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로봇 관련주 우림기계(101170) 주가 집중분석

by 주소남 2017. 11. 11.

목차

    이번에 포스팅 할 기업은 로봇 관련주 우림기계(101170) 입니다. 우림기계는 감속기 제조 전문 기업으로 산업용, 굴삭기용, 타워크레인용감속기, 트랜스미션, 기어 등을 제조하여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2000년 설립되어 2009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고 자동차부품, 항공부품, 방위산업부품, 풍력발전설비부품의 제조 및 판매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신성장에너지 동력을 위한 새로운 사업으로 철도차량 부품과 전기차 기어박스 생산을 진행하고 있으며 기존 사업과 연계하여 시너지가 창출되는 항공기, 방산, 로봇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우림기계는 지난해 이맘때 쯤 최대주주변경을 수반하는 M&A를 추진했지만 올해 초 주식양수도계약이 해지되었다고 공시했습니다. 우림기계의 주식양수도계약 해제 공시를 둘러싼 매도자와 매수자측의 주장이 상반된 주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매도자인 한현석 대표 측은 계약해제의 책임이 매수자의 약속 불이행에 있다는 입장이고 반대인 매수자측은 중도금 지급 일정을 지키지 못한 과실은 인정하지만 계약 진행과 해제 통보 과정에 문제가 있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유야 어찌 되었든 M&A는 현재 물건너간 상황이지만 새로운 매수자가 나타난다면 M&A가 진행될 가능성은 비교적 큰 기업입니다. 다만 앞선 M&A 실패로 인해 일부 업계에서는 좋지 않은 소문이 퍼진 것은 사실이기 때문에 쉽사리 인수하겠다는 사람이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한 때 로봇관련주들이 주식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킨 적이 있습니다. 인공지능 로봇에 대한 개발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고 로봇에 들어가는 부품을 만든다는 이유로 대부분의 공작 기계주들이 로봇 관련주로 엮이며 테마를 탔습니다. 우림기계도 마찬가지이지만 현재는 테마 거품이 꺼진 상황입니다.

     

    우림기계는 사업 분야가 비교적 다양하기 때문에 전기차 관련주나 방위산업주로 테마군을 같이 할 수도 있지만 테마 변동폭은 크지 않은 종목입니다. 또한 풍력발전 사업과 발전터빈을 만들고 있기 때문에 신재생에너지관련주로 테마군을 함께 할 수 있으니 여러가지 상승 모멘텀은 가지고 있다고 봅니다.

     

     

    위의 차트는 로봇관련주 우림기계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우림기계는 지난주 관심종목으로 등록해 놓은 종목인데, 아직 제대로된 시세가 터지지 않았기 때문에 이번주도 계속해서 지켜볼 생각입니다.

     

    지지난주 금요일 거래량이 실린 강한 장대 양봉이 나왔고, 지난주 5일선을 이탈하지 않고 기간 조정이 나오는 모습이었지만 지난주 목요일 아쉽게 5일선을 이탈했습니다.

     

    이후 금요일 양봉으로 올라오기는 했지만 5일선을 돌파하지는 못한 모습이며, 차트 모습을 보니 단기 하락 파동이 나올 수도 있어 섣부르게 매매하기에는 어렵습니다.

     

    물론 손절라인을 아주 짧게 잡고 본다면 현재도 충분히 매수 시점으로 볼 수 있고, 4360 부근까지의 단기 매물 저항을 소화한다면 위로 매물 부담이 크지 않기 때문에 장중 급등도 가능하다고 봅니다.



    때문에 신중하게 접근한다면 지난 10월 중순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 부근까지 분할로 접근하거나 아니면 차라리 상승시 4360 부근의 매물을 소화 후 상승할 때 진입하는 것이 오히려 더 나을 수 있습니다.

     

    차트 흐름은 좋습니다. 지난 9월 말까지는 일봉차트상 역배열 흐름이 이어져 내려오고 있었지만 이후 바닥을 확인한 이후 저점을 계속해서 높여가면서 상승 흐름을 타고 있습니다.

