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ㄹ]

로보스타 올해 실적 심상치 않다?

by 주소남 2018. 10. 10.

목차

    코스닥 상장기업 로보스타(090360)산업용 로봇 제조 사업 등을 주로 하는 기업입니다. 자동화 작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활용되는 제조용 로봇과 초정밀 생산 및 검사 등 다양한 공정장비의 기초장비인 FPD장비, 그리고 시스템장비 성격인 IT부품 제조장비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주식시장에서 로봇 관련주로 분류되는 기업으로, 산업용 로봇 분야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갖춘 기업으로 평가 받는 기업입니다.

     

    최근 스마트공장 구축에 필요한 '수직 다관절 로봇'(모델명 RA20) 신제품을 내 놓는 등의 모습을 보이면서, 스마트팩토리 관련주로도 테마군을 형성하고 있는데, RA20은 물이 반쯤 채워진 샴페인잔을 집어 다른 잔에 한 방울도 흘리지 않고 따르는 동작을 수십여차례 반복하는 모습을 시연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RA20은 주로 가전을 생산하는 LG전자 창원1사업장에 투입될 전망인데, LG전자가 발주한 산업용 로봇부터 우선적으로 만들고 있어, LG전자의 스마트팩토리 이슈를 체크해 볼 필요도 있습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로보스타 주가 일봉차트인데, 100일간의 차트를 보면 5월 중순부터 만들어진 강한 추세선을 7월 중순 이후 무너트렸고, 이후로는 하락추세 흐름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주식시장 흐름도 좋지 않아 2차 추세선을 이탈해 완연한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현재가 아래로 단기 지지를 기대할 수 있는 지점은 240일 이동평균선이 위치한 25300 부근으로 보이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이 부근을 유의 깊게 체크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대로 반등시에는 현재 32000 부근에 위치한 추세저항선을 돌파하는지 유무를 체크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 추세선 부근 안팎으로는 매물대 저항까지 존재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수급이 강하게 붙어 주어야 매물대 저항을 소화하면서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위의

    로봇 관련주

    로보스타 주가

    주봉차트를 보면 하락 추세가 더 뚜렷하게 보입니다. 이번주까지 3주 연속 음봉 흐름을 보이고 있고, 현재가 아래로 23000 부근까지는 매물대 지지라인이 약합니다.

     

     

    현재가 부근에서는 접근하기 어려운 위치로, 23000 부근 아래로 매물대 지지선과 추세선이 자리잡고 있어, 진입이나 추가진입을 한다면 20000 초중반대를 노리는 것이 오히려 좋습니다.

     

    사실 차트상으로 본다면 매물대 하단인 140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잡을 수 있겠지만, 현재가 대비 괴리감이 큰 손절라인이기 때문에, 현재는 고려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조금 길게 보고 대응하시는 분들이 보기 괜찮은 손절라인은 2016년 말부터 이어져오는 장기 추세선으로 이 추세선은 현재 21400 부근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이 추세선 위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이 포진해 있기 때문에 추세선을 이탈하더라도 비교적 급락은 타 종목에 비해 덜 할 수 있지만, 만일 이 부근까지 하락한다면 그 당시 다시 주봉차트를 체크해 보아야 합니다.

     

    로보스타는 지난해 매출과 함께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성장하면서 올해 실적 성장성에 대한 기대감읖 높였는데, 아쉽게도 2분기 적자를 기록하면서 이러한 기대감이 크게 꺾인 상황입니다.

     

    올해 2분기 실적을 보면 누적 영업이익은 약 9억 7천만원 정도로, 전년 같은 기간 약 75억 6천만원에 비해 큰 폭으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올해 실적 전망은 지난해에 비해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며, 로보스타를 중장기 대응하실 분들은 3분기 실적을 포함하여 실적 부분도 반드시 체크해서 대응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