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9월 13일 마감 증시체크(Feat. 네마녀의날)

by 주소남 2018. 9. 13.

목차

    오늘 개인적인 일 때문에 장중 증시체크 대신 마감 증시체크로 대신하는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오늘 증시는 나름 괜찮은 장이었습니다.

     

    오늘은 쿼드러블 워칭데이 즉, 네마녀의날로 3개월마다 찾아오는 지수 선물, 옵션, 주식 선물, 옵션 동기 만기일입니다.

     

    예전에는 네마녀의날이 증시가 하락하는 날로 인식이 굳어졌지만, 최근에는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이러한 룰(?)을 깨듯이 네마녀의날에는 증시가 상승하는 날이 조금 더 많아지는 추세인 것 같습니다.



     

    전날 해외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미국 증시 중 다우지수는 +0.11% 상승한채 마감했고, 나스닥 지수는 -0.23% 하락한 채 마감했으며, S&P500 지수는 +0.04% 상승한 채 마감했습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회담 재개 기대감에 다우지수와 S&P500지수 모두 상승했지만 반도체주의 급락과 기술업종 지수의 하락으로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소폭 하락했습니다.

     

    전날 유럽증시는 대부분 반등하는 모습을 보였고, 오늘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증시는 대체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특히 중국이 미국과의 무역협상 재개에 1% 이상 상승했고, 일본과 우리나라 증시도 소폭 상승했으며, 홍콩 증시가 +2% 이상 급등했습니다.



     

    오늘 코스피 지수는 +0.14% 상승한 2286.23 포인트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상승 451종목, 보합 75종목, 하락 370종목 등으로 상승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은 가운데 네마녀의 심술 없이 양호한 장 흐름이 이어졌습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유통업종 종목들이 대체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이면서 지수 상승률이 가장 좋았습니다.

     

    GS글로벌이 +10%로 장을 마감했고, 롯데쇼핑과 GS리테일, 신세계 등이 모두 +5% 이상 상승했으며, 우리들휴브레인, 한샘, 한창, 포스코대우, 이화산업, LG상사, 한국화장품, BGF리테일, 현대그린푸드, 호텔신라, 엔케이물산, 이마트, SK네트웍스 등도 동반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폐지 가격 하락에 따라 제지 관련 업종의 종목들도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깨끗한나라우가 +26.91% 상승하면서 마감했고, 영풍제지, 깨끗한나라가 +5% 이상 상승했으며, 아세아제지, 무림페이퍼, 신대양제지, 태림포장, 신풍제지, 수출포장, 대영포장, 한창제지, 한국제지, 페이퍼코리아, 세하, 한솔제지 등이 상승했습니다.

     

    반대로 전날 미국 증시에서 반도체주들의 하락 영향으로 전기전자 업종에서 하락 종목이 조금 많이 보였습니다. 오늘 아이폰 XR 등이 발표되면서 아이폰 관련주들이 재료 소멸로 인식되어 많이들 하락했는데, 삼성SDI와 LG이노텍 역시 아이폰 관련주로 각각 -3%, -4%대 하락으로 마감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수페타시스, 폴루스바이오팜, 아남전자, 대원전선, 대원전선우, 삼성SDI우, 광명전기, 삼화콘덴서, 삼화전기, 대한전선, 삼영전자, 삼성전자우, 티에이치엔, 코리아써키트, 디티알오토모티브, 코리아써키트2우B 등 전기전자 업종에 속한 종목들이 대부분 약세를 보였습니다.

     

    코스닥 시장도 어제에 이어 오늘도 양호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코스닥지수는 +0.56% 상승한 830.95포인트로 마감했습니다. 상한가 세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611종목, 보합 103종목, 하락 539종목 등으로 상승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은채 장을 마감했습니다.

     

    코스닥 시장 업종별로 살펴보면 제낙스 등의 영향으로 금속업종 지수가 가장 상승률이 컸습니다. 제낙스는 최근 계속된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는데, 오늘도 +25.34% 상승하면서 업종 지수를 강하게 이끌고 나갔습니다.

     

    제낙스 외에도 동국S&C, 피제이메탈, 성광벤드, 태광, 티플랙스, 하이록코리아 등이 +5% 이상 상승하면서 지수를 끌어올렸고, 동일철강, 와이지-원, 이더블유, 대창솔루션, 광진실업, 누리플랜, 웰크론강원, 동국산업, 태웅, 승일, 국일신동, 영신금속, 한창산업 등이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 뚜렷하게 전체적으로 하락하는 업종은 없었습니다. 개별 종목 하락세가 뚜렷한 장이었고, 나름 양호한 장이 이어졌던 것 같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 오늘 상한가가 세종목 나왔는데, 중앙에너비스(000440)는 주식분할 결정에 따른 것으로 보이고, 네이블(153460)은 삼성과 구글의 글로벌 리치 커뮤니케이션 서비스(RCS) 협업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했으며, 명성티엔에스(257370)는 오늘 코스닥 시장에 신규상장한 첫날 상한가를 기록하며 첫 시작을 좋게 가져갔습니다.

     

     



    오늘의 테마주는 아이폰 관련주들이 대부분 재료 소멸로 인해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고, 반대로 폐지 가격 하락에 따라 제지 관련 주식들이 상승테마를 보였습니다.

     

    제지 관련주로는 영풍제지와 대양제지, 대림제지, 아세아제지, 신대양제지, 리더스코스메틱, 태림포장, 수출포장, 대영포장, 한솔홍딩스, 삼보판지 등이 상승세를 보이면서 테마군을 형성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지수도 상승한 채 마감했고, 하락종목에 비해서는 상승 종목 숫자가 많은 나름 괜찮은 장이었던 것 같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오후장으로 갈 수록 지수가 상승했기 때문에 이러한 상승 흐름이 내일 장에서도 이어지길 바라면서, 내일은 정오 증시체크 포스팅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하루 수고들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