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9월 6일 장중 증시체크(가상화폐 관련주 하락)

by 주소남 2018. 9. 6.

목차

    오늘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영양가 없는 장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대북특사단이 방북 성과를 발표해 오전 한 때, 대북관련주들이 강하게 상승했지만 현재는 대부분 상승폭을 반납한 종목들이 많습니다.

     

    반대로 골드만삭스가 당분간 암호화폐에 투자하지 않겠다는 뜻을 내비치면서 비트코인이 하락하고 있고, 이에 주식시장에서도 가상화폐 관련주들이 대부분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밤 미국 뉴욕증시는 페이스북과 트위터 경영진의 '러시아 스캔들' 관련 의회 증언이 시작되면서 기술주가 약세를 보였습니다.

     

    미국 다우지수는 +0.09% 상승한 채 마감했지만,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1.19% 하락했으며, S&P500지수 역시 -0.28% 하락한 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는 대부분 하락했습니다. 헝가리 증시를 제외하고는 모든 유럽증시가 하락 마감했는데, 영국과 독일, 프랑스, 러시아, 그리스, 포르투갈, 덴마크, 핀란드, 네덜란드, 노르웨이, 폴란드 증시가 -1% 이상 하락하면서 하락세가 짙어진 모습을 보였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도 영 시원치 못합니다. 우리나라 증시는 약보합내지 강보합을 지켜주고는 있지만, 대형주 위주의 상승으로 인한 착시 현상으로 오늘 비교적 많은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홋카이도에서 지진이 발생한 일본증시도 오늘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중국 증시만 강보합으로 버텨주고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조금씩 밀리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지수는 -0.13% 가량 하락해 시작했지만 현재는 대형주의 상승으로 인해 +0.11% 상승한 2294.39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승 380종목, 보합 76종목, 하락 436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이 더 많은 가운데, 중소형주 위주로 약세를 보이고 있어 체감상으로는 하락장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들여다보면 자동차 업종의 상승세 덕분에 운수장비 업종이 가장 좋은 지수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기아차가 +5%대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만도와 현대차,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현대차2우B, S&T모티브, 두올, 인지컨트롤스, 현대위아, 현대모비스, 현대미포조선, 삼성중공업, 현대차우 등의 종목들이 상승하면서 업종 지수를 이끌고 있습니다.



     

    운수창고업종 지수도 좋은편인데, 이는 시가총액 비중이 큰 현대글로비스와 CJ대한통운이 모두 +5%대 강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으로, 관련 업종의 종목들은 하락세를 보이는 종목들이 많아 지수가 왜곡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시장에서 뚜렷하게 하락하는 업종은 없지만, 전체적으로 가상화폐 관련주들이 하락하고, 대북 관련주들도 오전 한 때 상승했다가 현재는 꼬리를 달고 내려오는 모습들을 보여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씩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수 상승을 보였던 코스닥 시장도 포스팅을 작성하는 도중 하락으로 전환했고, 역시 하락종목 숫자가 월등히 많은 영양가 없는 장입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0.31% 하락한 817.49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승 337종목, 보합 105종목, 하락 807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두배 넘게 많은데에 비해서는 지수가 크게 하락하지 않는데, 이는 중소형주 위주로 무너지고 그나마 대형주들은 버텨주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확인해보면 인터넷 업종이 가장 큰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장주인 카페24가 -3%대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가비아와 케이아이엔엑스, THE E&M, 다나와 등도 모두 하락하고 있어 전체적으로 좋지 못합니다.



     

    신성장기업으로 분류된 종목들도 대부분 좋지 못합니다. 에코마이스터를 비롯하여 바이로메드, 오파스넷, 안트로젠, 로고스바이오, 큐리언트, 링크제니시스, 아미코젠, 캔서롭, 인트로메딕, 엔지켐생명과학, 신라젠, 파크시스, 나이벡, 샘코, 멕아이씨에스, 아이큐어, 오스테오닉, 에이티젠 등 많은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음식료 담배 업종 지수가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는 있지만 이 역시, 시가총액 비중이 큰 네이처셀이 현재 +25% 이상 급등하고 있기 때문에 지수가 왜곡되어 있는 것으로, 업종 종목 대부분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테마는 가상화폐 관련주대북 관련주입니다. 앞서 이야기했다시피 골드만삭스가 당분간 암호화폐에 투자하지 않는다고 밝혔고, 비트코인은 이시간 현재 계속해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상화폐 오픈채팅방에 들어가있는데, 많은 사람들이 불안에 떨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여파로 주식시장에서도 가상화폐 관련주들이 대부분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데 비덴트를 비롯하여 피앤텔, 옴니텔, 우리기술투자, SCI평가정보, 씨티젠, 퓨처스트림네트웍스 등 가상화폐와 관련 있는 주식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대북 관련주 중에서는 전력설비 업체 중 제룡전기와 대원전선, 선도전기 등이 +10% 안팎의 상승세를 보이면서 테마를 타고 있고, 오전에 비해서는 현재 테마가 조금 사그라들어 윗꼬리들을 달고 있는 모습입니다.

     

    남북정상회담까지 기간이 남아있기 때문에 대북관련주에 진입하시는 분들은 조금 느긋하게 진입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코스피 지수는 현재까지 상승, 코스닥 지수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지만 하락 종목이 전체적으로 60% 넘게 보여, 체감상 하락장이고, 제 표현으로는 영양가 없는 장입니다.

     

    부디 이런 장에서도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의 종목에는 이상이 없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