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차량경량화 관련주 KEC(092220) 주가 집중분석

by 주소남 2017. 11. 14.

목차

     

    이번에 포스팅할 기업은 전기차, 차량경량화 관련주 KEC(092220) 입니다.KEC는 트렌지스터 생산 및 판매 업체로 2006년에 투자부문은 KEC홀딩스로, 사업부문은 KEC로 분할설립했습니다. 주력제품은 SSTR(Small Signal Transistor)로 낮은 전력소비를 필요로 하는 모바일 기기에 사용되는 전자부품입니다. SSRT 부문에서는 2011년 기준 KEC가 Rohm, ON SEMI, INFINEON, NXP에 이은 세계 5위의 업체이나 2~5위간 차이는 근소한 상황입니다.

     

    KEC는 반도체 전문 기업으로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시행하는 소재부품산업 미래성장동력인 '전기자동차 및 신재생 에너지용 1200V급 Trench형 SIC MOSFET 소자 개발' 국책 과제 주관사로 선정되는 등 실력을 인정받고 있는 기업입니다.

     

    KEC는 차세대 전력 반도체 국책 과제 선정 과 함께 최근 LG화학과 공동 개발한 전기차용 BMS 다이오드 모듈 상용화를 계기로 자동차 전장 및 산업용 반도체 핵심 기술을 보유했고 이로써 전기차 부품시장에서의 영향력 확대 뿐만 아니라 해외 좋은 기업들과의 경쟁에서도 대등한 기술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KEC는 이번 국책사업을 통하여 우수한 물성적 특성을 갖는 차세대 반도체 소재인 SiX를 이용하여 고온, 고출력, 고속을 다루는 부품의 경량화 및 고효율화로 전기자동차, 친환경 재생에너지 산업 분야에 필수적인 에너지 절감과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최근 비용 감소로 2분기까지 실적 흐름이 괜찮으며 전기차 관련 테마가 들썩일 때 주가가 급변하는 특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 예로 지난 8월 말쯤 중국 전기차 의무판매제가 그 당시 큰 이슈였는데, 그 당시 8월 중순 저점 대비 9월 초 단기간에 주가가 두배까지 뛰는 기현상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위의 차트는 차량경량화 관련주 KEC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8월 말 중국 전기차 의무 판매제와 더불어 소재부품산업 국책과제 지원대상으로 선정됨에 따라 주가가 강하게 치고 올랐습니다. 그 당시 주가 상승률은 최고 110% 정도까지 치솟았으며, 이후 최근까지도 파동을 반복하며 조정중입니다.

     

    그 당시보다는 파동을 줄이면서 점차 우하향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서서히 저점을 높여가면서 조정이 나오고 있고 단기 이평선들이 재차 수렴하고 있는 모습으로 보아 단기 상승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11월 3주차 관심 종목에 넣어 놓고 체크하고 있는 종목입니다.

     

    하지만 아쉽게 오늘 종가기준으로 단기 추세선을 이탈하는 흐름이 나와 조금 아쉽습니다. 추세선을 이탈한다고 하여도 차트가 완전히 무너진 것은 아니기 때문에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볼 것이 아니라면 여전히 매력은 있다고 봅니다.

     



    오늘 20일선 을 저점으로 지지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확실한 지지점이라고 보이지는 않습니다. 파동상 하락파동으로 내려올 경우 20일선을 이탈할 때 일시적으로 주가가 흔들릴 수 있는데, 단기적으로 본다면 차라리 이 때를 매수 시점으로 잡고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1300 초반 부근에서 진입했다면 우선 반등을 기다려보되, 반등이 나오지 않고 오히려 하락하여 종가기준으로 매물대 하단인 1255 부근을 이탈한다면 일봉차트가 완전히 깨지고 실망 매물이 나오면서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기 때문에 KEC를 단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이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음봉으로 추세서늘 이탈하기는 했지만 일시적인 이탈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래로 어느 정도 매물대 지지선도 강하고 주봉차트상으로도 매물 지지선이 강해 쉽게 무너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기 때문에 오히려 흔들릴 때를 진입 시점으로 잡고 대응하려고 합니다.

     

    다만 진입 후 일봉차트상 손절라인을 이탈하면 제 관점에서는 단기적으로 보기 어려운 종목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손실을 보더라도 손절라인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한다면 어느 정도 대응은 해야할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전기차 테마주 KEC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흐름을 보면 지난 8월부터 만들어진 강한 추세선을 그어보았을 때 10월 중순 이 추세선을 이탈하는 장대 음봉이 나왔고, 이후 반등할 때 이 추세선이 저항으로 작용하며 윗꼬리가 길게 남긴 양봉도 보입니다.

     

    다행히 이 추세선은 이제 멀리 도망간 상태이기 때문에 저항에 대한 걱적은 없습니다. 다만 상승시 1600 부근 위로는 지난 9월 생성된 악성 물량으로 인해 저항이 생긴 상황이니 만일 주가가 강하게 치고 오르다가 이 곳에서 주춤거리며 매물을 소화하지 못한다면 이 부근에서는 한번쯤 끊어 가도 괜찮습니다.

     

    현재 주봉차트 흐름은 괜찮습니다. 이번주 2거래일이 지난 지금 음봉을 보이고는 있지만 주봉차트상 5주선을 지키고 있으며 아래로 어느 정도 매물대 지지랑니이 강한 상황입니다. 또한 일봉차트상 언급한 손절라인까지는 주봉차트상으로도 매물대 지지선이 어느 정도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돌발 상황이 아니라면 하락하더라도 비교적 천천히 하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주봉차트상 이탈해서는 안될 지점은 1235 부근입니다. 20주선이 위치한 곳으로 이 부근을 이탈한다면 8월 강한 상승이 나오기 전 가격대까지도 빠질 우려가 있어 위험해지는 구간이기 때문에 손실이 아주 크거나 정말 중장기적으로 1년 이상을 바라보는 분들이 아니라면 적절한 대응이 필요한 구간입니다.

     

    다행히 KEC는 비용 부담이 다소 완화되어 수익성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최근 스마트폰 및 스마트TV를 비롯한 IT기기에 반도체 채택이 증가하고 있는 것도 호재로 작용하며 2분기까지 실적이 이미 지난해 영업이익을 넘어섰고 부채비율이나 매출 흐름도 괜찮기 때문에 실적이나 재무제표상 문제가 없어 중장기적으로 가져가기에는 괜찮다고 봅니다.

     

    물론 8월 저점 대비해서는 현재도 약 40% 정도 주가가 상승해있는 위치이기는 하지만 현재 지점이 2차 상승 시작지점이라면 좋은 흐름이 연출될 수 있기 때문에 손절라인에 유의해서 대응한다면 지켜볼만한 종목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