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동일철강(023790)철강제품 제조 및 판매 기업으로 지난 4월부터 대북 관련주로 엮여 주가 등락이 나왔던 기업입니다.

 

이 때문에 최근 미국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4차 방북을 취소한다는 뉴스가 나오면서 동일철강도 이에 대한 영항을 받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일철강은 주로 기계부품 소재로 사용되는 봉강과 형강을 원재료인 빌렛을 열간 압연하여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봉강은 자동차, 조선 및 기계산업을, 형강은 건설 및 토목공사를 전방산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한국철강협회 자료로 동일철강의 시장점유율은 봉강 압연업체 기준으로 0.9%이고, 1,2위는 세아베스틸(점유율 67.5%), 현대제철(11.6%) 등입니다.

 

지난 4월부터 철강 관련주들이 대북 테마를 타고 상승했는데, 동일철강도 당시에는 비교적 강한 상승이 나왔고 최근에는 잠잠한 모습을 보였는데, 과연 이번 폼페이오 방북 취소가 영향이 있을지 차트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동일철강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4월 말부터 굉장히 강한 상승이 나왔고, 5월 25일 일시적으로 주가가 급락한 적이 있는 것으로 보아 대북 관련주로 움직인 적이 있는 것은 맞습니다.

 

 

최근 들어 그러한 변동성이 조금 떨어지고 있지만, 서서히 저점을 확인하고 반등하려는 상황에서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방북 취소는 단면적으로 악재로 받아들여저 하락이 나올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큰 반등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하락은 제한적이며, 오히려 하락 이후 반등의 여지가 있어, 이러한 하락을 진입이나 추가진입 시점으로 잡아보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폼페이오 방북이 연기된 것이지 북한과 대화 자체를 거부하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국방위원장과 만나고 싶다는 코멘트를 달기도 했을 만큼, 이번 폼페이오 방북 취소는 더딘 북핵 폐기와 무역전쟁이 한창인 중국을 압박하기 위한 수단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시선입니다.

 

다시 차트로 돌아와 본다면 반등시 5350 부근까지는 매물대 저항이 강하지 않아 이를 단기 목표가로 보아도 좋습니다.

 

반대로 하락할 때는 지난 7월 초부터 이어지는 1차 추세선 이탈을 진입이나 추가 진입 시점으로 잡는 것이 좋습니다. 이 추세선은 현재 4115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이 추세선 이탈 후 진입하되, 지난 4월 말부터 이어진 추세선인 389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잡고 대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동일철강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지난 대북 관련주로 움직이면서 5월 굉장히 강한 장대 양봉이 나왔고, 이후로는 조정이 이어지면서 7월 초까지 강하게 주가가 하락했습니다.

 

 

이후 최근 다시 서서히 반등하려는 움직임이 있었고, 현재가 위로 중장기 매물 저항이 시작되기 때문에 최근 주가 상승이 제한적이었던 것 같습니다.

 

일봉차트상 저항이 강하지 않지만 주봉차트상 저항이 강하다는 것은 장중에 강한 상승이 나오더라도 주봉차트상 매물대 저항을 소화시킬 만큼 거래량이 회전되지 않는 다면 종가 기준으로 꼬리를 달고 내려올 가능성이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최근 3주 연속 음봉이 나오면서 주봉차트상 흑삼병 형태 캔들이 만들어졌습니다. 때마침 폼페이오의 방북 취소로 약한 악재까지 있기 때문에 다음주 초반 주가가 흔들릴 우려는 있지만, 주봉차트상 추세선을 이탈하려면 아직 멀었기 때문에 조금 길게 본다면 크게 염려할 것은 없습니다.

 

주봉차트상 추세선은 3865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이 추세선 이탈 후 추가진입 여력까지 새각하신다면 52주 최저가인 3605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잡아도 좋겠고, 그렇지 못한 분들은 주봉차트상 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