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BNK금융지주(138930)는 2011년 부산은행과 BNK투자증권, BNK신용정보, BNK캐피탈이 공동으로 주식의 포괄적 이전방식에 의해 설립된 지주회사입니다. 위의 차트는 BNK금융지주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이평선 역배열 하락 흐름이 이어지다가 최근 5일선이 20일선 위로 올라와있고 저점이 계속해서 낮아지는 전형적인 하락 추세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일봉차트상 저점이 확실히 잡힌 상황은 아닙니다. 때문에 이러한 종목들은 단기적으로 접근할 때 전저점 부근을 이탈한다면 손절한다는 생각으로 손절라인을 짧게 잡고 대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때문에 매물대 하단이고 전저점 부근인 906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단기 반등을 노려보는 것이 좋겠고, 만일 현재 진입중인데,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도 단기적으로 대응하고자 한다면 전저점 이탈시 비중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주봉차트상 서서히 추세선 부근에 다다르고 있기 때문에 BNK금융지주는 이왕 손실로 오래 가져오시는 분들은 조금 더 시간을 가지고 중기적인 시각으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주봉차트를 보고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차트는 BNK금융지주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흐름상 지난 7월 고점 이후 최근까지 하락 흐름이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지난해 7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그어 보면 추세선은 현재 저점 부근인 9060 부근으로 보이며, 이 추세선 부근에서는 기술적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도 이 추세선 부근에서는 진입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아직 반등이 나올 조짐이 크게 보이지는 않지만 추세선 부근에서는 기대를 해볼만 하며 만일 추세선 부근에서 진입하였는데, 반등이 나오지 않고 하락해 주봉차트상 종가기준으로 8580 부근을 이탈한다면 이 부근을 중장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추세선인 9060 부근을 주봉차트상 종가기준으로 이탈한다면 주봉차트가 깨진다고 보지만 아래로 어느 정도 매물대 지지선이 잘버텨주고 있기 때문에 차라리 매물대 지지라인 하단인 858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표면적으로 볼 때 BNK금융지주의 3분기 실적은 나쁘지 않습니다. 3분기가지 누적 당기순이익은 48633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6.39% 상승한 수치입니다. 이자수익 자산의 증가와 지속적인 MIN(순이자마진) 관리에 기반, 이자부문 이익 증대와 비용절감 등으로 실적이 늘어났지만 한편에서는 2분기와 비교한다면 4.2% 감소한 수준이고 MIN이 하락하면서 순이자이익도 전분기 대비 0.2% 개선에 그쳤기 때문에 3분기 실적을 좋게 평가하지 않는 곳도 있습니다.
우선 지난해에 비해서는 실적이 현재까지는 증가했다는 것이 팩트입니다. 다만 3분기 시중은행과 달리 MIN도 하락해 이자이익 증가 폭도 매우 미미했다는 것도 사실이기 때문에 현재 주가가 실적에 의해 크게 탄력받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주가가 반등하기 위해서는 모멘텀이 필요한데 현재까지 큰 모멘텀은 보이지 않습니다. 차트상 다행히 추세선 부근까지 계속된 조정이 나와주었기 때문에 이 추세선 부근에서 주가가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따라 추가로 하락이 나올지 아니면 주가 방향이 바뀌어 상승이 나올지 결정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추세선 부근에서 반등이 나오길 기대해 보겠습니다.