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2차전지관련주 켐트로스(220260) 주가 집중분석

by 주소남 2017. 11. 14.

목차

     

    이번에 포스팅 할 기업은 2차전지 관련주 기업 켐트로스(220260)입니다. 켐트로스는 지난 2006년 연구 중심 합성전문 기업으로 설립된 이후 케이프이에스스팩으로부터 스팩(SPAC) 합병됨에 따라 코스닥 시장에 진입했습니다. 당시 켐트로스와 케이프이세으스팩의 합병비율은 1대 4.7의 비율이었고 케이프이에스스팩은 흡수합병에 따라 최대주주가 이에스인베스터에서 이동훈 외 특수관계인 4명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켐트로스는 쉽게 말해 첨단 화학 소재 전문 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연구개발(R&D)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며 이를 성장동력으로 삼아 디스플레이 케미칼을 비롯하여 2차전지 전해액, 반도체공정, 의약 등의 소재를 생산하는 전문 기업입니다. 현재 유기합성기술을 이용한 디스플레이 케미칼 소재, 2차전지 전해액 소재, 반도체 공정 소재, 의약 소재 등과 배합기술이 기반이 된 산업용 특수접착 소재까지 사업 영역을 확대한 상황입니다.

     



    특히 폴리머 쪽에서는 광학용 접착제와 실리콘 접착제, 스피커용 접착제, 부품고정용 접착제와 일반산업용 접착제까지 만들어 판매하고 있으며 자동차용 스피커 제조용 제품인 접착제를 전문적으로 공급하고 있기도 합니다.

     

    2차전지 관련주 켐트로스의 연구개발 활동은 오랜 기간 동안 높은 수준을 유지해오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사업화 네트워크를 구축, 실현해오고 있습니다. 현재 케미칼과 폴러미 사업부에서 전체 인력의 30% 이상이 연구 활동에 집중하고 있을 정도로 연구활동 비중이 높습니다.

     

    그리고 켐트로스의 전자재료 소재 분야의 제품은 OLED, LCD 등 디스플레이 분야 소재에서부터 스마트폰, 태블릿PC 충전지 등의 2차 전지용 첨가제까지 산업 각 분야에서 요구되는 전문 재료, 소재 제품을 개발 및 공급하고 있습니다.

     

    매출액은 지난 2015년 93% 증가한데 이어 지난해에는 전년 대비 29.2% 증가한 356억원을 기록했고 지난해 영업이익도 전년 대비 36.3% 증가한 41억 8000만원을 기록하는 등 최근 5년간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연평균 400%와 40.6% 급증한 기업입니다.


     

    위의 차트는 2차전지 관련주 켐트로스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변경상장 전 케이프이에스스팩이었을 당시 켐트로스와 합병한다는 소식에 주가가 강하게 올라왔지만 합병 이후 갭하락 한 것이 보이며 갭하락 한 이후 서서히 바닥 부근을 다지고 있었지만 확실한 바닥 신호가 나오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다가 지난주 금요일 거래량이 실리면서 장중 급등 흐름도 나와주었고, 5일선과 20일선까지 돌파하면서 반등 가능성을 알렸습니다. 어제 음봉으로 조정이 왔고 추세선으로 보이는 3140 부근을 이탈한다면 관심 종목에서 삭제하겠지만 이탈하지 않는다면 조정 이후 재차 반등은 가능하다고 보기 때문에 이번주 관심종목으로 체크해 놓고 지켜보고 있는 종목입니다.

     



    실은 월요일도 좋은 흐름이 나올 줄 알았는데, 아쉽게 조정이 강했으며, 11월 초부터 이어지는 짧은 추세선인 3140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한다면 아직 저점이 확실히 잡히지 않은 종목이기 때문에 어디서 저점이 잡힐지 몰라 위험하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시세를 기대하기보다는 리스크 관리 관점으로 종목을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다행히 주봉차트까지 본다면 현재가 아래로 단기 지지선은 약하지만 중장기 매물 지지선이 버텨주고 있기 때문에 반등에 대한 기대감은 가져볼 수 있습니다. 다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현재 바닥이 확실히 다져지지 않았고, 11월 초 단기 저점을 확인하고 추세선을 만들고 있기 때문에 이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재차 실망 매물이 나오면서 하락할 수 있어 조심해야 하는 구간입니다.

     

    다행히 지난주 금요일의 양봉을 모두 뒤덮는 흐름은 나오지 않았고 조정봉이라고 생각한다면 재차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으며 상승시 240일선 부근을 돌파한다면 이전 변경상장 때 벌어진 갭을 메꿀 수 있는 상승 흐름이 나올 수도 있는 만큼 기대를 해 볼 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단기적으로는 3140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하지만 않으면 됍니다.


     

     

    위의 차트는 2차전지 테마주 켐트로스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흐름상 지난주 5주선을 조금이지만 돌파하는 의미있는 양봉이 나왔습니다. 물론 5주선을 종가기준으로 강하게 돌파한 것도 아니고 현재 매물대 저항을 완전히 벗겨내지도 않았기 때문에 반등에 대한 확신은 낮은 구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반등을 암시하는 양봉이 나왔지만 월요일 흐름이 좋지 않아 재차 음봉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이번주 주봉차트 종가기준으로 지난주 종가 이상 형성한다면 다음주는 상승 흐름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위에서 언급한 일봉차트상 손절라인을 이탈한다면 이 또한 의미가 없습니다. 단기적으로 반등을 기대하고 관심종목에 넣어 놓은 종목이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손절라인을 짧게 잡아 놓고 이를 이탈한다면 이 종목은 제 관심 종목에서 삭제 될 것 같습니다.

     

    아직 이번주 1거래일 밖에 지나지 않았고 아래로 중장기 매물대 지지선이 어느 정도는 버텨주고 있기 때문에 크게 낙담할 상황은 아닙니다. 하지만 단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이나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 일봉차트상 손절라인을 이탈한다면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종목에 대한 접근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켐트로스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실적면에서는 크게 문제가 될 것이 없는 기업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주가가 내려왔을 때는 중장기적으로 보고 천천히 접근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케이프이에스스팩 스팩합병 상장 예비심사 통과 소식 전 주가에 비해서는 다소 높으며 단기적으로는 손절라인 이탈시 실망 매물이 나오며 일시적으로 흔들릴 가능성은 있기 때문에 이는 유의해서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분석글을 쓰면서 가장 많이 하는 말이 분석글을 그대로 따르는 것 보다 자신의 상황에 맞게 응용하여 대응하라는 말입니다. 같은 종목이라도 설령 평단가까지 같다고 할지라도 자신의 투자 성향이나 향후 자금 투입 여력에 따라 대응법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제가 쓰는 분석글에서 위험 라인 정도만 체크하시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설정해 놓는 위험 라인이 절대적인 지표가 되어서는 안됍니다. 아직 공부가 부족하여 손절라인이 많이 틀리기도 하기 때문에 제 글을 무조건 믿기 보다는 본인의 생각과 비교하여 체크해 보는 것으로 분석글을 정독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

    2차전지관련주

    #

    켐트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