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이번주는 메르스 관련주를 주목하라

by 주소남 2018. 9. 10.

목차

    이번 주말, 메르스가 전국을 뜨겁게 달궜습니다. 메르스는 중동호흡기증후군 이라고도 부르며, 2012년 4월 사우디 등 중동지역에서 처음 발생한 급성 호흡기 감염병입니다.

     

    우리나라에도 2015년 5월부터 총 186명이 감염되어 38명이 사망해 치사율 20.4%를 기록했습니다. 당시 초동 대처가 미흡했고, 병원의 면역력이 약한 환자들이 감염되어 치사율이 더 높았다는데, 치사율이 있다는 사실만 해도 메르스는 분명 우리나라에 좋지 않은 기억이 되는 질병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2015년 주식시장에서는

    메르스관련주

    가 굉장히 크게 움직였습니다. 당시 제 기억으로는 메르스 대장주는 진원생명과학 이었던 것으로 기억하며, 이 외에도 많은 바이오 기업과 손세정제, 마스크 관련 기업들이 움직인 것으로 기억합니다.

     



     

     

    질병관리본부는 쿠웨이트에 방문 후 아랍에미리트 두바이를 거쳐 입국한 61세 남성이 메르스 양성으로 확인되었다고 8일 밝혔는데, 환자의 입국과 이송 과정에서 밀접접촉자가 20명에 달해 향후 추가 확진자 발생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메르스는 환자와 접촉 후 2~14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치고, 38도 이상의 고열과 기침,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있는데, 이 때문에 이번주 주식시장에서는

    메르스 관련주

    들이 강한 변동성을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번주 내로 메르스 관련주 총정리를 할 계획인데, 우선 종목명만 나열해보면 대장주 진원생명과학을 비롯하여 이글벳, 대한뉴팜, 대성미생물, 인트론바이오, 제일바이오, 파루, 한올바이오파마, 진양제약, 일양약품, 보령제약, 이수앱지스, 일동제약, 윌비스, 크린앤사이언스, 웰크론, 케이엠, 모나리자, 오공, 에프티이앤이, 케이피엠테크, 바이오니아, 서린바이오, 백광산업, 고려제강, 씨젠, 엑세스바이오, 중앙백신, 한국콜마홀딩스, 대봉엘에스, 한컴MDS, 녹십자엠에스, 캔서롭,  진매트릭스, 일성신약, 씨티씨바이오, 신풍제약, 에스텍파마, 코미팜, 팜스웰바이오, 화일약품, 체시스, 제일약품, 종근당, 유한양행, 우진비앤지, 에이티젠, 아이진, 바이오리더스, LG화학, 유바이오로직스, 피씨엘, SK케미칼, 바이오제네틱스, 대륙제관, 명문제약, 오리엔트바이오, 국제약품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여러 종목들이 있는데, 이번주 내로 메르스 관련 주식들을 총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제가 정리하는 총정리는 아시다시피 기업 설명과 함께 어떠한 이유로 메르스와 연관이 있는지 낱낱히 조사하기 때문에 자료 조사 시간과 포스팅 작성 시간이 굉장히 오래 걸리는 작업으로, 이번주 내로 포스팅 예정입니다. 향후 진행되는 포스팅에서 현재 조사한 종목들이 제외될 수도, 추가 될 수도 있습니다.

     



     

    메르스는 잠복기간과 치료 기간 등 당장 하루만에 꺼질 테마는 아닙니다. 물론 내일 일시적으로 주가가 급등하다가 하락할 가능성도 있는데, 테마의 흐름을 잘 읽어야 메르스 테마를 이용하여 주식시장에서 수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주는 바이오주를 주목해 볼 필요성이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는 2주 정도 뒤에 민족 대이동인 추석이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이번 메르스 사태가 더이상 퍼지지 않고, 현재 확진자 1명도 무사히 완치되고 더이상 메르스 확진자가 나오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참고로, 이번주는 앞선 관심종목 포스팅에서도 이야기했다시피 메르스 테마주와 함께 대북 관련주도 눈여겨 보아야 합니다.

     

    현재 북미 관계가 진전되고 있고,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다시 방북 할 가능성이 있으며, 김정은 위원장은 러시아 방문의지를 밝혔고, 11일부터 12일까지 러시아 블라디보스톡에서 동방경제포럼이 예정되어 있어, 이 자리에서도 한러 가스관 관련주 및 철강주들이 대북 관련주로 움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9월 둘째주, 주식시장에서 모멘텀을 잘 찾아 보는 것도 주식 공부가 될 수 있습니다. 이번주 모두 좋은일 있기를 바라면서, 정오 증시체크 시간에 재차 오늘 증시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