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1월 16일 장중 증시체크(중국 관련주 상승)

by 주소남 2018. 11. 16.

목차

    11월도 벌써 반이나 지나갔고, 따지고 보면 올해도 한달 보름 정도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시간이 정말 빠르게 지나가는 것 같습니다.

     

    오늘 증시는 양호한 상승장이 현재까지는 이어지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은 외국인과 기관의 매도세가 강하고, 코스닥 시장에서는 개인과 기관의 매도세가 강한 반면 외국인은 매수세로 돌아서 있습니다.

     

    중국 관련주 중 헝셩그룹이 3D에니메이션 '공룡왕' 흥행 기대감 때문에 강한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고, 한한령 해제 및 중국인들의 우리나라 여행 기대감이 몰리면서 요즘 중국 관련주가 증시에서 크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지난밤 해외증시를 살펴보면 미국 뉴욕증시와 유럽증시가 온도차를 보였습니다. 미국 뉴욕증시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 해결 기대감에 일제히 상승했습니다.

     

    다우증시가 +0.83% 상승했고,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1.72% 상승했으며, S&P500지수 역시 +1.06% 상승했습니다.

     

    유럽증시는 영국의 브렉시트 혼란에 대부분 약세를 보였습니다. 영국증시와 러시아 증시만 상승했을 뿐, 이외의 모든 유럽증시가 하락했는데, 덴마크와 핀란드, 라트비아 증시 등이 비교적 크게 하락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도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증시만 상승세를 보이고 있을 뿐, 일본과 중국, 홍콩증시가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은 지수가 크게 상승하고 있지는 않지만 중소형주의 강세로 어느 정도 시장이 버텨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오후장까지 유지될지는 모르겠지만, 생각보다는 큰 조정 없이 재차 반등하려는 움직임이 보입니다.

     

    코스피 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08% 상승한 2089.74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68종목, 보합 84종목, 하락 339종목 등으로 상승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은 상황입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중소형주가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의약품, 의료정밀, 운수장비, 건설업, 통신업, 음식료업종이 상승하는 반면 은행, 증권, 운수창고, 전기가스, 기계, 전기전자, 철강금속, 비금속광물 업종은 소폭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악재를 딛고 코스피 의약품주가 대체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연제약을 비롯하여 진원생명과학, 종근당, 하나제약, 셀트리온, 삼진제약, 유한양행, 경보제약, 광동제약, 동화약품, 오리엔트바이오, 제일약품, 대원제약, 한독, 동성제약 등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 현재 초저유동주인 한진칼우(18064K)가 점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국내 경영참여형 사모투자펀드(PEF) KCGI의 투자목적회사인 유한회사그레이홀딩스가 전날 한진칼 지분 532만주를 취득하며 지분율 9.0%를 확보했다는 소식에 보통주인 한진칼은 현재 +10% 안팎 강세를 보이는 반면 유동성이 적은 한진칼우는 점프 상한가 이후 무너지지 않고 계속해서 상한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도 좋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전일 대비 +1.00% 상승한 688.20 포인트를 기록하면서 700 돌파를 다시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830종목, 보합 80종목, 하락 353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많은 가운데, 대체적으로 많은 업종들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기타서비스, 제조, 유통, IT S/W & SVC, 음식료담배, 제약, 금속, 출판매체, 컴퓨터서비스, 소프트웨어, 디지털, 벤처기업, 반도체, IT부품주 등 많은 업종이 상승하는 반면 비교적 방송서비스 업종과 통신/방송 업종 지수는 크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통신, 방송서비스 업종의 지수 하락은 시가총액 비중이 큰 CJ ENM의 하락 때문으로, 대장주 때문에 속한 종목들이 강세를 보이지는 못하지만 동반 하락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업종이 하락한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도 제약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장주인 셀트리온헬스케어가 +17%대 강세를 보이면서 업종 지수 상승을 주도하고 있고, 인트론바이오, 휴메딕스, 대한뉴팜, 엘앤씨바이오, 디에이치피코리아, 삼천당제약, 프로스테믹스, 애니젠 등도 +5% 이상 강세를 보이면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닥 시장에서도 상한가가 한종목 기록되고 있는데, 반기문 관련주로 알려진 일야(058450)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데, 언론에 뚜렷한 상한가 이유는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어제에 이어 오늘도 중국 관련주가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어제에 이어 오늘도 헝셩그룹이 대장주 역할을 하고 있고, 골든센츄리와 컬러레이, 크리스탈신소재, 씨케이에이치, 이스트아시아홀딩스, 차이나그레이트, 오가닉티코스메틱, GRT 등도 모두 상승세를 타고 있습니다.

     

     

    오늘 오전장은 전반적으로 흐름이 괜찮았습니다. 증시 트랜드 상 오후장으로 갈 수록 밀리는 경향이 있는데, 11월의 절반이 끝나는 마지막 날인 만큼 부디 오후장까지 이러한 좋은 기운 이어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미세먼지가 심해 주말에도 외출하기 망설여지는 날이 계속될 것 같습니다. 건강 유의하시고, 즐거운 주말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