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비보존관련주 케이피엠테크(042040) 에이비온 통해 ABN-301 치료제 개발

by 주소남 2017. 11. 20.

목차

     

    이번에 소개해 드릴 기업은 비보존 관련 기업

    케이피엠테크

    (042040) 입니다. 케이피엠테크는 표면처리 전문 제조업체로 최첨단 반도체 약품과 일반장식도금, 전자동 도금설비 등을 취급하는데, 도금화학약품 및 전자동 도금장치의 약품과 도금설비 기계장치 생산을 주로 하는 기업입니다.

     

     

    신규 사업인 향균섬유산업과 반도체(TSV) 산업도 하고 있으며 국내 표면처리업계에서는 최고의 위치를 유지하고 있는 기업이며 세계시장에서는 독일과 일본, 대만 업체들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신규 사업 중 향균섬유산업을 하고 있고 EVER-EX를 통해 천연섬유의 바이러스, 유해 세균 비활성화와 악취감소, 빠른 흡수 건조 등을 가능하게 합니다. EVER-EX는 천연섬유 전용 복합 다기능공정인 EZ-8를 적용한 헬스케어 쾌적 섬유입니다. 이 때문에 케이피엠테크는 크게는 미세먼지 테마주로도 분류되고 작게는 마스크 테마주로 테마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 뿐만 아니라 각종 바이러스 및 질병 발생시 케이피엠테크의 바이러스, 유해 세균 비활성화 적용 헬스케어 쾌적 섬유가 수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각종 바이러스 관련주로도 테마를 종종 타는 기업입니다.

     

    또한 케이피엠테크는 비마약성 진통제 임상을 추진하고 있는 비보존의 지분을 18% 정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텔콘도 비보존의 지분을 45% 정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텔콘과 케이피엠테크 그리고 케이피엠테크의 지분 약 2.25% 보유하고 텔콘의 최대주주의 신주인수권부사채를 가지고 있는 한일진공까지 비보존관련주로 테마가 묶여 있는 상황입니다. 텔콘의 최대주주인 텔콘홀딩스가 실질적으로 텔콘과 케이피엠테크를 모두 지배하고 있다고 보아도 될 것 같습니다. 텔콘홀딩스는 올해 8월 말 케이피엠테크의 최대주주로 올라섰습니다.

     

    비마약성 진통제 임상 추진 기업인 '비보존'은 코스닥시장 상장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최근 케이피엠테크는 비보존이 개발 중인 비마약성 진통제 VVZ-149을 활용한 통증완화용 외용제 개발에 나서기도 했습니다. 비보존으로부터 VVZ-149 외용제 개발 사업권을 넘겨받아 제제 개발, 전임상 및 임상개발을 진행 중입니다.

     

    이러한 계약으로 인해 케이피엠테크는 한국 식약처로부터 임상시험승인을 받게 되는 VVZ-149 외용제에 대한 한국 및 중국에 대한 실시권을 소유하게 됩니다.

     



    케이피엠테크가 하고 있는 바이오 사업은 이뿐만이 아닙니다. 최근 케이피엠테크의 관계사 에이비온이 국내 중견제약회사와 ABN 301의 약물전달시스템(DDS, Drug Delivery System) 공동연구를 위한 물질이전 및 평가계약서를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에이비온이 개발하는 ABN301은 인유두종 바이러스(Human Papillomavirus, HPV)를 타깃으로 하는 siRNA 기반 핵산 치료제입니다. 에이비온은 코넥스 상장사로 케이피엠이 최대주주로 있는 기업입니다.

     

    이처럼 케이피엠테크는 비보존 관련주 뿐만 아니라 마스크, 각종바이러스 및 바이오 관련주로도 테마군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테마 재료는 굉장히 많은 편입니다. 그럼 차트를 보면서 기술적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차트는

    비보존관련주

    케이피엠테크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9월 초 자회사 에이비온의 신약 'ABN-401-에 대한 라이센스 아웃(L/O)을 추진한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했지만 이후 주가가 강하게 무너지면서 최근 1000 초반대까지 주가가 무너졌었습니다.

