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4월 16일 오늘의 증시현황(화폐개혁 관련주 상승)

by 주소남 2019. 4. 16.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4월 16일 오늘의 증시현황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 흐름은 어제에 이어 좋지 못할 뿐만 아니라 영양가도 없습니다. 현재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하락하고 있고, 하락 폭에 비해 상대적으로 하락하는 종목의 숫자도 많습니다.

    최근 화폐액의 단위를 줄이는 화폐개혁이 다시 화두가 되면서 오늘 화폐개혁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장주로 나선 청호컴넷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로지시스, 한네트 등 화폐개혁 테마주들이 강세를 보이는데, 곧 관련주들을 총정리하는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 완료했습니다. 화폐개혁 관련주 바로가기 : 화폐개혁 관련주 및 테마 주식 총정리(Feat. 리디노미네이션)

    참고로 화폐개혁 관련주는 일전에 정리해 놓은 키오스크 관련주도 일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조금 도움이 될 듯 싶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미국 뉴욕증시는 골드만삭스와 씨티그룹의 부진한 실적 탓에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10%, 나스닥지수는 -0.10%, S&P500지수는 -0.06%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반면 유럽증시는 미국과 EU의 무역협상 재개 기대에 대체적으로 양호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특히 라트비아증시가 5.6%가량 급등했고, 오스트리아와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그리스 증시 등도 강세를 보였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도 우선 표면적으로는 모두 상승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코스피지수가 하락하고 있다고 했는데, 포스팅을 작성하는 와중에 상승전환했지만 하락 종목이 많아 체감은 되지 않습니다. 일본과 중국, 홍콩 증시 모두 지수 자체는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오늘 코스피지수는 현재까지 양봉을 보이고 있지만 시초가 대비 올랐을 뿐, 분위기는 좋지 않습니다. 기관투자자의 집중 매도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그나마 외국인 투자자가 순매수세로 지수를 방어해주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01% 상승한 2243.10 포인트에서 상승과 하락이 번갈아 나오고 있습니다.

     

    지수는 큰 문제가 없지만, 상한가 6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263종목, 보합 69종목, 하락 568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상승 종목 숫자의 두배가 넘어 체감상 하락장이 크게 느껴지고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항공주가 다수 포함되어 있는 운수장비 업종을 비롯하여 건설, 전기가스, 서비스, 유통, 의약품, 통신, 철강금속, 제조, 전기전자, 종이목재 업종은 상승하는 반면 섬유의복, 의료정밀, 증권, 화학, 운수창고, 금융, 음식료, 보험, 비금속광물, 기계, 은행 업종은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요즘 항공주 덕분에 코스피 시장에서 상한가가 많이 보입니다. 금호산업우(002995)와 SK네트웍스우(001745), 한화우(000885), CJ씨푸드(011150), CJ씨푸드1우(011155) 등이 최근 아시아나 항공 매각건으로 인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화폐개혁 관련주인 청호컴넷(012600)도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시장은 어제에 이어 오늘도 좋지 못합니다. 코스닥지수는 오후 1시 16분 기준, 전일 대비 -0.75% 하락한 761.02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288종목, 보합 67종목, 하락 914종목 등 한 때 하락종목 숫자가 1000종목을 넘어가는 등 분위기가 굉장히 좋지 못했습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대부분의 업종이 하락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특히 섬유의류 업종을 비롯하여 전기전자, 기계장비, 통신장비, 정보기기, 반도체, 의료정밀, IT H/W, 금융, 화학, 벤처기업, IT부품, 제약 업종 등이 -1% 이상 업종 지수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화폐개혁 관련주

    오늘 주식시장에서 항공주 테마로 인한 우선주들이 집단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화폐개혁 관련 뉴스가 계속해서 부각되면서 화폐개혁 관련주가 힘을 받고 있습니다.

    화폐개혁 관련주는 키오스크 관련주와 관계가 있는 종목들이 많은데, 우선은 위의 자료를 참고하시고, 추후 화폐개혁 관련주에 대한 총정리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개인적인 일로 증시체크 포스팅이 조금 늦었습니다. 두시간 가량 오후장이 남았는데, 지수 회복은 어렵더라도 하락했던 종목들이 조금은 제자리를 찾았으면 하는 바램으로 4월 16일 오늘의 증시현황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