미국 증시가 하락했습니다.

     

    다우지수가 -0.03%, 나스닥 지수가 -0.07%, S&P500지수 역시 -0.09% 가량 하락하면서 좋지 못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유럽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영국과 독일을 비롯하여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그리스, 스웨덴, 포르투갈, 핀란드 증시는 하락했지만 반대로 라트비아, 스위스, 오스트리아, 벨기에, 덴마크, 스페인, 헝가리, 네덜란드, 노르웨이, 폴란드 증시는 상승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 역시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일본 증시가 크게 하락하는 가운데, 중국과 대만 증시는 버텨주면서 상대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보다는 덜하지만 -0.71% 하락한 2273.05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코스피는 전저점을 이탈하지 않았기 때문에 과연 이번 하락 때 전저점을 지켜주는지, 그렇지 못하는지가 상당히 중요할 것 같습니다.

     

    코스피 시장은 현재 상한가 없이 상승 200종목, 보합 34종목, 하락 653종목 등으로 상승 종목에 비해 하락 종목이 월등히 많은 상황입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대부분 업종이 좋지 못한채, 전기전자 업종이 가장 좋지 못합니다. 티웨이홀딩스와 일진디스플이 -9%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효성중공업, 폴루스바이오팜, KEC, 유양디앤유, 삼화전자, 삼화전기, SK하이닉스, 써니전자, 선도전기, DB하이텍 등이 -5% 이상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전기전자 대장주인 삼성전자도 하락하고 있어 업종지수도 좋지 않고, 업종 구성종목 대부분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의약품 업종도 거의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줄기세포 관련주인 파미셀과 JW생명과학이 가장 큰 하락을 보이고 있고, 우리들제약, 국제약품, 삼일제약, 신풍제약, 셀트리온, 한올바이오파마, 동성제약, 진원생명과학, 에이프로젠제약, 명문제약, 신풍제약, 이연제약, 삼성제약, 유유제약, 현대약품, 경보제약, 녹십자 등 많은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그나마 코스피 시장에서는 보험 관련 업종이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대해상이 +4%대 상승을 보이고 있고, DB손해보험, 한화생명, 삼성화재, 코이안리, 메리츠화재, 삼성생명, 미래에셋생명 등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코스닥 급락의날입니다. 코스닥 지수는 장중 한 때, -3%까지 급락했다가 현재는 -2.51% 하락한 771.77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전 저점이었던 779.41 포인트를 깨고 내려가자마자 급락이 나왔고, 종가기준으로 이를 지켜주지 못한다면 불안감에 의한 추가 하락은 나올 수 있습니다.

     

    코스닥 보다는 코스피 시장이 저점을 지켜주는지 확인이 필요할 것 같아보입니다. 현재 코스닥에서는 상한가 없이, 상승 140종목, 보합 30종목, 하락 1066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이 월등히 많은 그런 날입니다.

     

    주식하는 사람 입장에서 이런 장은 피하고 싶지만 어쩔 수 없는 현실이기도 합니다. 위의 업종 등락률을 보면 방송서비스 업종과 통신/방송 업종만 상승할 뿐 나머지 모든 업종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통신/방송 업종에서도 시가총액 비중이 큰 CJ ENM이 반등하고 있기 때문에 지수가 상승하는 것처럼 왜곡되어 있을 뿐, 업종 구성종목 대부분이 하락하고 있어 실질적으로는 거의 모든 업종이 하락하고 있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대표적으로 오늘 소프트웨어 업종이 크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KG이니시스가 -13%대 하락, 투비소프트가 -11%대 하락, 지트리비앤티가 -9%대 하락을 보이면서 큰 하락을 보이고 있고, 이 외에도 한국전자인증, 모바일어플라이언스, NHN한국사이버결제, 에스트래픽, 네이블, 알티캐스트, 케이사인, 파수닷컴, 코닉글로리, 엔지스테크널러지, 핸디소프트, 토탈소프트, 이루온, 한컴지엠디, 엔터메이트, KG모빌리언스 등이 동반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그나마 여름 관련주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지만 테마군을 형성할 정도는 아닙니다. 파세코를 비롯하여 대유위니아, 신일산업, 롯데푸드, 롯데제과 등 제습기나 냉풍기 관련 기업들과 빙과류 업체들의 주가가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줄기세포 관련주들은 오늘 큰 폭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줄기세포 대장주 네이처셀을 비롯하여 파미셀, 안트로젠 등이 -9%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메디포스트, 프로스테믹스, 바이오빌, 차바이오텍, 세원셀론텍, 코아스템, 강스템바이오텍, 테고사이언스 등이 동반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전체적으로 시장이 하락하는 가운데, 종가기준으로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가 관건입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코스피 시장이 전저점을 이탈하지 않았다는 것인데, 그와는 무관하게 코스닥 시장은 전저점 이탈 후 급락이 나와, 이것이 일시적인 급락인지 추가 하락에 대한 예고인지 잘 판단해야 할 것 같습니다.

     

    만일 이대로 끝난다면 코스피 시장이 전저점을 이탈하지 않고 반등하지 않는다면 코스닥 시장은 추가 하락이 나올 수 있는데, 우선 760 부근에서는 기술적반등이 나올 수 있는 위치이기 때문에 이를 이탈하는지의 여부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이탈한다면 700 초반 부근까지 밀릴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부디, 이탈하지를 않기를 바랍니다. 오늘 증시가 너무 좋지 않아 많은 분들이 스트레스를 받는 하루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런날은 종가 기준으로 체크 정도만 하시고, 기본 펀더멘털이 흔들리지만 않는다면 잠시 쉬어가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으니, 힘든 하락장 잘들 이겨내시기를 진심으로 바라면서 7월 23일 정오 증시체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