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10월 15일 신규상장 주식 에스퓨얼셀(288620)은 어떤기업?

by 주소남 2018. 10. 14.

목차

    내일 10월 15일 월요일, 코스닥 시장에 신규상장 주식 에스퓨얼셀(288620)이 상장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에스퓨얼셀이 어떤 기업인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에스퓨얼셀은 연료전지시스템을 생산 및 판매하는 기업으로 주요 제품으로 1kW, 5kW, 6kW, 10kW급 건물용 연료전지와 100kW급 발전용 연료전지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연료전지 전문 기업인데, 이 때문에 주식시장에서는 신재생에너지관련주나 수소차 관련주로 움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수소연료전지 사업도 하는데, 가정건물용 수소연료전지 부문에서 국내 1위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상장 후에는 해외시장 진출에도 본격적으로 나설 예정이어서 투자자들의 기대감이 높은 가운데, 지난 1~2일 접수한 일반투자자 청약 경쟁률이 857.78대1로 투자자들의 기대감을 여지없이 보여주었습니다.

     


     

     

    에스퓨얼셀 홈페이지 대문에 연료전지 전문 기업으로는 국내 최초로 코스닥 상장 예비심사를 통과해 승인을 받았다고 홍보하고 있고, 바로 내일 상장을 앞두고 있습니다.

     

    에스퓨얼셀 공모가는 16500원으로 희망공모가액 범위 상단인 14000원을 크게 뛰어 넘는 가격으로, 이 역시 투자자들의 기대감이 반영된 결과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공모 주식은 189만주로 공모 후 발행주식 총수는 574만 4316주입니다. 유상증자 전 후의 주요주주 지분변동을 확인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최대주주인 (주)에스에너지가 유상증자 후 약 41.2%의 지분을 보유하게되고, 자사주도 약 4.2%를 가지고 있으며, 최대주주의 최대주주도 약 12.6%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에스퓨얼셀 주식회사는 2014년 2월 28일 설립된 기업으로,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둔촌대로 546, 유투오코리아빌딩 3층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기업입니다.

     

     

    에스퓨얼셀 주요 제품 현황을 살펴보면, 올해 상반기 기준, 건물용 연료전지 매출 비중이 66.3%로 가장 높고, 발전용 연료전지 상품 매출이 약 31.7% 가량을 차지합니다.

     

    에스퓨얼셀이 주요 제품으로 하는 건물용 연료전지는 아파트나 소규모빌딩, 오피스텔 등과 같은 상업건물에 설치하여 건물에서 필요로하는 전력량 중 기저부하를 대응하고 일정부분의 열 부하까지 대응할 수 있는 소규모 열 병합 발전기 형태의 연료 전지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10kW급 이하 용량의 연료전지를 건물용 연료전지로 구분할수 있는데, 주로 전해질막 연료전지가 건물용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에스퓨얼셀이 사용하는 연료에 따라 NG(도시가스), HG(수소가스), PG(LPG) 급으로 3가지 제품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중 NG1K는 도시가스를 연료로 사용하여 1kW의 출력을 생산하는 연료전지로서 개질기나 스택, BOP 및 열저장 탱크를 포함하는 일체형 시스템입니다.

     

    연료전지 사업을 앞으로 전망이 긍정적이고, 확장될 수 있는 사업군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투자자들의 기대감이 큽니다.

     

    이번 10월에 상장한 크리스에프앤씨와 하나제약, 나우아이비캐피탈, 푸드나무 중 가장 기대를 모았던 푸드나무마저 시장 영향으로 인해 좋지 않은 모습을 보였는데, 과연 내일 신규상장하는 에스퓨얼셀은 투자자들의 기대감을 충족시킬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추후 어느 정도 에스퓨얼셀 차트가 만들어진다면, 다시 기술적분석과 함께 종목을 되짚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