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9월 11일 장중 증시체크(북한 광물자원개발주 상승)

by 주소남 2018. 9. 11.

목차

    오늘 증시는 코스피는 현재까지 하락, 코스닥은 상승하고 있는데, 대북 관련주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하락하는 모양새이고, 포스코의 하락으로 인해 철강주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대북관련주 중 특히 북한 광물자원개발 주식들이 테마군을 형성하면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3차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오늘 북한 광물자원 개발 수혜주들이 기대감에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에 그동안 대북 관련 테마를 타던 철강주들이 일시적으로 주춤한 모습을 보이는 가운데, 철강 대장주 포스코에서 노조 설립을 추진 중인 '포스코의 새로운 노동조합 준비위원회' 첫 총회 예정으로 인해 현재 -3%대 하락을 보이면서 조정을 더 심화 시키고 있습니다.

     

    전날 해외증시에서는 미국 증시는 혼조세, 유럽 증시는 대체적으로 반등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지난주 급락세를 보이던 기술주 위주로 반등하면서 나스닥 지수는 +0.27%, S&P500 지수는 +0.19% 반등했지만 다우지수는 -0.23%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는 이탈리아와 영국의 정치적 불확실성이 어느 정도 완화되면서 대부분 반등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영국증시를 비롯하여 독일, 프랑스, 스위스, 스웨덴, 덴마크, 스페인 등 대부분 유럽 증시가 상승했고, 특히 이탈리아와 그리스 증시는 +2% 넘게 상승하면서 강한 반등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대체적으로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일본 니케이225 지수가 +1%대 상승세를 보이고 있지만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중국, 홍콩 등 대부분 아시아 증시가 좋지 못합니다.

     

     

    오늘 코스피 지수는 현재 -0.41% 하락한 2279.31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승 367종목, 보합 93종목, 하락 435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더 많은 전형적인 하락장입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포스코의 하락으로 인해 철강 업종 지수가 가장 좋지 않으며, 전체적으로 조정을 보이는 업종은 운수장비 업종입니다.



    만도가 -5%대 하락으로 업종 종목 중 가장 큰 폭으로 하락하고 있으며, 한국프랜지, 세진중공업, 체시스, 한국항공, 현대차, 현대모비스, 현대차우, S&T모티브, 현대위아, 현대미포조선, 서연이화, 에스엘, 기아차, 동양피스톤, 모토닉, 인지컨트롤스 등이 동반 하락하고 있습니다.

     

    기계 업종에서는 몇몇 특징 종목들이 보입니다. 수산중공업이 북한 광물자원개발주 테마를 타면서 상승해 현재 +11%대 상승을 보이고 있으며, 반대로 STX중공업은 회생계획안을 제출했음에도 불구하고 -20% 넘게 하락해 현재 52주 신저가를 기록중입니다.

     

     

    코스닥 시장은 아직까지 상승세를 보이고는 있지만 오후 장으로 갈 수록 조금씩 밀리는 느낌이 있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현재 +0.24% 상승한 818.08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629종목, 보합 106종목, 하락 514종목 등으로 아직은 상승 종목 숫자가 더 많지만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씩 늘어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에서는 뚜렷하게 두각을 나타내는 업종이 있는 것이 아니라 개별 종목에 의해 업종 지수가 좌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음식료담배 업종의 경우 제일 좋은 지수 상승을 보이고 있지만 이는 시가총액 비중이 큰 네이처셀이 현재 +20% 넘게 급등하기 때문이며, 인터넷주에서는 카페24, 운송 부문에서는 선광, 방송서비스 부문에서는 CJ ENM 등이 상승하고 있어 전체 업종 지수를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그나마 전체적으로 양호한 수준을 보이는 업종은 엔터 업종입니다. 레드로버가 +7%대 상승세를 보이면서 가장 큰 상승을 보이고 있고, 제이웨이, SM C&C, 스튜디오드래곤, 에스엠, JYP Ent., 덱스터, NEW, 팬엔터테인먼트, 파라다이스, 와이지엔터테인먼트, SBS콘텐츠허브, 초록뱀, 판타지오, 키이스트 등 많은 엔터주들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현재 두올산업(078590)이 코스피코스닥 통틀어 유일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 종목으로 올라섰습니다.

     

    두올산업은 최근 최대주주 변경 이슈로 인해 어제에 이어 오늘도 현재까지 이틀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테마는 단연 북한 광물자원개발주 입니다. 현재 쎄노텍이 +25% 안팎으로 대장주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한국내화, 포스코엠텍, 수산중공업, 영흥철강, 피제이메탈, 현대상사, 휘닉스소재, 에버다임 등도 관련 테마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어제 강한 상승을 보였던 메르스 관련주들은 오늘 대체적으로 큰 조정을 보이고 있습니다. 비교적 어제 큰 상승을 보였던 메르스 대장주 지원생명과학을 비롯하여 오공, 웰크론, 파루, 제일바이오 등이 -5% 이상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전체적으로 시장이 코스피는 하락, 코스닥은 상승 분위기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지수가 다행히 하락하지 않고 버텨주고 있는 것이 그나마 다행입니다.

     

    남북정상회담이 예정되어 있어 대북 관련주를 위주로 주식시장에 초점이 맞추어지다가 어제 일시적으로 메르스 바이러스 테마주들로 인해 시장이 뒤죽박죽이 된 느낌입니다.

     

    오늘 남은 하루 부디 큰 하락 없이 무난하게 지나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모든 분들, 오후장 힘 내셔서 시장 대응 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