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지문인식 관련주 트레이스(052290) 종목 집중분석

by 주소남 2017. 11. 7.

목차

    이번에 포스팅 할 기업은 지문인식 관련 기업 트레이스(052290) 입니다. 트레이스는 미들웨어 사업 및 IT모듈사업, LED 조명체 사업 등을 하는 기업입니다. 건교부와 행정자치부, 대법원 등의 프로젝트에서 트레이스의 미들웨어가 도입되었고, 휴대폰 카메라용 광모듈과 터치스크린모듈은 LG전자와 팬택이 주요 거래처입니다.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개발업체 시우엘케이 등을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전체 매출의 절반 가량을 수출이 차지하기 때문에 환율에 영향을 받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최근 미국 산호세에 현지법인을 설립하여 글로벌 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고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트레이스는 전면지문인식 솔루션 FOD(Fingerptint On Display) 상용화에 나섰으며 지문인식 핵심기술 인수를 통해 시장 확대를 꾀할 전망입니다. 최근 트레이스는 FOD 전용칩을 범용화함에 있어 필요한 초저감도 지문인식 핵심기술 일부를 인수하여 시장 확대에 나선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전면지문인식 솔루션은 스마트폰 제조사들과의 개별적인 전용칩 특성화와 공급을 위해 요긴하게 사용될 신기술로 최근 홍체인식과 더불어 생체인식의 중요한 전면 지문인식이 각광을 받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트레이스는 반구형 터치센서 판넬의 열성형 장치 관련 특허를 취득하며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이 판넬은 돔과 같은 3차원 형상인 터치패널 제조장치에 관한 특허인데 스마트폰과 스마트기기 등을 위한 3차원 폴더블 센서와 전면 지문인식 양산등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회사측 관계자는 밝힌 상태입니다.

     

    이처럼 전면지문인식 관련 기술이라던지 터치패널 관련 기술을 사용하는 스마트폰이나 전자기기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트레이스는 지문인식 관련주, 생체인식 관련주 및 크게는 사물인터넷 관련주로 테마군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된 뉴스에 귀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지문인식 관련주 트레이스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8월 29일 투명지문인식(FOD : Fingerprint On Display) 상용화를 준비중이고 대규모 양산체제를 확보하여 출하를 앞두고 있다는 소식에 강한 상승 흐름을 탔습니다. 이후 추가 상승 흐름이 이어지다가 추가상장 소식으로 인해 급락했고, 9월 말 다시 바닥을 다지며 서서히 단기 상승 추세를 잡아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주 금요일에 이어 월요일도 양봉 흐름이 나오기는 했지만 일봉차트와 아래 주봉차트에서 보다시피 매물대 저항이 존재하여 월요일 거래량이 전날보다 늘었다고는 하지만 현 거래량으로 위의 매물을 소화하며 상승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현재가 부근에서 계속 상승하기 위해서는 위의 악성 매물을 소화할 거래량이 우선 회전되어야 한다고 볼 수 있으며, 다행히 추세는 상승쪽으로 방향을 틀고 있기 때문에 매물대 저항을 단기적으로 소화하는지 소화하지 못하는지가 관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매물대를 소화하려면 우선 1930 부근까지는 저항이 있을텐데 이 저항을 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며, 저항을 소화한다면 단기 목표가를 2100 부근선까지 보아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반대로 하락시에는 지난 7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인 163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보거나 혹은 이 부근까지 분할로 접근한다면 그 아래 매물대 하단인 160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두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파동을 그리며 서서히 상승 흐름을 타고 있고 거래량만 조금 붙어준다면 크게는 아니더라도 상승 추세 이어갈 수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거래량이 빨리 붙어 주는 것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지문인식 관련주 트레이스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단기 고점 대비 주가가 많이 내려와 있는 모습을 보이고 주봉차트상 쌍바닥 흐름을 보이며 반등 초입의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역시 위로 중장기 매물 부담이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주봉차트상 현재 5주선과 20주선을 돌파했지만 위로 크게 상승하지 못하는 이유는 1950 부근까지 중장기 매물 부담이 존재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그래도 거래량이 조금은 늘어나고 있는 것이 긍정적이며 1950 부근을 돌파한다면 중장기 목표가를 2300 부근까지 보아도 좋을 만큼 차트 흐름은 괜찮습니다.

     

    또한 트레이스 같은 경우는 상승시 비교적 상승 흐름이 강하게 나온 다는 특징이 있으며, 변동성도 크고 사물인터넷 관련 테마 및 지문인식, 홍체인식 관련 테마군에 속해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시세가 강하게 나올 때는 어느 정도 차익실현을 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그 이유는 트레이스는 기업 실적이 조금 좋지 못한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다행히 지난해 별도 재무제표 기준으로 흑자를 달성하여 연속 영업적자에 대한 관리종목 편입은 되지 않겠지만 중장기적으로 보고 매매하기에는 어느 정도 위험 부담이 따를 수 있는 기업임을 미리 인지해야합니다.

     

     

     

     

    물론 앞으로 실적이 좋아질 가능성도 있으나 현재까지 보는 재무제표 상으로는 지난해보다 영업적자가 확대될 수 있고, 이에 따라 투심이 악화될 가능성이 조금 더 커보입니다. 부채비율도 200%대이며 이러한 기업은 간혹 유상증자 관련 소식으로 기존 주주들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중장기적인 대응보다는 단기대응 및 추세 스윙 대응으로 대응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다시 차트를 보면 보다 빠르게 대응하실 분들은 1630 부근 내지 일봉차트상 언급했던 손절라인인 16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면 좋습니다. 혹은 조금 더 길게보고 추가매수 여유가 있다면, 1630 부근 추세선 이탈시 어쩌면 실망 매물로 인해 장중 강한 흔들림이 있을 수 있는데, 이 때를 오히려 추가매수 시점으로 잡고 손절라인은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인 1490 부근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제가 포스팅 한 주식Tip을 살펴보면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방법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이 포스팅을 보고 그대로 따라하기 보다는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변형하여 대응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