     

    강한 상승 이후 이따금씩 기간조정이 이어지고는 있지만 저점이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이제는 상승으로 추세가 전환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차트상 위험 구간에서는 적절한 대응이 필요합니다. 짧게 보시는 분들은 10월 중순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인 4050 부근을, 스윙 관점으로 보시는 분들은 380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스윙 관점으로 보는 것이 더 좋다고 봅니다. 하락파동이 나올 때 4050 부근에서 강하게 반발 매수 세력이 있다면 이 때 추가 진입하는 것도 괜찮지만 만일 이 추세선을 무너트렸을 경우 실망 매물이 나오고 일시적으로 흔들릴 수 있는데 이 때를 추가진입 시점으로 잡는 것도 괜찮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조금 여유 있게 대응할 수 있게되며, 하락파동이 나오더라도 현재가 부근에서 비중을 강하게 싣고 대응하는 것보다 심적으로 편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로봇관련주 우림기계 일봉차트상 절대 무너트려서는 안될 지점은 3800 부근입니다. 앞선 4050 추세선보다 더 긴 추세선이고 완만한 추세선입니다.



    이 추세선을 이탈한다는 것은 지난 9월 말부터 상승으로 전환된 차트가 깨진다는 의미이며 실망 매물이 쏟아진다면 변동성이 굉장히 강해질 수 있고 급락도 가능한 위치라고 보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이 추세선을 유의깊게 보아야 합니다.

     

    현재 추세선은 3800 부근에 있으니 시일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올라가기 때문에 차트에 추세선을 그어 놓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위의 차트는 로봇 테마주 우림기계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지난해 여름부터 올해 초까지 M&A 관련 이슈로 인해 주가가 상승 흐름을 강하게 탔지만 이후 M&A가 무산되면서 하락 흐름이 이어졌습니다.

     

    올해 봄 로봇 테마 이슈와 차트상 120주선 부근에서 지지를 받는 모습을 보이며 반등을 기대했지만 이를 이탈하면서 최근까지 하락 흐름이 계속해서 이어져왔습니다.

     

    다행히 3주 전 음봉 흐름이 나오기는 했지만 거래량이 늘면서 5주선을 돌파하는 흐름을 보였고 바로 다음주 장대 양봉이 나오면서 주봉차트상 5주선이 상승쪽으로 방향을 잡고 있는 모습입니다.

     

    비교적 현재가 위로 5400 부근까지는 단기 매물 저항 뿐만 아니라 중장기 매물 저항이 약한 구간이기 때문에 이 부근까지는 목표가를 잡고 보아도 괜찮습니다.

     

    물론 그 전에 앞서 이평선 저항부터 돌파해야겠지만 조금 길게 본다면 목표가는 매물대 저항 하단까지 보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20주선을 터치하고 주가가 내려오는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우림기계를 단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주봉차트상 20주선에 다다랐을 때 일단 비중을 줄였다가 추후 재진입하는 대응방법도 구상해 볼 수 있습니다.

     

    주봉차트상 이탈해서는 안될 자리는 전저점 부근인 3615 부근이지만 현재가 대비 16% 정도 손실을 감수해야 하기 때문에 현재가 부근에서 무리하게 진입하기 보다는 중장기적으로 대응하려고 계획을 세우신 분들은 적어도 3000 후반대에는 추가 매수를 한번 해야겠다는 마인드를 가지고 진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바닥 부근에서 반등 흐름이 강하게 나오고 있고 실제로 저점 대비 20% 올라온 상황이며 단기적으로 짧은 하락파동만 잘 견뎌내준다면 재차 상승 흐름이 나올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짧은 하락 파동이 아닐 경우에는 전저점을 지지하는지 까지 다시 체크해 보아야 하기 때문에 로봇 테마주 우림기계를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오히려 일봉차트상 손절라인으로 언급한 곳을 이탈할 때 일시적으로 주가가 급락할 위험이 있는데, 이 때를 추가매수 진입 시점으로 잡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림기계는 로봇 관련 테마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신재생에너지 관련주 그리고 방산주의 성격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이들의 테마가 큰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우선 상승 모멘텀이 된다는 것이 중요하며 우림기계는 추후 M&A도 다시 시도해 볼 수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저점이 확인되었을 때는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우림기계는 고정비가 높아 올해 2분기 적자를 기록했으며 지난해까지는 흑자기조를 유지하고 있었지만 실적이 계속해서 줄어드는 패턴을 보이고 있어 실적 성장성면에서는 높은 점수를 주기 어렵기 때문에 주봉차트가 망가진다면 버티는 것보다 재빠른 대응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