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오늘 2019 대학수학능력시험 날이기 때문에 증시가 한시간 늦은 10시부터 개장했습니다. 오늘 증시 폐장은 평소보다 한시간 늦은 오후 4시 30분으로, 시간외 종료 시간은 오후 6시로 기존과 동일합니다. 18년 11월 15일 수능 증시 개장시간 안내(주식시장) 참고.
오늘 장 초반 분위기가 괜찮았던 증시는 현재 지수 모두 하락하고 있고, 하락 종목 숫자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중국 여행사들이 지역에 상관 없이 한국행 단체관광 상품 판매에 나섰다는 소식에 국내상장 중국주식이 대체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해외증시를 살펴보면 애플이 부진을 이어가고 은행주가 약세를 보임에 따라 뉴욕 증시는 모두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우증시는 -0.81% 하락했고, 나스닥 지수는 -0.90% 하락했으며, S&P500 지수 역시 -0.76% 하락하면서 좋지 못했습니다.
유럽증시도 이탈리아 예산안을 둘러싼 갈등이 지속되고, 독일 등의 경제성장률 지표가 부진을 보이면서 약세를 보였습니다.
영국증시를 비롯하여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스웨덴, 벨기에, 핀란드, 네덜란드 등 주요 유럽 증시가 대부분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고, 러시아 증시만 홀로 +1%대 강세를 보였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 증시는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일본증시는 하락하는 반면 중국과 홍콩 증시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지수는 장중 한 때 플러스권으로 전환되기도 했지만 현재 -0.22% 하락한 2062.89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27종목, 보합 60종목, 하락 505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더 많습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종이목재 업종이 가장 큰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세아제지가 -10% 안팎 급락을 보이고 있고, 신대양제지와 수출포장 등도 -5% 이상 하락하며 업종 지수를 끌어내리고 있습니다.
이외에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는 전반적으로 업종들이 좋지 못한데, 의료정밀 업종에 포함된 덴티움과 케이씨텍, 케이씨, 디아이, 미래산업, 우진 등이 모두 하락하면서 업종 지수가 비교적 강하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코스피 건설업종은 혼조세를 보이고 있지만 비교적 시가총액 비중이 큰 종목들이 상승하면서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현대건설과 GS건설, 대림산업, 한전KPS, 대우건설 등이 모두 상승하면서 업종 지수를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도 오전장 한 때, +1% 가까이 상승하기는 했지만 현재 전일 대비 -0.20% 하락한 670.21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49종목, 보합 86종목, 하락 729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많은 전형적인 하락장입니다.
중국 여행사들이 우리나라 상품을 판매한다는 소식에 엔터주가 다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큐브엔터를 비롯하여 에스엠과 JYP Ent., 와이지엔터테인먼트 모두 어제에 이어 오늘도 강세를 보이면서 업종 지수를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유통업종에서도 상승을 보이는 종목이 여럿 보입니다. 서울옥션을 비롯하여 중앙에너비스, 서부T&D, 셀트리온헬스케어, 필링크, SDN, 다우데이, MP한강, 제로투세븐, 와이오엠, 소프트센, 리노스, EG, 제이씨현시스템 등이 동반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가장 큰 지수 하락을 보이는 업종은 유통 업종입니다. 선광을 비롯하여 W홀딩컴퍼니, 유성티엔에스, 삼일 등이 모두 하락하면서 유통 업종 종목 모두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코스닥 포함해 코스닥 시장에서 상한가가 한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볼트, 스크류, 리벳 등의 단조부품을 생산하는 영신금속(007530)이 유일하게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 가장 강력한 테마는 국내상장 중국주식이 대부분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헝셩그룹이 가장 큰 상승을 보이고 있고, 크리스탈신소재, 로스웰, 오가닉티코스메틱, 골든센츄리, 컬러레이, 이스트아시아홀딩스, 차이나그레이트, 글로벌에스엠 씨케이에이치 등이 모두 상승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증시가 약세를 보이고 있고, 상승 모멘텀이 강하지 않은 상황에서 하락파동이 나올거면 빠르게 나와주었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램입니다.
이렇게 시간만 끄는 지지부진한 증시는 증시의 피로감만 몰고오고, 하락만 더 장기화 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주식하는 사람 입장에서 반갑지는 않네요.
오늘 주식시장은 오후 네시 반에 종료됩니다. 아직 네시간 가까이 남았기 때문에, 모두들 잘 대응해 마지막에는 증시가 조금은 반등이 이루어지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