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월 23일 마감 증시체크(건설주와 무난한 상승장)

by 주소남 2019. 1. 23.

목차

     

    오늘 장중 증시체크 대신 마감 증시체크로 대체하는 점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오늘 개인적인 볼일이 있어 밖에서 증시를 잠깐씩 체크했는데, 무난한 상승장이 된 것 같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코스피 지수와 코스닥 지수 모두 상승한 채 마감했고, 북한광물자원개발 관련주들이 일부 테마군을 형성하면서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코스피는 기관, 코스닥은 개인과 외국인의 매수세로 인해 상승했고, 대부분 무난한 상승을 보여 체감상으로도 오늘 장은 나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대부분 좋지 못했습니다. 미국 뉴욕증시는 글로벌 경제 둔화 우려가 커지면서 3대 주요 지수가 모두 하락했습니다.

     

    전날 휴장한 미국 뉴욕증시는 주말을 앞두고 마감한 증시 보다 다우지수는 -1.22%, 나스닥 지수는 -1.91%, S&P500 지수는 -1.42% 각각 하락하면서 불안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유럽증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글로벌 경제둔화 우려에 영국증시는 무론 독일과 프랑스, 이탈리아, 스웨덴, 포르투갈, 네덜란드 등 대부분 유럽증시 모두 하락하면서 역시 불안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에 아시아증시도 오전 한 때, 불안한 모습을 보였지만 다행히 여파는 크게 나오지 않았습니다. 일본지수만 소폭 하락했을 뿐, 우리나라와 중국, 홍콩 증시는 상승한 채 마감했는데, 상승 폭이 크지는 않습니다.

     

    코스피

     

    오늘 코스닥 시장 흐름은 꽤 괜찮았습니다. 지수 자체도 상승했지만, 하락 종목에 비해 상승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 무난한 상승장이 되었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전일 대비 +0.47% 상승한 2127.78 포인트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524종목, 보합 78종목, 하락 295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월등히 많았습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보아도 전기전자, 종이목재, 철강금속, 의약품 업종제외한 모든 업종이 상승했습니다. 특히 건설, 기계, 통신, 운수장비, 비금속광물, 유통, 섬유의복 업종이 비교적 크게 상승하면서 코스피 지수 상승을 견인했습니다.



     

    상승업종 중 건설업종 흐름이 꽤 괜찮았습니다. 한진중공업이 장중 한 때 상한가를 기록하는 등 +22.88% 상승한채 마감했고, 태영건설 또한 +16.44% 상승했습니다. 이 외에도 대우건설, 금호산업, 동아지질, 신한, GS건설, 금호산업우, 한라, 코오롱글로벌, 동부건설, 범양건영, HDC현대 등 많은 종목들이 상승했습니다.

     

    코스닥

     

    코스닥 시장도 양호했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전일 대비 +0.16% 상승한 695.63 포인트를 기록하면서 700선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코스피 대비 상승 탄력이 떨어지면서 잘 나오던 상한가도 나오지 않았고, 상승 638종목, 보합 122종목, 하락 526종목 등 상승종목 숫자가 크게 앞서지는 않으면서 역시 체감상 코스피에 조금 못미쳤습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역시 건설업종을 비롯하여 운송, 오락, 기타제조, 비금속, 전기/전자, 금속, 화학, 기계장비 업종 등이 상승했으며, 인터넷, 신성장기업, 소프트웨어, 제약, 종이/목재, 섬유/의류 업종 등이 하락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도 건설주가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웰크론한텍이 +11.57% 상승한채 장을 마감했고, 우원개발, 국보디자인, 특수건설, 이엑스티, 이테크건설, 남화토건, 이화공영, 삼일기업공사, KD건설 등도 동반 상승했습니다.

     

    북한광물자원개발 관련주

     

    오늘 증시 전반에 걸쳐 건설주와 함께 북한광물자원개발 관련주들이 테마군을 형성하면서 상승했습니다.

     

     

    포스코엠텍을 비롯하여 한국주강, 한국내화, 현대상사, 시노펙스, 티플랙스, 우림기계, 에버다임, 영흥철강 등 북한광물자원개발과 관련 있는 기업들이 전체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전날 해외 증시 영향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증시가 비교적 선방해준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일로 장중에 증시체크 포스팅을 하지 못했는데, 내일은 장중 증시체크 포스팅으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고, 저녁 퇴근길은 쌀쌀한 바람이 분다고 하니, 추위 조심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