     

     

    이후 1300 부근을 저점으로 파동을 그리면서 서서히 올라오고 있고 이번 11월달은 주가 흐름이 꽤나 괜찮았고, 단기 상승 추세 흐름이 계속해서 진행중이기 때문에 2017/11/20 - [신나는 주식공부/주간 관심종목] - 11월 4주차 관심종목(케이피엠테크外 21개 종목)에 포함해 놓고 이번주 지켜보고 있는 종목입니다.

     

    현재 주가는 매물대 박스권 위의 가격과 비슷하며, 이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돌파하고 지지한다면 아래로 강한 매물대 지지선이 생기고 위로 매물 부담이 크지 않기 때문에 2000 부근까지는 단기적으로 슈팅이 나올 가능성도 있다고 보여집니다.

     



    현재 차트 위치는 나쁘지 않지만 저점대비 30% 가량 주가가 올라와 있다는 점은 인지해야합니다. 현재 크게는 1750 부근까지 매물대 박스권으로 보여 주가가 갇혀있는 듯한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이 부근을 돌파하고 지지하지 못한다면 재차 하락파동이 나올 수 있고, 하락파동이 나올 때 11월 초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인 1535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하는 흐름이 나오는 것은 좋지 않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이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설정하여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때문에 현재가 부근에서 단기적으로 보고 접근한다고 하여도 적어도 60일선 부근 이탈시 추가 진입을 한 번쯤 할 수 있을 정도로 비중을 분리하여 진입하는 것이 현재로서는 조금 현명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고 현재가 부근에서 비중을 무리하게 싣고 만일 하락파동이 시작되어 추세선 부근에서 어쩔 수 없이 손절한다고 가정한다면 단기 10% 정도의 손실을 감안해야하기 때문에 하락파동이 나올 때 손실을 줄이기 위해서는 리스크 분산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위의 차트는 비보존테마주 케이피엠테크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으로는 아직 확실한 반등추세라고 보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위로 중장기 매물대 저항이 강합니다. 따라서 단기적으로 주가가 강하게 반등할 때 지난 9월과 같은 대량거래가 나오지 않는다면 우선 단기적으로 비중을 정리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주가가 상승할 때 일시적으로 강하게 튈 가능성은 있지만 위로 매물대 저항이 강해 이를 소화시킬지 까지는 현재로서는 의문이 듭니다. 이 매물대 저항은 2200 부근까지 존재하며 일봉차트상으로는 단기 매물대 저항이 크지 않았기 때문에 주가가 장중에 크게 반등할 수 있다는 기대감을 가질 수는 있습니다.

     

    참고로 기대감이 큰 만큼 리스크도 그만큼 비례합니다. 주봉차트상 5주선 부근인 1545 부근을 이탈한다면 아래로 중장기 매물 지지선이 약해지고 재차 중장기 하락추세에 빠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일시적으로 변동성이 커질 수 있습니다. 이 하락이 나올 때 절대 이탈해서는 안될 지점은 주봉차트상 종가기준으로 1345 부근입니다.

     



    지난해 3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 부근인데 이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최근 저점으로 여겨졌던 1300 부근 심리 지지선이 무너지고 재차 저점을 확인해야 하는 작업을 거쳐야하기 때문에 차트상으로 본다면 이 부근 이탈은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종목을 중장기적인 관점으로 보고 현재가 부근부터 접근한다면 적어도 5주선 아래에서는 추가로 진입할 여력이 있어야하며 최종 손절라인은 이번주 기준으로는 1345 부근이며, 시일이 지남에 따라 이 추세선은 조금씩 올라가기 때문에 이 부근은 인지하셔서 대응하셔야 합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케이피엠테크의 재료는 많은 편입니다. 비보존과 관련된 비마약성 치료제 관련 이슈와 최근 불거진 에이비온의 신약 관련 이슈 그리고, 각종 바이러스에 관한 테마 및 마스크 관련주의 움직임까지 테마성을 기대하기에는 굉장히 좋은 종목입니다.

     

    다만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실적 부진이 이어질 것으로 보이며 이는 중장기적으로 볼 때 실적 리스크가 있는 기업들은 피하는 것이 제 원칙이기 때문에 6개월 이상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실적 관련 부분도 반드시 체크하고 대응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