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9월 10일 장중 증시체크(메르스 테마주와 툴젠 등)

by 주소남 2018. 9. 10.

목차

    오늘 증시는 시작하자마자 대부분 메르스 테마주로 매수세가 몰렸습니다. 장시작과 함께 어제 체크해 놓았던 메르스 관련주들을 체크해 보았는데, 대장주는 진원생명과학으로 보이며, 오공과 웰크론, 파루 등 마스크, 손세정제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도 상승세가 강하게 나왔습니다.

     

    이와 함께 코넥스 상장 기업 툴젠은 핵심 기술인 '유전자 가위' 기술 소유권을 최대주주인 김진수 전 서울대 교수가 소유권을 툴젠으로 빼돌렸다는 보도에 주목받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시장 흐름이 좋지는 않습니다만 메르스 테마주와 함께 대북 관련주 일부 등이 상승하면서 어느 정도 증시 하락을 방어해주는 모습입니다.

     

     

    지난 주말 미국 뉴욕증시는 하락한 채 마감했습니다. 뉴욕 3대 지수는 무역전쟁 우려가 남아 있는 가운데 다우지수는 -0.31% 하락했고, 나스닥 지수는 -0.25% 하락했으며, S&P500 지수 역시 -0.22% 하락한 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는 요새 좀처럼 상승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난 주말에도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러시아, 이탈리아, 그리스, 라트비아, 스웨덴, 포르투갈, 폴란드 등 유럽증시 대부분이 하락한 채 마감했습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 역시 현재 크게 좋지는 않습니다. 우리나라 코스피 증시와 일본의 니케이225 증시가 소폭 상승하고 있지만 중국증시와 홍콩증시가 비교적 크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은 -0.19% 가량 하락해 시작했지만 현재 11시 52분 기준, +0.16% 상승한 2285.16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메르스 테마주들이 비교적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하락을 멈추면서 지수를 방어해주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현재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17종목, 보합 87종목, 하락 393종목 등, 상승과 하락 종목의 숫자가 어느 정도 대칭을 이루는 듯한 모습을 현재까지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시멘트 관련주가 포함된 비금속광물 업종이 가장 큰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내화가 +20% 안팎 급등세를 보이고 있고, 성신양회와 한국유리우 등이 +15% 이상 상승하면서 가장 큰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쌍용양회, 성신양회2우B, 아세아시멘트, 성신양회3우B, 성신양회우, 쌍용양회우, 한국유리, 벽산, 동양, 한일현대시멘트, 부산산업, 대림B&CO, 유니온, 아이에스동서, 백광소재 등 시멘트 관련주들이 대부분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 건설업종도 일제히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일성건설과 HDC현대산업개발, 태영건설우, 남광토건, 삼호개발, 한라, 현대건설, 동아지질, 계룡건설, 대우건설, HDC아이콘트롤스, GS건설, 태영건설 등이 모두 +5% 이상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HDC, 범양건영, 진흥기업2우B, 한신공영, 한진중공업, 삼부토건, 까뮤이앤씨, 동부건설우, 동부건설, 두산건설, 고려개발, 화성산업, 현금호산업우 등 대부분 건설 업종 주식들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에 보험 업종 종목들은 약세를 보이고 있는데, 삼성생명을 비롯하여 삼성화재, 메리츠화재, 동양생명, 미래에셋생명, 한화손해보험, 흥국화재 등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진원생명과학(011000)이 상한가를 기록중인데, 지난 주말 메르스 확진 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메르스 대장주로 테마를 타고 있습니다. 진원생명과학은 메르스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은 시가에 비해 조금씩 빠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현재 -0.26% 하락한 816.71 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 두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44종목, 보합 76종목, 하락 630종목 등으로 상승 종목 숫자에 비해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은 상황입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메르스로 인해 제약 및 바이오주가 가장 좋을 것 같지만 줄기세포 테마가 오늘 하락세를 보이면서 상승과 하락 종목이 갈리고 있어 업종 지수는 크게 좋지 못합니다.

     

    반면에 코스피에서도 좋던 시멘트 관련주가 포함된 비금속 업종이 코스닥 시장에서도 두각을 보이고 있습니다. 삼표시멘트가 +5% 이상 상승하고 있으며, 유진기업, 서산, SG, 고려시멘트, 모헨즈, 앤디포스, 포스코켐텍, 동국알앤에스, 쎄노텍 등의 종목들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종이목재 업종도 나쁘지 않습니다. 우유 포장재(카본팩)를 생산하여 판매하는 한국팩키지를 비롯하여 동화기업, 대양제지, 삼보판지, 대림제지, 삼륭물산, 무림SP 등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대로 IT부품주 업종 지수가 가장 좋지 못합니다. 이는 시가총액 비중이 큰 나노스(151910)가 최대주주 및 특별관계인을 대상으로 5대1 감자를 단행한다는 소식에 현재 -17%대 급락을 보이고 있는 것이 가장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이 외에도 에스피지, 파인텍, 모아텍, 와이엠씨, 신화인터텍, 디에이피, 파인테크닉스, 비에이치 등 많은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어 업종 지수가 좋지 못합니다.

     

    엔터주들도 오늘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아난티가 +12%대 상승을 보이며 홀로 독주하고 있지만 키이스트, JYP Ent., 파라다이스, 이매진아시아,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에스엠, 덱스터, 레드로버, 판타지오, SBS콘텐츠허브, 초록뱀, 쇼박스, 삼화네트웍스, 팬엔터테인먼트, NEW 등 대부분 엔터 주식들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현재 상한가가 두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오공(045060)은 메르스 테마로 인해 마스크 관련주로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두올산업(078590)은 최대주주 변경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테마주는 메르스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메르스 관련 주식 중에서도 마스크 관련주들이 돋보이고 있습니다.

     

    오공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웰크론과 케이엠, 모나리자, 케이피엠테크 등 마스크 관련주로 알려진 기업들의 주가가 대부분 오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메르스 대장주는 진원생명과학으로 역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파루, 제일바이오, 대성미생물, 이글벳, 명문제약, 진양제약, 우진비앤지, 서린바이오, 체시스 등도 메르스 테마를 타고 주가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증시는 누구나 예상했듯이 장 초반부터 메르스 테마주들이 강세를 보였고, 대북관련주 중 일부 종목들이 시세가 나오고 있는 하루입니다.

     

    다만, 이러한 재료가 증시 상승으로 이어지는 모멘텀 역할을 하기에는 조금 부족해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메르스 테마가 없었다면 차라리 세력들이 대북 관련주로 몰리면서 증시 상승 모멘텀이 형성되었을 가능성이 있는데, 갑작스럽게 세력들이 메르스 테마로 몰리면서 이도 저도 아닌 상황이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 남아 있는 오후장 부디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 모두 상승하면서 상승 종목도 많아지는 영양가 있는 증시가 되길 바라면서 9월 10일 장중 증시체크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