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9월 7일 장중 증시체크(삼성전자, SK하이닉스 하락)

by 주소남 2018. 9. 7.

목차

    9월 7일 장중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증시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비롯한 반도체 업종이 하락하는 가운데, 전체적으로는 양호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글로벌 투자은행(IB) 모건스탠리가 D램 등 주요 반도체의 수요가 최근 악화되고 있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에 우리나라 반도체 대장주인 삼성전자와 부대장주인 SK하이닉스가 동반 하락했고, 이에 다른 중소형 반도체 주식들도 영향을 받아 업종 전체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밤 미국 뉴욕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분쟁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기술주가 급락세를 보이면서 다우지수는 소폭 상승했지만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하락했습니다.

     

    다우지수가 +0.08% 상승, 나스닥지수는 -0.91% 하락, S&P500 지수 역시 -0.37% 가량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전일 좋지 않았던 유럽증시도 여전히 약세를 이어갔습니다. 영국증시를 비롯하여 독일,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그리스 등 유럽 주요 증시 대부분 하락한 채 마감했습니다.



     

    오늘 아시아 증시에서는 중국 증시가 상승세를 보이는 가운데, 홍콩증시 역시 강보합을 유지하고 있고, 우리나라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영향으로 코스피 지수가 하락하고 있지만, 전체적인 시장 움직임은 나쁘지 않습니다.

     

    최근 태풍과 지진 등의 자연재해를 겪은 일본 증시가 -1%대 하락을 보이고 있는 것이 아시아 증시 특징입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은 대장주 삼성전자와 부대장주 SK하이닉스의 동반 하락으로 인해 전체 지수는 밀리고 있지만 반도체 업종을 제외한 종목들은 나름 괜찮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 지수는 현재 -0.38% 하락한 2278.85 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424종목, 보합 92종목, 하락 376종목 등으로 지수 하락에 비해서 상승종목 숫자가 많습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포함된 전기전자 업종 지수가 가장 좋지 못합니다. SK하이닉스가 -4%대, 삼성전자가 -3%대 하락을 보이면서 업종 지수를 하락시키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삼성전기와 DB아이텍, 필룩스, 삼성전자우, 삼성전기우, 한솔테크닉스, 해성디에스, 삼화전자, 디피씨, 주연테크, 삼영전자 등도 동반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종이/목재 업종도 오늘 좋지 못합니다. 선창산업을 비롯하여 한국제지, 한솔홈데코, 아세아제지, 신대양제지, 삼정펄프, 신풍제지, 수출포장, 페이퍼코리아, 무림P&P, 영풍제지, 무림페이퍼, 태림포장, 세하, 대영포장, 한솔제지 등이 동반 하락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오늘 코스피 건설업종은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GS건설이 주택 분양 확대와 수익성이 개선된다는 전망에 +4%대 상승세를 보이면서 업종 지수를 끌어올려주고 있고, 현대건설과 동아지질, 현대건설우, 한라, 일성건설, 남광토건, 범양건영, 태영건설, 삼부토건 등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은 이틀간의 하락세를 뒤로하고 오늘 75일선이동평균선 지지를 받아 현재까지는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현재 +0.16% 상승한 816.48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63종목, 보합 86종목, 하락 701종목 등으로 지수는 상승하고 있지만 하락 종목이 조금씩 많아지고 있습니다.

     

     

    업종 지수를 확인해보면 시멘트 관련주가 포함된 비금속업종이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포스코켐텍과 SG가 +5% 안팎의 상승세를 보이면서 업종을 주도하고 있고, 최근 하락세를 보이던 행남사와 고려시멘트, 쎄노텍, 모헨즈, 국영지앤엠, 유진기업, 삼표시멘트, 동국알앤에스, 넥스턴, 서산 등 대부분 시멘트 관련 기업 주가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운송/부품 업종에서는 상한가 및 +20% 이상 상승하는 종목이 나왔고, 비교적 시가총액 비중이 큰 에이치엘비가 +5%대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부품 제조 기업인 경창산업(024910)이 무상증자 권리락 효과로 인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역시 자동차 부품 업체인 성창오토텍도 +22%대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대북 신재생에너지 관련주로 대성파인텍도 +20% 이상 급등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테마주는 북한 광물자원개발주입니다. 티플랙스가 +20% 이상 상승하고 있고, 수산중공업, 현대상사, 포스코엠텍, 포스코켐텍, 엘컴텍, 휘닉스소재, 에버다임, 쎄노텍, 우림기계, 영흥철강 등이 관련 테마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포스팅을 약 한시간 가량 작성하는데, 포스팅을 작성하는 도중에도 지수가 조금씩 빠져 좋았던 증시가 서서히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이 하락하고 있고, 골드만삭스의 비트코인 투자 철회 뉴스가 가짜 뉴스라고 보도됨에 따라 가상화폐 관련주 일부가 반등하고 있으며, 대북관련주 중 북한 광물자원 테마주들이 일제히 상승하는 하루입니다.

     

    9월도 어영부영 첫주가 다 지나갔습니다. 9월 첫주 마무리가 좋아야하는데, 지수가 계속해서 빠지고 있어 조금 불안합니다.

     

    부디 제 블로그를 방문해주시는 분들 모두 오후장 힘내셔서 좋은 결과 얻으시기를 진심을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