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9월 17일 장중 증시체크(미디어 관련주 상승)

by 주소남 2018. 9. 17.

목차

    9월 17일 장중 증시체크를 시작합니다. 지난 주말, 3차 남북정상회담에 동행하는 인사들이 발표되었습니다. 경제쪽에서는 이재용 삼성 부회장과 LG그룹 회장 구광모,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현대차 김용환 부회장, 포스코 최정우 회장 등이 포함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오늘 주식시장에서 이와 관련된 기업들의 움직임이 나올 것으로 예상했는데, 관련 기업보다는, 3차 남북정상회담이 생중계 된다는 소식에 미디어 관련주들이 테마를 타면서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잠잠한 모습인데, 오늘 전체적으로 기관의 매도세 때문에 시장이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외국인 투자자들의 매도세가 합쳐졌고, 반대로 코스피 시장에서는 외국인 투자자들이 현재까지 순매수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9월 17일 오전장 특징주 : http://stock-story.net/archives/364

     

     

    지난 주말 해외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00억 달러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 부과를 지시했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전체적으로 지수가 하락했지만 반도체주들의 상승에 힘입어 다우지수는 소폭 상승했습니다.

     

    다우지수는 +0.03% 상승한 채 마감했고, 나스닥 지수는 -0.05%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0.03% 상승한 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는 대부분 소폭 상승한 채 마감했습니다. 영국증시를 비롯하여 독일,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그리스 등 주요 유럽 증시들은 대부분 반등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오늘 아시아 증시에서는 일본과 인도, 호주 등의 증시가 상승하는 반면, 우리나라와 중국, 홍콩 증시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은 위의 사진에서 보다시피 대체적으로 하락세가 뚜렷합니다. 코스피 지수는 현재 12시 14분 기준, -0.78% 하락한 2300.10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204종목, 보합 58종목, 하락 632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이 세배 가량 많은 상황으로, 전체적으로 하락하는 종목들도 많습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그나마 코스피 시장에서 의약품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는데, 이는 시가총액 비중이 큰 셀트리온과 삼성바이오로직스, 한미약품, 녹십자, 한올바이오파마 등이 상승하고 있기 때문이며, 이 외의 대부분 의약품 주식들은 하락하고 있어 지수가 조금 왜곡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전체적으로 지수가 좋지 않은 날은 증권주 또한 대부분 하락세를 보이는데, 오늘 키움증권을 비롯하여 NH투자증권, 메리츠종금증권, 한화투자증권, KTB투자증권, 유진투자증권, 미래에셋대우, 삼성증권, NH투자증권, 대신증권, 유안타증권 등 거의 대부분 증권 업종 종목들이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철강업종도 뚜렷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특수형강을 비롯하여 고려아연, 황금에스티, 금강공업, 한국철강, 풍산, 대양금속, 남선알미우, 대창, 현대제철, 조일알미늄, 금강공업, 현대비앤지스틸우, 서원 등의 철강 관련주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도 좋지 않은 것은 마찬가지 입니다. 현재 12시 19분 기준, 코스닥 지수는 전일 대비 -0.56% 하락한 830.21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12종목, 보합 78종목, 하락 861종목 등으로 코스피 시장과 마찬가지로 하락 종목 숫자가 월등히 많은 전형적인 하락장입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유통, 운송, 신성장기업을 제외한 모든 업종이 지수 하락을 보이고 있고, 그 중에 종이목재 업종 지수가 가장 크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대림제지가 -8%대 하락을 보임과 동시에 대양제지, 삼보판지, 한국팩키지, 크린앤사이언스, 삼륭물산, 국일제지 등 대부분 제지 관련주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오전장

    미디어 관련주

    들이 좋은 흐름을 보였습니다. 3차남북정상회담이 생중계 된다는 소식에 YTN이 미디어 관련주 대장주로 치고 나가며 장중 한 때 +20% 넘는 급등을 보였고, iMBC와 스포츠서울, 디지틀조선, KNN 등도 테마를 타며 상승했습니다.

     


     

    현재는 테마가 조금 꺼져있지만 대장주인 YTN은 여전히 강한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어, 오늘 가장 핫한 테마군으로 분류됩니다.

     

    다음주는 추석 연휴와 함께 대체휴일도 있어 3거래일 연속 증시가 휴장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이번주가 9월 마지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월요일 첫날부터 증시가 좋지 못해 아쉽지만, 내일부터 열리는 남북정상회담에서 경제와 관련되어 많은 사업들이 실질적으로 부각되어 많은 기업들이 수혜를 보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오늘 좋지 않은 증시, 오후장까지 모두 힘내셔서 버티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