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동원(003580) 최대주주 변경은 득일까 실일까

by 주소남 2018. 8. 18.

목차

    해사 채취 전문 기업 동원(003580)최근 최대주주가 변경되었습니다. 지난 7월 초 기존의 최대주주인 원영식 대표에서 그랑프리1호조합을 필두로하여 체리힐2호투자조합, WJ컨소시엄 3호, WJ컨소시엄 6호, 그로우스앤밸류7호조합 등으로 바뀌었습니다.

     

    올해 4월 북한 해주에서 해사채취 사업이 재개될 것이라는 상승 모멘텀이 있었을 뿐, 이후에는 주가가 비교적 조용했는데, 7월 초부터 최대주주 변경 이슈로 인해 점프 상한가가 두 번이나 나왔고, 저점 4750원에서 15500원까지 3배 넘는 주가 상승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동원은 해상의 허가된 광구에서 특수선박을 이용하여 해사를 채취, 육상으로 이송하여 특수 세척설비를 이용, 염분을 제거한 후 건축용 레미콘과 토목 공사용 아스콘, 그리고 매립용으로 공급판매하는 사업 등을 하는 기업입니다.

     

    동원의 최대주주 변경은 현재까지는 주가 상승에 실보다는 득으로 작용했습니다. 아래 차트를 보겠지만 현재가 아래로 어느 정도 지지라인이 남아 있는 상황에서, 추가로 주가 하락이 나오지 않고 있기 때문에 경영권 매각은 현재까지는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동원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4월 대북관련주로 일시적으로 언급되면서 상한가를 기록한 것을 볼 수 있고, 이후로는 테마 이전보다 주가가 빠지면서 6월 말 저점을 확인했고, 7월부터 최대주주 변경 이슈 등으로 인해 본격적인 상승이 나왔습니다.

     

     

     

    추세선을 만들어보면 추세선은 11500 부근으로 잡을 수 있고, 시일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올라갑니다.

     

    추가 진입 여력이 없고, 단기적으로 대응한다면 11500 부근에 위치한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에 추가진입이 가능할 경우, 추세선 이탈시 추가진입을 고려하고, 손절라인을 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인 10500 부근으로 내려 놓고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 추세선을 이탈하지 않았기 때문에 충분히 다시 상승 추세를 기대해 볼 수는 있는 위치이지만 실적 성장성에 기인한 상승이 아닌 것을 고려한다면 손절라인 대응은 필수라고 보아야 합니다.

     


     

     

    위의 차트는

    동원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지난 7월 장대 양봉이 생성되었고, 아쉽게 이번주 이 추세선을 이탈했습니다.

     

     

    그나마 11500 부근까지는 중장기 매물대 지지선이 버텨주고 있어 하락이 크게는 나오지 않고 있으며, 5주 이동평균선 부근까지는 지지라인이 확인되는 모습이 보입니다.

     

    하락시, 11500 부근을 이탈한다면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는데, 조금 여유있게 보시는 분들은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인 97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놓고 대응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봉차트상 잡아 놓았던 손절라인인 10500 부근 이탈시 추가진입 할 수 있는 여력이 있다면 손절라인을 9700 부근까지 내려 놓고 대응해도 좋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동원의 최대주주 변경은 현재까지는 주가 상승에 득이지만 지난해 영업이익은 적자전환했고, 올해도 2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 역시 적자를 유지하고 있어 실적에 기인한 상승은 아닙니다.

     

    중장기적인 주가는 실적에 기인하기 때문에 이번 최대주주 이슈로 상승한 주가가 내려온다면 비교적 강하게 내려올 수도 있는 만큼 현재가 부근에서 진입해 중장기적인 관점으로 보기보다는 단기 반등을 적절히 보고 손절라인은 칼 같이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