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로보티즈 주식 상장 과연 공모가 넘어설까

by 주소남 2018. 10. 25.

목차

    10월 26일 내일이죠. 코스닥 시장에 로봇 솔루션 전문 기업인 로보티즈(108490)신규 상장합니다.

     

    로보티즈

    는 1999년 설립된 로봇 솔루션 전문 기업으로 핵심 기술(제품)은 서비스 로봇의 구축 솔루션이고 크게는 로봇 전용 액추에이터(제품명 : Dynamixel-다이나믹셀)와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능형 소프트웨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난해 말 기준 약 179억원의 매출을 올린 기업으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에이스하이엔드타워2차 1506호에 본사를 둔 기업입니다.

     


     

    로보티즈가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면 로봇 관련주로 테마군을 형성할 수 있으며, 상장 첫날은 변동성이 심한 만큼 섣불리 진입하기 보다는 추이를 지켜보는 것이 좋습니다.

     

    공모에 참가하신 분이 있다면 청약경쟁률이 높은 만큼 공모가 이상 주가 상승을 충분히 기대해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로보티즈는 17일과 18일 이틀에 걸쳐 일반 공모청약을 진행했는데, 여기서 1043.92대 1이라는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하면서 청약 증거금이 2조 484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기관들의 수요예측부터 일반 공모청약까지 높은 관심을 보였고,

    로보티즈 공모가

    도 밴드 상단인 11300원을 뛰어 넘어 14000원으로 확정됨에 따라 공모를 받은 공모주주들의 기대치도 높아진 상황입니다.

     

     

    로보티즈는 공모가밴드 상단 대비 확정 공모가로는 23.9%의 초과비율을 보였는데, 2015년 7월 이래 현재까지 신규상장 기업 중 최고 기록을 달성한 만큼 투자자들의 기대감이 굉장히 큰 기업입니다.

     

     

    로보티즈의 주요 경쟁업체는 상장기업인 (주)디에스티로봇과 (주)유진로봇으로 이들에 비해 매출액은 뒤쳐지지만 유진로봇에 비해서는 오히려 영업이익이 앞서는 모습을 보여주는 만큼 경쟁력 있는 회사입니다.


     

     

    로보티즈의 주요 제품을 살펴보면 OLLO ROBOTIS DREAM, ROBOTIS PREMIUM 등의 에듀테인먼트 로봇 매출 비중이 가장 높습니다.

     

    초등학교 및 유아들의 학습 조작 수준에 맞추어 최적화된 교육용로봇 교구로 인기가 높은데 아래 사진과 같이 스토어에서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도 하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다이나믹셀과 다이나믹셀 프로 상표를 가진 휴머노이드 로봇 관절 구동을 위한 액추에이터 매출 비중도 약 35.5%로 높은 편이고, 로봇 플랫폼 매출 비중도 18.7%로 비교적 안정적인 매출 기반처를 다양하게 보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교육용 로봇이라는 성장성 높은 산업에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향후 교육 관련주로도 움직임이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마지막으로 공모 후 지분 변동을 살펴보면 최대주주이자 대표이사인 김병수씨가 약 35%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임원들도 약 11.9%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 최대주주 우호 지분은 46.9% 정도로 나타나 경영권 또한 안정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태 많은 신규상장 주식 종목들을 소개해드렸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기대가 되고, 실제로 투자자들의 관심도도 가장 높은 종목인 로토티즈. 과연 상장 이후 공모가를 넘어서 첫 날 강한 임팩트를 줄지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향후 어느 정도 차트가 만들어지고 주가가 안정된다면 차트 기술적분석과 함께 재차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로보티즈 공모를 받으신 분들을 위해 첫 날 강한 상승 흐름 있기를 기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