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좋은 주식 책을 고르는 방법

by 주소남 2017. 11. 9.

목차

    주식을 하다보니 주변 지인들이 주식에 관해 많이 물어보는 질문 중 하나가 "좋은 주식 책좀 소개해줘", "초보자가 읽을만한 주식 책은 뭐가 있을까?", "주식 도서 중에 가장 좋은 책이 뭐야?" 라는 등의 질문입니다.

    어렸을 때부터 재테크에 관한 책들을 읽는 것이 취미였기 때문에 이것이 습관으로 이어져 현재까지도 시중에 판매되는 주식 관련 도서들은 대부분 읽어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좋은 주식 책을 고르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주식 책을 고르는 방법은 의외로 굉장히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질문입니다. 실제로 저도 주식을 가르쳐달라는 지인들에게 적어도 최소한 주식 관련 도서 다섯권 정도는 읽고나서 심도 있는 대화를 하자고 하는데, 대부분은 다섯권을 모두 읽었다는 사람은 몇명 보지 못했습니다.

    그만큼 주식 관련 책은 지루하고 어려운 말 투성이기 때문에 보다 쉽게 쓰여진 책들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주식 관련 책들을 읽다보니 개인적으로 첫 챕터만 읽어보아도 "이 사람의 책은 읽어볼만 하구나!", "이 사람의 책은 더 읽어볼 필요도 없겠다"라는 확신이 들게 되었습니다.

     

    우선 좋은 주식책을 고르는 첫번째 방법은 '확정적인 어조로 이야기하는 책은 피하라' 입니다. 제가 늘 하는 이야기가 '주식은 아무도 모른다', '주식의 왕도는 없다' 입니다. 특히나 대부분의 차트 분석법을 이야기하는 책들은 끼워맞추기식 차트 기법을 소개하는 책들이 대부분입니다.

    주식 책을 읽다보면 많은 용어가 등장하게 됩니다. 적삼병, 흑삼병, 상승잉태형, 하락잉태형, 샛별형 등등과 갖은 기법의 매매기법에 이름을 붙여 실제 차트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보여주는 책들이 많습니다.

    물론 이러한 것을 진부하게 설명한다고 하여 좋지 않은 책이 아닙니다. 다만 어거지로 끼워맞추듯이 소개하는 책들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투자법이 요새는 크게 들어맞지 않는다' 라는 식의 어감으로 쓰는 책들이 좋은 책들입니다.

     

    이러한 매매기법이나 ~형, ~형의 차트 설명은 누군가가 만들었을텐데, 그것이 진리인양 무조건적으로 이 매매법이 맞다고 주장하는 책들이 많고, 저는 잠깐만 보아도 억지구나 하는 것이 보이나 만일 주식을 처음 접하는 분들은 책에서 소개하는 기법을 책에서 소개하는 종목이 아닌 다른 종목이나 기업에 대응하여 적어도 10개 정도는 찾아 맞는 말인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아마도 대부분은 10개 중 대부분이 이와는 다르게 불규칙적으로 움직이거나 하물며 책에서 소개한 종목의 과거 차트만 다시 보아도 어거지로 짜맞춘다는 느낌이 드는 매매기법들이 상당 부분 있습니다. 이러한 분들은 걸러서 들어야 좋은 책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주식에 무조건이라는 단어는 없습니다. 무조건이라는 단어를 주식시장에서 사용하는 사람은 사기꾼입니다. 주식은 예측을 기반으로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대응이며, 예측을 기반으로 한 정확한 대응이 중요합니다. 때문에 확정적인 어조로 '이때는 무조건 매도해야한다' 는 등의 표현이 들어간 책들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주식 책을 고르는 두번째 방법은 '책에 본인이 운영하는 사이트나 홈페이지, 카페를 활용하라는 문구가 반복적으로 들어간 책은 피하라' 입니다. 보통 이러한 책들을 상업적인 홍보용으로 내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아무래도 책을 낸다면 대단한 사람이구나 라는 인식이 있기 때문에 홍보효과가 괜찮다고 합니다.

