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ㄹ]

로체시스템즈 Glass Cutting System은 우리가 최고

by 주소남 2018. 10. 13.

목차

    코스닥 상장기업 로체시스템즈(071280)반도체 제조기업에 반도체용 클린 로봇을 비롯하여 LCD용 클린 로봇, Indexer, EFEM, 레이저를 이용한 Glass Cutting System 등의 초첨단 고기능 장비를 개발 및 공급하는 일을 하는 회사입니다.

     

    태양광 사업과 관련된 레이저를 이용한 태양전지를 일정한 크기로 자르는 절단장비를 개발하고, 일본업체와 PCB 검사장비도 개발중에 있습니다.

     

    또한 로체시스템즈는 지난해 삼성전자가 평택과 중국 시안 등에 향후 총 5년간 45조원 가량을 투자하기로 했을 때, 강한 상승세를 보였는데, 삼성에 대규모 수주를 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삼성 관련해서도 움직임이 있습니다.

     

    로체시스템즈는 삼성디스플레이 베트남에 자사의 제조장비를 납품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 때문에 주식시장에서 삼성과 관련된 주식으로 주목받기도 합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로체시스템즈 주가 일봉차트인데, 100일간의 차트를 보면 9월 10일 1차 추세선을 이탈했고, 이후 10월 초 2차 추세선을 이탈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특히 10월초 추세선 이탈 이후로는 아래로 지지라인도 약하고, 시장 흐름도 좋지 않아 급락 수준의 하락이 나왔으며, 어제 시장이 일시적으로 반등함에 따라 저점 대비 18.05% 상승한 양봉으로 마감했습니다.


     

    우선 전날 음봉의 절반 넘게 덮으며 양봉으로 끝낸 것은 긍정적인 신호이고, 추가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위치입니다. 특히 5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한다면 이전 추세선 부근까지는 강한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을 만큼 현재는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는 위치입니다.

     

    때에 따라서는 현재가 부근보다는 5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하는 것을 확인하고 진입하되, 종가기준으로 5일 이동평균선을 이탈한다면 재차 빠르게 손절 대응하는 단기 대응 방법이 좋을 수 있습니다.

     

    이미 저점 대비 18% 올라와 있는 상황에서, 만일 이 상승폭을 모두 반납한다면 단기 대응이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위의 차트는 로체시스템즈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2주 연속 음봉이 나오면서 비교적 강하게 하락하기는 했지만, 저점 대비 아랫꼬리를 남긴 음봉이 나왔고, 단기 반등은 기대해 볼 수 있는 위치입니다.

     

    반등한다면 중장기 매물대 저항이 강해지는 3600 부근까지 반등을 기대해볼 수 있는데, 아랫꼬리가 달렸다는 것 외에는 단기 반등 시작점이라는 근거는 없습니다.


     

    즉, 현재 엄연히 하락추세이고 3600 부근 매물대를 이탈한 상황이기 때문에, 단기 반등이 나오지 않는다면 이러한 중장기 하락추세는 계속해서 이어질 수 있어 길게 보고 현재가 부근에서 접근하시는 분들도 저점인 241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잡고, 현재가 부근에서 천천히 분할로 진입해야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로체시스템즈의 이번 하락은 시장 영향이 크지만, 중장기 하락추세 영향은 실적 때문 입니다. 지난해 흑자를 기록하기는 했지만 2016년에 비해 실적 성장성이 둔화되면서 오히려 실적이 하락했고, 올해는 2분기 누적 적자전환까지 기록하면서 실적 리스크가 부각되고 있습니다.

     

    Glass Cutting System이 시장에서 부각되기는 하지만, 기업의 중장기 주가는 실적에 기인하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실적 부분 반드시 체크해 대응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