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ㄹ]

로보로보(215100) 이름만 들어도 로봇 관련주

by 주소남 2018. 10. 10.

목차

    코스닥 상장사 로보로보(215100)는 지난해 말 하나머스트4호기업인수목적 주식회사와 합병 후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기업으로 초등학생 및 유아를 위한 교육용 로봇을 생산,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회사 사명만 들어보다오 로봇과 관련된 일을 할 것만 같은 기업으로, 주요 제품은 교육용로봇과 로봇용 학습소프트웨어, 관련 교재 등 교육에 사용되는 로봇 및 부수제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로보로보는 주식시장에서 로봇 관련주 테마 및 교육 관련주로 움직임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종목이지만 크게 두각을 나타내고 있지는 못합니다.

     

    초중고 방과후 학교 과학 관련 교재개발 및 공급을 주 사업으로 하는 과학샘 주식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 사교육 철폐와 관련된 정책이 나올 때, 테마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로봇 관련주

    로보로보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6월 추가상장 이슈로 인해 주가가 잠시 강세를 보였다가, 이후 8월 중순까지 하락 후 다시 추세선을 만들며 상승하다가 9월 중순 강세를 보였지만 이내 다시 추세선을 이탈하면서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100일간의 차트상 저점은 2500 부근인데, 로보로보를 단기적으로 대응해야 할 분들은 이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손절라인 아래로는 단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약하고 일봉차트나 주봉차트상 모든 이동평균선을 이탈한 위치이기 때문에, 추가 하락이 꽤 오랫동안 이어질 수 있어 재차 반등하기까지는 시일이 걸릴 수 있습니다.

     

    반대로 손절라인을 이탈하지 않는다면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는데, 차트상 8월 중순부터 만들어진 추세선이 현재 2750 부근에 위치해 있고, 이 부근 위로는 단기 매물대 저항도 함께 존재합니다.

     

    상승시 이 부근을 돌파하고 재차 추세선을 지지해준다면 거래량이 몰리면서 반등할 가능성이 있는데, 현재로서는 상승에 대한 기대보다는 추가 하락에 대한 우려가 더 크기 때문에, 단기 대응하실 분들은 손절라인에 유의해 대응해야 할 구간입니다.

     

     

    위의 로보로보 주가 주봉차트상으로도 지난해 스팩 합병 상장 이후와 지난 8월 저점과 연결한 추세선이 2600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즉, 단기적으로 중요한 위치이고, 일봉차트상 손절라인으로 잡아 둔 2500 부근을 이탈하면 실망 매물도 함께 나올 수 있는 위치입니다.

     

    최근 시장이 좋지 않았는데, 이번주 2600 부근을 이탈한다면 일시적으로 강하게 하락하다가 잠시 반등이 나올 수는 있지만 추세가 꺾여, 지난해 저점인 2025 부근까지 열어 놓고 생각을 해야 할 구간으로 보입니다.

     

    추세선을 이탈한다고해서 무조건 전저점까지 하락하는 것은 아니지만, 어디서 반등을 기대할 수 있을지 차트상으로는 잡기 힘들기 때문에, 아마도 투자심리는 많이 위축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반등에 성공한다면 주봉차트상으로는 3000 부근부터 본격적으로 저항이 강하게 버티고 있기 때문에, 이 부근을 1차 목표가로 설정해 두는 것도 방법입니다.

     

    정리하자면, 중장기적으로 보는 분들 중, 추가진입 여력이 없다면 일봉차트상 손절라인 이탈시 비중을 절반 이하로 줄여 놓고, 추가진입이 가능한 분들 중 소극적인 투자자들은 우선 비중을 줄였다가, 추후 추가가가 어느 정도 안정되고 반등할 때 재진입하는 대응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로보로보는 크지는 않지만 매해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하고 있고, 부채비율도 낮은 수준입니다. 다만, 재무가 우량한 기업은 아니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반드시 실적 관련 부분도 체크해서 대응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