     

    그리하여 그냥 누구나 아는 기법들 및 좋은 말만 써 놓은 그저 그런 진부한 책들이 계속해서 쏟아지는 이유가 여기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초보자들이 본다면 진부한지 진부하지 않은지는 판다하기 힘들기 때문에 계속해서 본인의 홈페이지를 홍보한다던지 사이트의 자료실란을 이용하라는 등의 문구가 지속적으로 들어간 책이라면 정보 전달 목적의 책이 아닌 홍보 수단의 책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이 또한 좋은 주식 책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주식 책을 고르는 마지막 방법은 '여러가지 변수가 있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는 책을 선택하라'입니다. 첫번째 방법과 비슷한 이야기이기는 합니다. 위에서도 이야기했듯이 주식에 '무조건' 이라는 단어는 없습니다. 더 나아가서 투자에서 '무조건'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곳은 엄연한 불법입니다.

     

    보통 투자 사기 사례를 살펴보면 '투자를 하면 확정 수익을 주겠다' 라고 하여 시중 은행 금리보다 높은 투자 수익을 보장하고 투자자들을 모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금융시장에서 현재 예금과 적금을 제외하고 주식을 포함한 투자 성격의 상품들은 확정 수익율이 나올 수가 없습니다.

    은행과 증권사가 연계하여 ELS 같은 원금보장형 상품도 예외적으로 존재하기는 하지만 이 또한 허점이 존재하며 '투자'라는 개념 자체가 손실을 감수하고 시장 금리보다 높은 수익을 추구하는 것이기 때문에 확정 수익은 주식시장에서 존재하지 않습니다.

     

    주식책에서 확정 수익율을 이야기하지는 않겠지만 '어떻게 하면 확정적이다', '예외 없이 이 매매 방법은 최고다' 라는 식의 표현도 피해야겠지만 매매기법을 설명하면서 변수가 있다는 이야기를 계속해서 언급해주는 책이 좋은 책입니다.

    주식시장은 변수가 굉장히 많습니다. 기본적분석만을 기술한 책이나 기술적분석을 기술한 책 모두를 보아야하며 투자할 때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는 투자를 해야 합니다. 물론 말이 쉽지 투자를 하다 보면 그렇지 않을 경우가 많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기본적 분석은 제외한 채 기술적분석에 의존한 투자를 하는데 이럴 때는 금액을 굉장히 소액으로 정해 놓고 매매합니다.

     

    정상적인 투자를 할 때는 기본적분석과 기술적분석을 모두 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굉장히 소액으로 하는 버릇이 있는데 이는 주식시장에서 변수가 굉장히 많기 때문입니다.

    기본적, 기술적분석 모두 최상인 종목도 어느 변수에 의해 생각과는 다른 흐름이 나올 수 있고 어떨 때에는 이성적인 대응이 힘들어지기 까지 합니다. 때문에 주식 관련 도서에서는 이러한 변수를 언급하는 책이 좋은 주식 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좋은 주식 책을 선정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해 보았습니다. 대략적으로 정리해보면 '확정적인 어조로 이야기하는 책은 피하라', '책에 본인이 운영하는 사이트나 홈페이지, 카페를 활용하라는 문구가 반복적으로 들어간 책은 피하라', '여러가지 변수가 있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는 책을 선택하라' 로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들만 확인하고 주식 책을 보아도 좋지 않은 책의 절반은 걸러낼 수 있기 때문에 첫 챕터를 보고 위와 같은 책들이 있는지 없는지 체크해 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주식 책은 많이 읽을면 읽을 수록 좋습니다.

    계속해서 반복되는 내용이라도 읽다보면 추후에는 첫 챕터만 보고도 좋은 주식책인지 좋지 않은 주식책인지 판별할 수 있습니다.

     

    좋은 주식 책 제목을 알기 위해 이 포스팅을 보신 분들에게는 죄송합니다. 주식 책을 소개하는 것이 아닌 주식 책을 고르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이며 섣부르게 무엇을 추천하는 성격이 아니다보니 이렇게 긴 글로 장황하게 설명하게 되었습니다.

     

    시장에는 분명 좋은 주식 책들이 많습니다. 초보자분들은 물론 주식에 자신 있는 분들도 좋은 주식 책을 선별하여 꾸준한 공부가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끝으로 이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주식 책 추천(Feat. 좋은 책 고르는 방법)

     

    주식 책 추천(Feat. 좋은 책 고르는 방법)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좋은 주식 책 추천과 좋은 주식책 고르는 방법

    kakao777.tistory.com

    좋은 주식 고르는 법 1(Feat. 재무제표)

     

    좋은 주식 고르는 법 1(Feat. 재무제표)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좋은 주식 고르는 법에 대한 주식 공부 영상을 제작했습니다. 일전에 좋은 주식 종목 선택하는 방법 포스팅을 조금 각색하여 유튜브 주식 공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