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레미콘회사 유진기업(023410) 지진으로 인한 수혜 볼까

by 주소남 2017. 11. 19.
반응형

 

이번에 소개해 드릴 기업은

레미콘회사

유진기업

(0234110)
입니다. 유진기업은 구축물 등에 사용되는 레미콘을 생산하고 판매하고 있으며 유진AMC(유) 등 25개의 연결 자회사를 두고 있습니다. 현재 기준으로 연결 자회사를 제외한 제품별 매출비중은 레미콘이 76%, 건자재유통이 20.3%, 골재 및 기타가 3.8%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주 사업부문인 레미콘의 주요 원자재는 시멘트, 모래, 자갈이며 원자재가 레미콘 제품의 매출구성에서 54% 이상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원자재의 조달이 매우 중요합니다.

 

유진기업의 레미콘 사업은 저발열 콘크리트와 고강도 콘크리트 개발 및 상용화에 집중적으로 투자함으로써 국내 레미콘 산업의 기술을 이끌고 있으며 전국 31개 공장에서 150여명의 영업사원과 1000여대의 운송차량을 보유하고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품질의 레미콘을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차질 없이 공급하고 있는 유진기업은 자체 개발한 공정설비 자동화 및 품질관리 시스템(EURAS)을 전체 레미콘 공장과 3개의 아스콘 공장에 도입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수한 원자재 수급 및 관리가 원활하도록 인천의 모래사업소와 파주석산 등도 확보한 기업입니다.

 



유진기업은 레미콘, 아스콘 등 건자재 산업에서 축적한 역량과 전국 단위로 구축된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다양한 건자재 유통 사업도 하고 있습니다. 주요 취급 품목으로는 철근과 석고보드를 포함하여 목재(구조물), 단열재, 벽돌, 블록, 경량철자재, 위생도기, 수전, 타일, 텍스, 바닥재, 목창호, 몰딩, 배관 등입니다.

 

이번 포항 지진으로 인해 유진기업은 직간접적인 수혜를 볼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일부에서는 지진 테마주 및 지진 수혜주로 보는 시각도 있지만 주가에는 직접적으로 이러한 테마가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레미콘 전문기업 유진기업은 올 들어 3분기까지 레미콘 출하량 1위를 기록했습니다. 유진기업은 10년 넘게 국내 래미콘 시장에서 출하량 기준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킨 회사로 올해는 유진 계열로 편입된 동양까지 래미콘 출하량이 대폭 늘어나기 때문에 양측의 시너지를 기대해 볼 수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최근 유진그룹의 홈 인테리어&리모델링 브랜드 홈데이가 MBC아침드라마 <역류>를 제작지원하면서 홈데이 인지도를 높이고 소비자들이 평소 어렵게만 느껴왔던 인테리어를 보다 쉽고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레미콘회사 유진기업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2017/11/13 - [신나는 주식공부/주간 관심종목] - 11월 3주차 관심종목에 추가해 놓았던 종목이지만 현재 다음주 관심종목에서 삭제할지 아니면 조금 더 지켜볼 지 지금까지도 고민하고 있습니다.

 

관심종목으로 추가할 당시 장대 양봉이 이평선들을 돌파하는 흐름을 보였고 실제로 월요일과 화요일까지 상승 흐름이 이어졌지만 생각보다 중장기 이평선의 저항을 많이 받아 수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하락 파동이 조금 심했습니다. 아직 일봉차트상 그어 놓은 추세선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하지 않았지만 금요일 이 추세선 부근을 위협하는 흐름을 보였으며 이 추세선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한다면 단기적으로 반등을 보고 종목을 보기에는 시일이 조금 걸릴 것 같아 고민입니다.

 

물론 레미콘회사 유진기업은 실적성장성도 괜찮은 기업이고 조금 여유를 가지고 본다면 괜찮은 기업이지만 이번에 상승추세가 이어질 자리에서 하락 흐름이 나왔기 때문에 되도록 짧게 보고 대응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단기 이평선들이 수렴하다가 지난주 금요일 하락으로 인해 단기 이평선들의 흐름이 하락쪽으로 방향을 틀었으며 지난주 금요일의 저점인 5180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지켜주지 못한다면 단기적으로는 아래로 지지라인도 약해지고 재차 반등하기에는 지난 10월부터 만들어 놓은 추세선을 이탈하는 지점이기 때문에 조금 위태롭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추세선을 지켜주고, 거래량만 조금 더 붙어준다면 우선 재차 60일선과 240일선 부근 저항으로 보이는 5560 부근 저항을 이겨내는 것이 우선이며 이 저항을 이겨낸다면 단기 목표가로 매물대 저항이 재차 강해지는 5930 부근까지도 단기 상승을 기대해 볼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단기 지지라인이 약한 가격대이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리스크 관리가 필요해보이는 차트이며 기관과 외국인의 매도세와 공매도도 약간은 증가추세이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도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중점적으로 체크하며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차트는 레미콘회사 유진기업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흐름상 지지난주까지는 4주 연속 양봉 흐름이 나왔고, 중장기 매물대 저항도 벗어났으며 아랫꼬리를 길게 달고 올라오는 힘있는 양봉으로 지난주 상승을 기대했지만 지난주 초반 잠깐 상승 흐름 이후 주가가 무너져 비교적 큰 장대 음봉이 생성되었습니다.

 

아직까지는 아래로 중장기 매물 지지선이 남아있고, 지난 2016년 초부터 이어져오는 긴 추세선 부근을 이탈하지 않았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현재는 크게 문제될 것이 없는 자리입니다.

 

다만 추가 하락이 이어져 길게 올라오는 추세선인 5070 부근을 주봉차트상 종가기준으로 이탈한다면 이야기는 조금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아래로 지지라인도 약한 구간이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변동성이 강해지며 단기적으로 추세 반등을 기대하고 들어온 물량까지도 투매 물량으로 쏟아지며 하락을 부추길 위험이 있습니다.

 



때문에 현재는 진입한다면 무리하게 진입하는 것보다는 상황을 체크해가며 단기 대응하는 편이 좋고,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차라리 추세선을 무너트리길 기대했다가, 일시적으로 급락이 나올 때를 노린다던가 아니라면 추세선 부근에서 지지받는 것을 확인하고 진입하는 것도 고려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레미콘회사 유진기업은 분명 좋은 기업입니다. 레미콘 1위 기업이며 올해 실적도 괜찮고 아직 두드러지지는 않았지만 이번 포항 지진으로 인해 추후 레미콘이나 시멘트 그리고 몰탈, 골재, 펌프카 등의 수요가 많아질 수 있다는 것은 유진기업에게는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물론 지진테마주나 관련주로 주가가 크게 테마로 쓸려 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그러한 면에서 접근하기보다는 실제로 매출과 실적으로 이어지는지의 여부가 중요하고 롱테일 전략을 사용하여 대응하는 것이 좋을 수 있는 기업입니다.

 

단기적으로 추세를 이탈하였지만 주봉차트상 아직까지는 추세선 위에서 등락을 거듭하고 있기 때문에 이번에 이 추세선을 지지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빠르게 반등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재차 관심 종목으로 체크해 놓고 볼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후추 다시 분석글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